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UCrew 6기 발대식 참석 후기 (삼성 윈도우8 아티브탭3 테블릿,북라이트 노트북 체험단)
유크루 체험단에 뽑혀서 samsung ATIV Tab3 제품을 제공받았는데, 몇일간 사용을 해보니 꽤 괜찮은 제품인듯 하더군요.
Windows8 터치 기반의 태블릿이지만, OS가 RT가 아니라 win8 32bit가 설치가 되어 있어서 일반 노트북처럼 사용이 가능한 제품인데, 회사업무, 오피스, 개발 등으로 노트북을 구매할까? 태블릿을 구매할까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좋은 선택이 될수도 있을듯합니다.
가격은 80만원대 초반인데, 하드 용량이나 사양에 따라서 90만원대까지 가격이 다양합니다.
제가 받은 제품은 xq300tzc-k53 wi-fi 제품인데, 인텔 아톰 cpu에 64기가의 ssd하드, 2기가의 메모리, 10인치의 터치스크린(1366 x 768 해상도)의 하드웨어이고, 블루투스 키보드 커버, S펜이 있습니다.
확장장치로는 microSD로 장치를 추가할수 있고, microHDMI, micsroUSB, 이어폰 단자 등이 있습니다.(물론 젠더와 메모리는 별도로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소프트웨어는 윈도우8 32bit가 설치되어 있고, 삼성의 번들 소프트웨어와 microsft ms-office 2013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기기는 asus 젠북 13인치 노트북과 갤럭시탭, 아이패드 미니, 크레마 터치 등이 있는데, 정말 휴대하기 좋은 노트북 겸 태블릿인듯 합니다.
맥북 프로&에어, 울트라북, 넷북, 게이밍 노트북의 차이점 비교와 선택 가이드, 장단점
성능은 울트라북이라고 하기에는 좀 떨어지고, 넷북보다 좀 나은 정도라고 보시면 좋을듯 한데, 비슷한 종류의 제품이 surface PRO 버전입니다.
게임은 제가 그닥 좋아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PC용 고사양 Game을 돌리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이마트에서 판매하는 서피스RT 학생 할인 이벤트 프로모션 구입방법과 스펙 사양과 장단점
아티브 탭에 대한 삼성직원의 소개인데, 갤럭시가 안드로이드os가 설치된 제품이라면 앞으로 삼성에서 나오는 윈도우 탑재 제품은 아티브로 부른다고 하네요.
본체의 크기는 갤럭시탭10.1 보다 베젤이 작아서 크기가 더 작고, 두깨는 비슷한 정도이며, 무게는 543g으로 꽤 가볍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독이 무료로 제공이 되는데, 위처럼 거치대를 세우고, 태블릿을 꼽으시면 바로 노트북처럼 활용할수 있습니다.
MS 웨지 터치 블루투스 마우스 구입 사용기 리뷰와 장단점(Microsoft Wedge Touch Bluebooth Mouse)
로지텍 블루투스 무선 마우스 V470 구입 설치 사용기, 장단점 리뷰와 마우스 구매 선택 방법 (Logitech Bluetooth Mouse for Notebooks)
터치로 마우스대신 사용할수도 있지만, 블루투스 마우스를 하나 구입하시면 그냥 노트북입니다.
개봉기를 찍어서 유튜브에 올려봤는데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64GB라는 하드디스크는 태블릿이라면 모르겠지만, 노트북이나 PC라는 관점에서는 부족할수도 있는데, microUSB를 이용하시면 usb메모리는 물론이고, 외장하드디스크도 붙습니다!
추가 전원이 없엇 불안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냥 micro USB만으로도 2.5인치 1TB의 외장하드가 제대로 작동을 합니다!
NAS 저장장치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듀오(Buffalo Link Station Duo LS-WXL/E) 구입 사용기 리뷰
집에서 태블릿(갤럭시탭, ipad)을 주로 사용하는 용도가 인터넷 웹서핑이나 nas나 외장하드에 있는 동영상을 보는것인데, ftp, 삼바 서버를 지원하는 플레이어를 유료로 구입을 해야 합니다.
근데 아티브탭은 위처럼 usb로 하드를 연결하거나,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을 해서 보면 되기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더군요
저는 직업이 프리랜서와 패키지 제품을 개발해서 판매를 하는 개발자인데, 개발툴을 설치해서 직접 돌릴수 있다는것이 가장 큰 매력이더군요.
RT와 같은 제품은 기존의 윈도우 프로그램을 사용할수 없지만, 이제는 외부에 나갈때 굳이 태블릿과 비상 업무용으로 노트북을 두개씩 들고 다닐 필요가 없더군요.
만약에 회사의 업무용 윈도우 프로그램이나 엑티브 엑스가 지원이 되야 한다거나, ms-office를 꼭 써야 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주 매력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더군요.
이것도 한번 찍어봤는데 참고하시길... 다만 하드디스크 공간이 문제인데, 정말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면 외장메모리나 usb 하드디스크에 설치나 저장을 해두셨다가 사용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PC나 노트북처럼 사용할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태블릿으로 최적화된 제품이기 때문에 테스크탑 모드에서는 손가락 터치는 좀 불편한 감이 없지 않아 있는데, 이런 경우 마우스를 연결하시거나 S펜을 이용하시면 괜찮습니다.
이젠 단점에 대해서 좀 말해볼까요.
우선 cpu의 성능으로 봤을때 테블릿으로는 좋지만, PC컴퓨터로 봤을때는 좀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최신 게임은 거의 실행이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_-;;
물론 일반적인 PC로 인터넷이나 문서작업,mame같은 게임에는 좋습니다.
그리고 윈도우8이 태블릿에 최적화된 os가 아니여서 좀 무거운 감이 있는데, 특히나 제품 개봉후에 처음으로 업데이트를 한번 하면 ios7을 설치하는것만큼 시간이 걸리더군요.(화면이 꺼지면 진행이 안되는듯하니, 업데이트시에 화면을 켜두시기 바라겠습니다.)
가로, 세로 화면전환이 자동으로 되는데, 아이패드에는 화면전화을 끄고 켜는 기능이 있지만, 고객센터에 물어보았더니 아티브 탭3에는 이런 기능이 없답니다...-_-;;
아티브 탭3 윈도우8 태블릿 화면 자동 회전(가로,세로) 전환 사용하지 않는 방법 (HID 센서 컬렉션 사용중지)
뭐 이런 기능은 나중에 software적으로 추가될수도 있지만 현재로써는 제어판->장치관리자에서 hid 센서 컬렉션을 사용중지를 하시면 가로로 고정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Windows8(윈도우8), 한국계정외에 미국계정 앱 스토어에 들어가서 프로그램 다운, 설치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윈도우8의 앱이 그다지 없다는것이 아쉽더군요. 17만개정도로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는데, 킬러앱이라고 할만한 앱들은 아직 윈도우 스토어에 입성을 하지 않고 있는데, 이부분은 차차 나아질듯하고, 윈도우용 어플을 설치해서 보완하면 될듯 합니다.
뭐 몇몇 단점이 보이기는 하지만, 태블릿에 노트북 기능을 함께 사용할수 있는 꽤 매력적인 제품이 아닐까 싶더군요.
저처럼 윈도우 노트북도 필요하고, 집이나 이동시에 태블릿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을듯한데, 노트북과 태블릿을 별도로 구매하기에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힘들고, 업무, 오피스, 개발 등을 하면서 태블릿을 집에서도 사용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