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요태 빽가의 반고흐 영혼의 편지 강연, MBC 에브리원 세상에 단하나뿐인 강의(세단강)

 

TED이후에 이런 종류의 강연같은 방송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mbc 세상에단하나뿐인강의라는 방송에서 선택한 강사는 가요 그룹은 코요태의 랩퍼인 빽가...

본명은 백성현으로 1981년생인데, 2004년 코요태의 객원래퍼로 데뷔해서 활동하고 있고, By100이라는 필명으로 사진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는데, 얼마전에 뇌종양을 앓아 수술을 했다는 정도가 사람들이 보통 알고 있는 정도인데, 강연을 들으면서 우리가 그의 일부만을 보고 편견을 가지고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고, 반고흐의 이야기를 통해서 삶에 대한 멋진 자세를 다시금 돌아볼수 있었던 시간이였습니다.

그가 강연을 하면서 가지고 나온 책은 네덜란드 화가인 빈센트 반 고흐의 책 영혼의 편지입니다.

반 고흐, 영혼의 편지
국내도서
저자 :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 신성림역
출판 : 예담 2005.06.20
상세보기

반 고흐, 영혼의 편지 2
국내도서
저자 :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 박은영역
출판 : 예담 2008.11.27
상세보기

빈센트 반 고흐 영혼의 편지 도서 서평, 그림을 향한 열정과 사랑을 느낄수 있는 책

저도 위 책을 아주 감동적으로 읽고, 추천하는 책인데... 인가가 있는지 2권도 나왔네요.

늦은 나이에 자신의 꿈이던 화가를 시작하지만, 궁핍한 생활속에서 동생 태오에게 지원을 받으면 동생과 주고받은 자신의 그림에 대한 열정과 사랑에 대한 책입니다.

빽가는 가수로 아실텐데, 어린시절부터 사진에 관심이 많았고, 사진관련 학과가 있는 고등학교에 들어갔고, 사진학과 대학교에도 합격을 했지만... 집안 사정이 어려워서 포기하고, 가수 비의 권유로 오디션을 받아서 가수로 활동을 하게 되었는데... 이후에 다시 카메라를 구입해서 사진촬영을 시작했다고 하네요.

농심 너구리 포장지의 라면 사진을 찍은것이 빽가이고, 이외에 다양한 촬영을 했는데, 사람들은 그가 연애인이라 좋은 카메라로 지인들을 찍어서 유명한것 아니냐라는 편견이  싫어서 by100이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본명과 연예인이라는것을 숨기고 활동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그가 어느날 뇌종양 판정을 받고, 수술을 받게 되는데, 그때 반 고흐의 영혼의 편지를 읽으면서 위로를 받았다고 하는데, 반고흐나 빽가나 비슷한 점이 꽤 많더군요.

자신의 꿈을 어려운 환경때문에 포기를 하기도 했고, 늦은 나이에 다시금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했다는 점, 큰 시련속에서 고흐는 죽음을 선택했지만, 빽가는 삶에 대한 희망, 간절함을 통해서 큰 위기를 이겨낸것은 다르지만... 무엇보다 사진과 그림이라는 피사체에 대한 애정과 사랑, 열정은 누구 못지 않은듯 합니다.

빽가가 수술후에 많이 좋아졌고, 다시금 그가 그의 꿈을 향해 나아가지만, 빽가가 성공한 사진가인지는 모르겠지만, 행복한 사진가임은 분명한듯한데, 강연을 듣고나서 저도 감동을 받았지만, 관객들도 감동을 받고, 미래의 자신에게 한마디씩 하는 모습이 참 아름답더군요.

그 섬에 내가 있었네
국내도서
저자 : 김영갑
출판 : 휴먼앤북스 2004.01.27
상세보기

김영갑 사진전 2005 <눈, 비, 안개 그리고 바람 환상곡>

오름으로 떠난 사진작가 김영갑

저는 반고흐의 책도 좋았지만... 방송을 보면서 루게릭병에 걸렸지만, 사진에 대한 열정과 사랑을 버리지 못하고, 죽을때까지 사진을 찍으며 살아갔던 김영갑씨가 떠오르는데, 반고흐의 영혼의 편지와 함께 추천하고싶은 책인듯 합니다.

강연후에 빽가에 대한 생각도 편견이 많이 바뀌었고, 참 멋진 사람이라는 생각도 드는데, 사람들이 자신을 편견으로 바라본다는 생각에 대해서는 좀 좋게 생각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어쩔수없이 짧은 정보만을 가지고 판단을 내리는 편견을 가지고 살수 밖에 없는것인데, 그런 부분에 너무 민감한것은 조금 아쉬네요...

암튼 정말 멋지고, 감동적인 강연이였는데, 기회가 되시면 꼭 챙겨보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불멸의 화가 반고흐전 전시회 관람기와 서울 시립미술관 방문기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오르세미술관전, 고흐의 별밤가 화가들의 꿈 관람기

앵그리버드가 빛나는 밤, 노트북에 스티커로 붙여 만들어본 패러디 작품..^^

불멸의 화가 2, 반 고흐 in 파리 전시회가 예술의 전당 한가람 디자인 미술관에서 2012년 11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열린다는 소식(입장료 가격, 할인권, 전시작품등 안내)

루브르박물관전 & 반고흐에서 피카소까지

반 고흐에서 피카소까지-클리블랜드 미술관 걸작전

반 고흐 : 태양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Dutch Masters : Van Gogh) - 생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