행복의 함정, 가질수록 행복은 왜 줄어드는가?

 
반응형

소득 2만불을 넘어서 4만불을 이야기하고 있는 지금... 과연 우리들은 행복한가요?
한강의 기적이라고 자화자찬을 하고는 있지만, OECD 자살률 1위에, 삶의 질 29위, 행복지수 68위의 하위권인 한국의 현실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바뀌어야 할까요?

이 책에서는 우리가 불행한 이유를 이기주의적인 생각과 행동, 남과 비교하려는 마음, 잘못된 욕망 등을 이야기하며 이를 토대로 해서 어떻게 하면 우리가 잘못된 행복의 함정에서 빠져나올수 있는지를 카더라가 아닌, 과학적이고 심리적으로 접근을 해서 풀어가는 내용의 책입니다.

현재의 우리나라의 정책은 먹고 살만한 정도가 지났지만 여전히 747같은 공약을 이야기하며, 더 잘살아야하며, 파이의 크기를 늘려야만 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왜 그래야한다는긋은 모른채 앞으로 앞으로라고만 외치고 있는것이 문제가 아닐까요?
예전과 같으면 가난과 배고픔에서 벗어나기위해서 그랬다면, 도대체 지금은 왜 먹고살만한 지경에 와서도, OECD중에서 가장 오래동안 일을 하고, 야근을 밥먹듯이 하면서 살아야 하는걸까요?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의 정당한 요구나 노조의 합법적인 쟁의도 국가발전과 국익을 위해서 공권력과 구속이 남발하는 세상...

KBS 시사기획 10 - 야근 권하는 사회, 애플과 삼성으로 본 조직문화와 성과
KBS 스페셜 - 행복해지는 법 1편, 대한민국은 행복한가?

이 책을 보면서 우리의 사회를 다시금 돌아보게 되고, 앞으로의 세상은 함께하는 세상, 남과 비교하는 삶이 아닌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 누구하나 소외되지 않는 그러한 삶과 국가정책이 필요하다는것을 다시금 느끼게 됩니다.

개인의 행복을 챙기는것도 중요하겠지만, 나만 행복하려고 해서는 진정행복할수 없으며, 우리가 행복해야만이 나도 행복할수 있다는것을 이 책을 통해서 잘 느낄수 있었습니다.

MBC 스페셜 - 공지영, 지리산에서 행복을 배우다
MBC 다큐 프라임 - 사람은 누구나 늙는다, 노인복지 장기요양보험
KBS 시사기획 10 - 황혼의 빈곤, 폐지 줍는 노인들과 복지

최근에 급식이나 의료 등의 무상복지와 대학등록금 반갑 등으로 사회가 참 시끄럽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복지가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는 생각이였는데, 이 책을 보면서 그러한 생각이 더욱 확고하게 잡히는듯 한데, 우리나라의 현실은 어째 좀 꺼꾸로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동차가 100km로 달릴수 있는것은 좋은 엔진이 있어야 하기도 하지만, 언제든지 멈추어 설수 있는 브레이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사회에 있어서 중요한것은 성장동력인 엔진도 중요하겠지만, 안심하고 속도를 낼수 있는 복지와 같은것이 확충되어야 할것입니다.
그래야만 젊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과 희망은 뒤로한채 의사, 판검사, 공무원, 대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 자신의 행복을 포기하지도 않을것이고, 가난한 사람들도 복지혜택을 통해서 사회에 재기하도록 돕는것이 함께 공존하는것이고, 서로서로 행복감이 높아갈수록 우리 사회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이끌어 낼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야기가 좀 다른쪽으로 흐른것 같기도 하지만, 이 책은 한 개인의 행복을 이야기하는 책이라기보다는 우리의 행복을 이야기하고, 그러기 위해서 우리 개인의 삶뿐만이 아니라, 국가의 정책이 잘먹고 잘살고, 모두 부자가 되기 위한 나라가 아닌, 국민 모두가 행복해 질수 있는 그런 나라가 필요하다느것을 잘 느끼게 해주는 책입니다.

행복하십니까?
더욱 더 행복해지고 싶으십니까?
이 책을 통해서 개인의 행복을 넘어서, 일상속에서의 멋진 가치와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아서 떠나보시는것은 어떨까요?

행복의 함정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리처드 레이어드(Lord Richard Layard) / 정은아역
출판 : 북하이브 2011.05.20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