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탈리 골드버그의 버리는 글쓰기 도서 서평, 글을 써서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방법은?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를 출간한후에 10년만에 버리는 글쓰기라고 새로운 책이 출간되었네요~

구조짜기, 읽기, 당신의 야생마에 고삐를 죄라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작가는 10년전에 책을 낸후에 작가 생활에 힘들어 하기도 하고, 행복한 글쓰기에 대해서 고민을 하면서 극심한 슬럼프를 겪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와중에 선(Zen) 수련을 통한 명상으로 내면의 고통을 느끼고 치유하게 되면서 이번에 새로운 작품을 내놓았다고 합니다.

그녀의 전작을 아무 감동적으로 읽었고, 그를 통해서 글쓰기 방법이나 글을 대하는 자세도 좀 바뀌었었는데, 이번 책은 너무 기대를 해서인지 전작에서 받았던 감동에 비해서 큰 차별성이나 울림은 없는듯 하더군요.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
국내도서
저자 : 나탈리 골드버그(Natalie Goldberg) / 권진욱역
출판 : 한문화 2013.03.20
상세보기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 도서 서평 정리, 글쓰기로 나 자신을 찾아가는 방법

3개의 장으로 되어있고, 30여개의 글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글쓰기, 독서로 책 읽기에 대한 작은 에피소드와 에세이 방식으로 순서대로 읽지 않고, 편한데로 읽으셔도 될만한 내용들입니다.

부록으로 저자가 아끼는 책의 목록들도 첨부가 되어 있네요.

뼛속까지 내려가서 써라 라는 제목이나 버리는 글쓰기나 어떻게 보면 제목은 일맥상통하는 느낌인데, 글쓰기를 통해서 우리가 무엇을 얻을수 있고, 무엇을 배울수 있는지를 좀 심도 깊게 이야기를 하는 편입니다.

뭐 글쓰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떠한 생각에 대해서 뼛속까지 내려가면서 버리는 글쓰기를 하다보면 생각이 정리가 되고, 딱히 한것도 없는데도 불구하고, 치유가 되는 느낌인데, 이 책에서는 그러한 방식으로 글쓰기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찾고, 발견하는것 등을 이야기하더군요.

개발자를 위한 세마리 토끼잡기(행복해지기,전문성 키우기,관계 개선하기)-김창준 애자일 컨설팅 대표

MBC 스페셜 - 심리과학다큐 <행복>

행복한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가 도서 서평, 행복을 결정짓는 작은 차이는 무엇일까?

과학적인 실험에서도 감사일기를 쓰거나, 자신이 아팠던 시절, 가슴아픈 추억에 대해서 글쓰기를 통해서 더 많이 치유가 되고, 행복감을 더 많이 느낀다고 하는데, 그러한 측면에서 치유의 글쓰기라는 내용으로 이 책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전작에서는 못느낀듯한데, 이번책에서는 젠명상을 해서 그런지 동영에 대한 이야기가 꽤 많이 나와서 친숙한 느낌이 좀 들기도 하더군요...^^

버리는 글쓰기
국내도서
저자 : 나탈리 골드버그(Natalie Goldberg) / 차윤진역
출판 : 북뱅 2014.06.17
상세보기

글쓰기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느낄수있기는 한데, 한편으로는 글쓰기를 너무 고상하게 바라보는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글쓰기는 진정한 영적인 길이며, 진정한 선의 방식이며, 나 자신을 비추는 거울로써 글쓰기를 통해서 내면과 외면이 만나는 위대한 도전이자 모험이라고 말을 하며 책을 마쳤는데, 작가의 논리가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지만, 이렇게 글을 쓰려고 하다가는 아무것도 못쓰겠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군요...^^ 

참을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라는 책이 떠오르기도 하는데, 글을 쓴다는것은 책을 내는것도 하나의 방편이지만, 요즘같인 블로그, SNS같이 가벼움이 느껴지는 글도 있는것이고, 또 어떻게 보면 그런 가벼움부터 시작을 해서 글쓰기에 재미와 보람을 붙이는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미엘 일기

느티나무 - 수양을 통한 기록-일기(日記) (사진보기)

물론 저자가 말하는 버리는 글쓰기라는것을 통해서 자신의 발전시켜나가고 수양하는 측면도 없지 않을것인데, 이 책을 통해서 진정한 자신을 찾아가는 글쓰기의 방법을 한번 배우고, 느껴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기본을 지키는 미디어 글쓰기-기자,블로거들의 글쓰기 훈련 따라하는 방법 도서 서평

글쓰기 지우고, 줄이고, 바꿔라 - 쉽고 빠르게 문장력을 키워주는 세가지 원리 도서 서평

스티븐킹의 유혹하는 글쓰기 도서 서평 정리, 글을 쓴다는건 무엇일까?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