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구글 나우)-아이폰, 안드로이드폰에 자판없이 높은 인식률의 음성인식 검색 앱 설치 사용방법과 장단점

 
반응형

몇일전에 애플 앱스토어에 Google Now가 업데이트되었다고 해서 써보았는데, 음성인식이 정말 만족스러운데, 최근 몇일간에는 직접 입력은 거의 안하고, 구글 나우에 말로 입력을 해서 검색을 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편리하더군요.

삼성 갤럭시S3 S보이스(Galaxy S III S-Voice) 어플 직접 테스트를 해본 사용기

시리(Siri)같은 음성인식 인공지능(AI) 다음에는 어떤 기술이 나올까?

근데 구글 나우라고 검색을 하면 해당 app이 없고 그냥 Google search가 구글나우의 기능을 포함해서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는데, 구글 검색 이라는 앱안에 구글 나우가 포함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기존에는 그냥 웹브라우저 방식으로 나와서 음성인식도 가능했지만, 이번판부터는 구글 글라스까지 고려를 해서 만들어졌습니다.

iphone, ipad는 그냥 설치를 하면 되지만, 안드로이드에서는 android버전에 따라서 제약이 있는듯한데, vega lte ex와 갤럭시S2, htc dhd 에서는 구글 마켓에서 호환되지 않는 기기라며 설치가 안되는데, 최신 버전의 OS에서만 돌아가는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구글 플레이에 Google Search 무료앱 설치하러 가기

애플 앱스토어 Google Search 무료앱 설치하러 가기

 

긴문장도 상당히 인식률이 높은데, 구글 검색엔진 모바일 사이트를 연결해서 보여주는데, 드래그를 통해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는 기능도 좋고, 검색을 하기에 정말 편리하더군요.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으로 번호이동을 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을 꼽자면 변경할수 없는 키보드가 아닐까 싶은데, 작은 키보드에 입력하기가 불편해서 간혹 탈옥을 해서 다른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일반적인 앱을 사용하는 부분은 어쩔수 없지만, smartphone으로 검색을 하신다면 이제 굳이 키보드 자판을 입력하지 않고, 음성입력으로 편하게 할수 있습니다.(물로 100%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것 자체로 하나의 멋진 앱이지만, 브라우저로 활용을 할수는 없습니다. 검색어는 수정이 가능하지만, 주소창은 표시가 안되기 때문에 구글 크롬(Chrome)나 애플 사파리(Safari)를 오픈해야 하고, Google+, email로 공유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고글이라고 이미지를 검색하는 부분이 있는데, 스마트폰에서는 아무리 찍어봐도 인식이 안되는데, 한국의 지도가구글 글래스에서는 사용할수 없어서 그런건지, Google Glass에서만 사용이 가능한지는 모르겠네요~

  

로그인이 가능한데, 로그인을 하면 아마 검색의 정확도가 더 높아질듯한데,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하고, 설정에 보시면 Google Now를 사용할것인지, 묻는데... 구글 음성검색 기능은 그대로이지만, 하단의 카드인 날씨, 교통정보, 일정, 항공편, Gmail 검색, 여행, 대중교통, 지역정보, 스포츠 등의 기능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현재로는 날씨외에는 딱히 제대로 돌아가는것은 없지만, 추후 계속 보강될듯 합니다.

앞으로 구글 나우의 기능들이 하나둘씩 추가가되면 정말 매력적인 앱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음성인식률이 상당히 높은데, 말을 하면 우선 말하는것이 그대로 일차적으로 찍힌후에, 2차적으로 말한 내용을 변경, 조정을 하는데, 사람들이 많이 찾는 내용이나, 로그인을 했을 경우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검색어를 기반으로 내용을 수정하는듯 하더군요.

그래서 아무래도 로그인을 하면 자신이 자주 검색했던 검색어로 변경을 해주는듯한데, 그래서 검색률이 상당히 높은듯 합니다.

다만 간혹 제가 원하는 검색어가 엉뚱하게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고, 사람 이름과 같은 경우 인식률이 꽤 낮더군요.

