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인간극장, 불교 사찰음식의 대가 비구 셰프 적문스님, 칼을 들다!

 

오늘 아침에 인간극장을 보려고했더니 런던올림픽 폐막식때문에 방송을 안하더군요... 저번주 산하의 여름에서 5부작으로 방송을 한다고 했는데, 인간극장 홈페이지를 보니 폐회식때문에 4부작으로 바뀐듯합니다.

KBS 인간극장 - 스님의 밥상, 사찰음식의 대가 대안스님의 금수암과 음식점 발우공양

아직 방송은 보지 못했지만, 기존에도 사찰음식에 대해서 몇번 방송을 한적이 있는데, 적문스님에 대해서 궁금해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사찰음식이라면 보통 여자(비구니)스님이 하는데, 남자(비구) 스님이 음식을 하신다는것이 좀 놀라운데, 검색을 해보니 상당히 유명하신 분인듯 하더군요.

지리산 대화엄사 출가. 속리산 법주사 승가대학 대교과 졸업. 덕성여대, 서울시립대, 한성대, 청룡사 지도법사. 중앙승가대학 불교복지학과 졸업. 대한불교 조계종 금륜정사 주지, 한국전통사찰음식문화연구소장,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학과 석사과정

지리산 화엄사에서 정대(正大)큰스님을 은사로 입산 출가하였으며, 속리산 법주사 강원 대교과를 마쳤고, 중앙승가대학 불교복지학과,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복지행정학과를 졸업. 현재 대한불교조계정 수도사 주지와 한국전통사찰음식문화연구소장으로 있다.

KBS 2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출연 - '솔잎의 효능'

KBS 1TV 「현장르포 제3지대」한국전통사찰음식문화연구소 다큐 제작.

현재 제7기 정기연구회원 사찰음식 정기강좌 진행중.

원효대사가 해골에 고인 물을 맛있게 아침에 도를 깨달았다고 하는곳으로 유명한 사찰인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의 수도사의 주지이자, 사찰음식 연구가인 적문 스님은 때로는 일꾼으로, 때로는 사찰음식 강좌의 학장(學匠)으로 동분서주하는 팔색조 스님이라고 하더군요.

20년 전부터 시작된 스님의 사찰음식 강의는 2천5백 명의수료생을 낸 자타공인 사찰음식계의 명문코스라고하는데, 권위적이기보다는 즐겁고, 유쾌, 상쾌, 통쾌하게 배우는 사람을 위해서 이런 분장까지 하시면서 강연을 하신다고 하네요.

이야기로 버무린 약보다 좋은 사찰음식 이야기, 사찰음식의 대가 선재스님의 신간도서

사찰음식을 하시는 스님들은 간혹 책도 출간을 하시는데, 혹시나 싶어서 찾아보니 우리출판사에서 나온 누구나 손쉽게 만들수 있는 전통 사찰음식이라는 책이 있기는 한데, 두권 모두 현재 절판인지 품절인지 판매되고 있지 않는 상태네요.

http://www.yes24.com/24/goods/1781406

http://www.yes24.com/24/goods/132912

보약밥상을 위해서 직접 유기농 채소를 키우기도 하신다는데, 사찰음식의 기본인육미(六味)와 삼덕(三德)의 조화를 지키기 위해서, 육류와 인공조미료, 오신채는 절대 반입불가 품목이며, 자극적인 맛 대신 다시마와 표고 같은 천연재료와 직접 담근 천연장류만으로 맛을 내신다고 하는데, 이번 방송을 통해서 정물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를 배워고, 느끼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