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과 같은 겨울날씨가 계속 되다가 요즘 또 갑자기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다니시는 분들은 추워도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고, 왠만하면 집앞의 볼일도 자전거로 다니게 되는 중독성이 좀 있지요~
몇일전 뉴스에서 보니 추위에 15분 노출이 되면 1시간 운동한것과 비슷한 효과라고 하던데,(물론 혈압이 높으신분은 피하시길) 몸 건강에도 좋고, 버스같은 대중교통비로 아끼고 좋습니다.
다만 요즘 춥다고 이런 구스다운 헤비 자켓을 입고 다니는 분들이 많은데, 좀 불안불안해 보입니다.
이런 옷차림은 정말 따뜻하고, 바람도 덜 맞기때문에 많이들 이용을 하고, 저도 이러고 오늘 자전거를 타고 나갔다가 왔습니다.
근데 제 앞에도 한분이 저와 비슷한 복장에 일반 잔차를 타고 어디론가 향하시더군요.
이렇게 헤비다운의 옷을 입은 경우 고개를 돌려도 옷과 모자속에서 얼굴만 돌아가면서 좌우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로 뒤에 뭐가 오고 있는지를 전혀 짐작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뭐 도로에서는 자동차가 자전거를 보고 조심을 하기도 하지만, 위 상황에서 자전거가 직진 방향으로 가려면 뒤에서 차가 오는지를 확인해야하는게 필수인데, 자전거를 세우고 보지 않는 이상 거의 힘듭니다.
자전거용 백미러 거울-도로 라이딩시 안전을 위해서 꼭 달고 다닙시다
저도 위 사진의 분과 같은 복장의 경우이지만, 저는 백미러를 자전거에 붙여 놓았기 때문에 왼쪽뒤에서 오는 차량은 볼수 있는 상황이고, 우회전은 도로에 붙어있다가 돌기때문에 큰 위험은 없겠지요.
비단 자전거 도로뿐만이 아닙니다.
일반 자전거도로에서도 위와 같은 파카를 입고, 모자를 쓰다가 뒤에 오는 자전거를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방향을 틀다가, 위에서 추월을 하려고 옆으로 나온 자전거와 충돌의 위험이 있습니다.
날이 춥다고 자켓에 달린 푹신한 모자를 쓰고, 자전거 거울도 달지 않는것은 도로를 사이드미러없이 달리는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인터넷에 가시면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자전거포나 샵에 가시면 부착 서비스까지 해주니 꼭 자전거 거울을 다시거나, 혹은 모자를 쓰지말고, 바라클라바나 버프같은 것을 이용해서 시야를 제대로 확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전거 운전자도 후방 주시 의무 판결 - 사고책임 20%
이런 법적인 판결도 있는데, 도로에서는 사고책임이 더 높아지겠지요~
던롭 펌프와 프레스타 어댑터로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넣는 방법 동영상 설명
산악자전거 체험장(MTB코스장), 한강 난지공원 자전거 코스와 동영상
버프(Buff)-자전거,등산용 복면,마스크 대용 제품 사용용도와 구입 선택 방법
버프와 고글, 자전거 탈때 라이딩시의 필수 아이템인 이유는?
자전거의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잔차샵에서의 부품 가격과 교환 시기
2013 HiSeoul 하이서울 자전거 대행진 후기와 동영상(강변북로 주행, 자전거 묘기, 쥬얼리 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