예를 들어서 응암역 초밥집이라고 몇번을 말을 했는데, 제가 강남역 맛집이나 관련 검색어를 많이 했었는지.. 자꾸 응암역을 강남역으로 바꾸네요... 제가 발음이 부정확해서 그런가요...-_-;;

암튼 사람 이름처럼 다른 이름으로 바꾸기 힘든경우에는 그대로 표기를 하는데, 정확히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또박또박 발음을 하면 좀 나은 편입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옵션을 보면 예상 검색어 서비스를 사용하여 검색주소창에 입력되는 검색어 및 url완성이라는것이 있는데, 이와 같은 방식을 사용하지 않나 싶습니다.

Windows8(윈도우8)에도 구글음성검색 app이 있는데, 여기에는 구글나우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는 부분도 없는데, 그래서 그런지 음성인식률이 좀 떨어지는듯 합니다. 뭐 노트북의 마이크의 성능이 스마트폰보다 못할수도 있지만, 아직 윈8용 앱은 완성도가 떨어지고, 아무래도 gps가 없어서 서피스같은 테블릿에서 사용하지 않는 이상 제 기능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을듯 합니다.

 

apple siri나 네이버, 다음 검색도 마찬가지 이겠지만, 네트워크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라면 잘 검색이 되지 않는데, 와이파이가 연결되어도 안테나가 잘 뜨지 않는 경우 검색이 느리고, 위처럼 오류 메세지를 내보냅니다.

 

그리고 이부분은 버그인지 뭔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요즘 구글 나우를 사용하면서부터 상태바에 나침반 아이콘이 항상 떠있는데, 이게 뭔가 하고 위치서비스에서 찾아보니 Google Search에서 사용하는거더군요.

아이폰(iPhone) 불필요한 GPS의 현재위치정보,위치서비스를 차단해서 배터리를 절약하는 방법

이게 계속 떠있으면 배터리가 많이 소모될수도 있는데, 없애는 방법이 없을까 싶어서 옵션을 찾아보니 옵션에 구글나우 사용하기 안에 들어가시면 어려가지 중에서 교통정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은 꺼주면 나침판 아이콘을 사라집니다.

근데 희안한데 다시 교통을 켜주어도 다시 나침반 아이콘이 생기지 않는듯한데, 혹시 저처럼 나침반이 계속 들어와 있다면 설정->Google now->교통정보 에 들어가서 교통정보를 껐다가 켜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만약 그래도 계속 들어온다면 아직은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니 당분간은 껴두셔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iphone 4s, iphone5, ipad mini 등에서 사용할수 있는 시리와 같은 경우 처음에는 신기하고 재미로 몇번 사용을 해보았지만, 속도가 너무 느리고, 음성인식률이 상당히 낮아서 거의 사용을 하지 않는데, 구글나우는 이 정도의 속도와 인식률이라면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아쉬운것은 아직 구글 나우의 기능들이 제대로 녹아 들어 있지 않은데, 설정에 보면 일정, Gmail, 사진촬영지, 생일 등을 검색하는 기능이 있지만, 현재로는 아이폰의 주소록이나 일정, 사진 등에 직접 접근을 하지 않는듯 합니다.

차후에  주소록이나 일정, 사진에 직접 접근을 해서 제어를 할수 있다면 시리가 가지고 있는 장점까지도 상당히 흡수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구글 플레이에 Google Search 설치하러 가기

애플 앱스토어 Google Search 설치하러 가기

암튼 뭐 백문이불여일견이니 apple appstore에 가서 직접 설치해 보시고, 애플의 시리나 네이버 검색, 다음 검색과 비교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시리(Siri)같은 음성인식 인공지능(AI) 다음에는 어떤 기술이 나올까?

삼성 갤럭시S3 S보이스(Galaxy S III S-Voice) 어플 직접 테스트를 해본 사용기

Daum 안드로이드용 모바일앱, 포털 기능이 잘 접목되고 다양한 기능의 프로그램

구글 프로젝트 글라스(Google Project Glass)를 보며 느낀 첨단기술에 대한 우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