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신년기획 다큐멘터리-습관, 마음의 밧줄을 끊어라-잘못된 행동을 개선하는 방법은?

 
반응형


습관이란 무엇일까요?
習慣 - 어린새가 날갯짓을 연습하듯 매일 반복하여 마음에 꿰인듯 익숙해진것을 말하는데,
여러번 반복하여 노출되거나, 행동하여 자동으로 하게 되는 행동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행동을 할때 왜 그래야 하는가, 어떻게 해야하는가 등을 생각하고 행동하지만, 습관이라는것은 이 왜 그것을 행하는 이유를 비롯해서 모든것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이 없다면 우리는 매일 행하는 일들에 대해서도 매번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것입니다.
아침마다 일어나서 이빨을 왜 딱아야 하는지, 세수를 왜 해야 하는지, 밥은 왜 먹어야 하는지 일일히 고민을 한다면 아주 피곤하지 않을까요?

이러한 면에서 습관은 우리의 삶에 꼭 필요한것입니다.
근데 나쁜습관이 들게되면 문제가 발생을 하겠지요...
하지만 이러한 나쁜습관도 우리의 삶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것이고, 그냥 나쁜습관이니 없애려고만 하지말고,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 어더한 선행자극이 있는지를 찾고, 알아내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런후에야 원인을 파악하고, 좋은 행동, 좋은 습관으로 대처를 할수 있지 않을까요?


방송다시보기 홈페이지 - http://www.kbs.co.kr/1tv/sisa/networkspecial/vod/index.html

이 방송에서는 금연, 지각, 게으름, 구토 등의 잘못된 습관을 가진 실험자들을 데리고, 습관고치기 프로젝트를 실시하는데,

습관고치기 1단계로 자기행동 계약서(Self Contract)를 만들어서 우선 다짐을 하고,

2단계로 자기기록(Self Recording)로 자기가 행동을 할때마다 기록을 해서, 객관적으로 자기 행동을 관찰할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행동이 어디서 잘못된 습관이 나오고, 잘못된 습관을 끊을수 있는 단서가 됩니다.



3단계로는 자기조절(Selft Control)로서 적당한 보상과 벌을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일주일이나 한달단위로 자신의 행위를 점검해서 잘 참고 왔다면 선물이나 보상등을 해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효과의 법칙이라고 하는데, 어떠한 행위뒤에 좋은것이 따라오면 이러한 행위는 미래에 발생확률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습관고치기를 통해서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데는 평균 66일, 약 2달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습관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질문으로는
1. 이 행동을 자주 했는가?
2. 자동적으로 했는가?
3. 의식적으로 기억하지 않고 행동했는가?
4. 하지 않으면 이상한가?
5. 내 일상생활에 속해졌는가?
6. 하고 있는지도 몰랐는데 하고 있었나?
7. 해야 하는데 생각할 필요가 있는가?

등을 통해서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것에 대해서 어렵다고 생각을 할지 모르겠지만,
꾸준히 기록하고, 점검하면서 약 두달간만 반복을 하면 자동적으로 습관이 된다고 하는데,
뭐 처음부터 무리하게 담배를 끊는다거나, 먹는것을 확 줄인다기보다는,
방송에서 처럼 담배갑 뒷면에 기록지를 넣고, 자신이 담배를 피우는것을 기록하고,
앉아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고, 담배를 피우고 싶으면 기지개를 펴고, 밖에 나가서 핀다라고 계획을 세우면 하루에 두갑을 피우던 사람이 나중에는 담배를 확 줄이거나, 끊게되는 모습을 방송에서도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2010년이 벌써 13일이나 지나고 있는데, 새해 각오하신 계획이나 고치고 습관들을 잘 지키고 계신지요.
그저 의미만으로 될꺼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위의 내용처럼 고치고 싶은 습관을 명확하게 정하시고, 자신의 행동을 기록해보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냉철하게 분석해서 보상을 주어서, 2010년에는 잘못된 습관을 멋지게 고쳐보는것은 어떨까요?

KBS 네트워크 특선 습관 2부작 - 꼴찌탈출 습관변신 보고서 (사진보기)
2부는 수험생들을 위한 내용으로 비단 중학생, 고등학생이 아니더라도 사회생활을 하면서 하는 공부나, 자기개발에도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