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을 기념 출간 도서 안녕하세요 교황입니다 책 서평

 

2014년 8월에 방한을 하는 프란치스코 교황을 기념하기 위해서 특별양장판으로 안녕하세요. 교황입니다라는 책이 나왔네요.

이전 교황인 베네딕토 16세 건강상의 이유로 자발적으로 사임한 첫 교황이였는데, 새로운 프란치스코 교황은 로마 가톨릭교회의 제266대 교황이시라고 합니다.

본명은 호르헤 마리오 베르고글리오 아르헨티나 태생이며, 최초의 아메리카 대륙 출신 교황이며, 최초의 예수회 교황이며, 남반구 국가에서 최초로 선출된 국왕이라고 합니다.

한국에 방문하는 교황으로는 3번째인데, 요한 바오로 2세가 전두환, 노태우 군사정권의 시절에 군부의 요청에 의해서 두번에 걸쳐서 이루어 졌는데, 이번에도 박근혜 정부측의 요청으로 이루어 졌고, 이때문에 논란도 없지 않은듯 하네요.

카톨릭뉴스 지금 여기 - 박근혜 정부와 함께하는 교황 방한, 박수 칠 일 아니다

책은 약 320여 페이지에 고급 특별양장판에 150여장의 올 칼러 사진으로 정가 2만원이라는 가격이 오히려 저렴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염수정 추기경은 마치 교황님을 직접 보는 듯 가슴이 두근거린다는 글을 남겨 주셨더군요~

로마에 피어오른 하얀 연기

베네딕토 16세, 교황직을 내려놓다 

콘클라베와 교황 선출 

아르헨티나에서 온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의 행보 

교황의 과제

등의 주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바티칸 시티 출입 기자의 저서인데, 다양한 자료와 인터뷰, 로마와 아르헨티나를 오가며 모은 자료를 토대로 집필을 했다고 하더군요.

현 교황에 대한 이야기만 있는것은 아니고, 중간중간에 다른 교황이나 바티칸에 대한 이야기 등의 읽을거리고 많은데, 전반적으로 교황청이라는곳이 어떤곳인지를 역사, 사회 시간인가 짧게 배웠던 내용을 집대성 해서 잘 전달해 주는듯 합니다. 

이전 교황이 안타깝게 사퇴를 하신 사연부터 큰클라베에서 교황 선출을 통해서 흰색 연기가 나오게 된 과정을 마치 소설처럼 흥미롭게 보여주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사진이 정말 리얼해서 현장감이 상당히 좋게 느껴진다고 할까요~

군사 독재의 아르헨티나의 평범한 신부가 교황의 되기까지의 과정도 잘 설명을 하고 있는데, 역시나 교황이라서 그런지 보통분은 아닌데, 진보적인 성향을 가진 분으로 유명합니다.

교황 프란치스코 위키백과 사전 더보러가기

책에서도 설명이 잘되어 있는데, 위 글도 참고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낙태, 동성애를 반대하는 보수 성향의 추기경을 교체하기도 하고, 금융개혁 등 기존의 관습과 잘못된 관행을 타파하고 계시다는데, 이번에 한국에 오시게 된다면 현정권에 대해서 솔직한 심정으로 일갈을 해주셨으면 어떨까 싶기도 하네요.

단박인터뷰 - 전종훈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대표신부

100분 토론 - 촛불, 꺼야하나? 켜야하나?

시사투나잇 - 미국산 쇠고기, 이상한 특검

사제단 분들이 정의사회구현... 올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시국미사 등 다양한 행동을 하고 계신데, 현재 한국의 추기경분은 보수적이신지... 어쩐지... 이런 행동에 반대를 하고, 조중동같은곳에서는 종북몰이를 하기도 했는데, 교황님은 어떤 생각을 가졌을지 궁금하고, 어떤 말씀을 해줄지 기대를 해봅니다.

교황님이 진보적이고, 많은 개혁과 변화를 하고 있다고 해도 세상이 변해감에 따라서 천주교도 변해가야 할것인데, 교황청에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로도 활발하게 소통을 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변해야 할것이 많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되어 있다고 합니다.

막연하게 교황이라는것이 성스럽고, 권위적이라고 생각했던것과는 달리 참 할일도 많고, 세상을 좀 더 나은 세상으로 바꾸기 위해서 막중한 영향력을 가진 분이라는것을 느끼게 되는데, 교황청이나 프란치스코 교황께 관심이 많으신분은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마지막 페이지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전하는 지혜의 말씀이 있는데, 다 금과옥조같은 말씀이지만, 마지막에 주님께로 되돌아가기 바랍니다라는 말이 가장 인상적입니다.

특히나 요즘 기독교인들이 명심해야 할 이야기가 아닐까 싶은데, 어떤 종교의 말처럼 한손에는 성경을 한손에는 칼을 들고, 남의 종교의 성지에 들어가서 예수믿지 않으면 지옥간다고 노래를 부르고, 땅밟기 등의 미친 행위들을 일삼는데, 정말 예수님이 보시면 뭐라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장경동 목사 - 스님들 예수 믿어라, 광우병 의도있다

MBC PD수첩 - 성직인가? 사업인가? 기독교 교회매매와 불교의 개인사찰과 납골당 문제

뭐 목사라는 분들도 설교시간에 빨갱이를 운운하는등 기도 안막히던데, 이번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문을 앞두고, 자성과 반성의 목소리가 나와서 개독교라고 불리는 불명예를 회복했으면 좋겠습니다.

한권에 책속에 멋진 사진들과 함께 교황과 교황청에 대해서 많은것을 배우고, 느낄수가 있었으며... 한편으로는 종교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교황입니다
국내도서
저자 : 슈테판 폰 캠피스(Stefan von Kempis) / 전진만역
출판 : 더난출판 2014.07.16
상세보기

교황님의 이번 내한을 통해서 한국 사회와 종교가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해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이 책을 통해서 올바른 지도자, 올바른 목자의 바른 길은 무엇인가를 배워서 더 좋은 세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김혜자 모노드라마 오스카! 신에게 보내는 편지 연극 관람 리뷰-소중한 삶을 어떻게 살아갈것인가?

KBS 수요기획- 멕시코 프로레슬링 루차리브레(Lucha Libre)의 가면 속의 꿈에 대한 다큐멘터리 방송

자살을 해서 죽으면, 반드시 지옥에 가게 될까?

북촌마을의 천주교 가회동 성당

절두산 순교성지 & 양화진 외국인 선교사 묘원

EBS 다큐프라임 - 신과 다윈의 시대 2부 - 진화론, 신을 묻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