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stress)
<의학>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 느끼는 심리적ㆍ신체적 긴장 상태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심장병, 위궤양, 고혈압 따위의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불면증, 신경증, 우울증 따위의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긴장,불안,짜증으로 순화.
스트레스(Stress)는 없으면 좋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스트레스가 없었다면 인간이라는 종은 생존할수 없었을꺼라는 이 책의 말처럼 우리의 삶에 어느정도의 스트레스는 필요한것이지만, 적절하지 못한 스트레스는 우리를 고통에 빠트리고, 우리 자신뿐만이 아니라 주위 사람까지도 힘들게 만드는데... 이 책은 스트레스란 무엇이라는것으로 시작해서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진단하고, 관리해서, 스트레스를 대처하고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책으로, 명상책이나 자기개발에서 말하는 스트레스 관리법과는 달리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책입니다.
예전에 내 몸 사용설명서라는 책처럼 사용설명서라는 제목의 책이 유행을 하기도 했었는데, 스트레스라는것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작성된 책인데, 원제는 Manage Your Stress이고,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정신의학을 연구하는 박사와 메니컬 뉴스를 제작하는 분의 의해서 만들어진 메뉴얼같은 책이라고 할까요?
|
스트레스에 관한 책으로 전반적으로 스트레스에 대해서 알아볼수도 있지만, 스트레스의 원인, 증상, 진단법 등에 대해서 잘 설명되어 있고, 생활방식을 바꾸기 위해서 계획하는 방법을 통해서 스트레스라는 증상만을 없애기 위한 방식이라기 보다는, 우리가 살아가고, 먹고, 생각하는 것을 바꾸어서 스트레스에서 근본적으로 벗어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
건강한 신체가 건강한 정신을 만든다는 아주 기본적인 말이 공감이 가는데, 이 책을 보면서 가장 크게 느낀것은 제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것은 일이나 가정에서의 스트레스를 통해서 기존에 제대로 살아왔던 삶의 패턴의 리듬이 깨져서 오는것인데, 이 책에서 설명하는데로 저의 스트레스를 진단하고, 생활방식을 바꾸어서 바른 생활을 한다면 극심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날수 있다는 어찌보면 당연한 진리를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결국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곰곰히 생각해본다면.. 어디가 잘못되었고, 어떻게 해야한다는것을 알수도 있지만, 평소에 이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것이 술, 담배같은 음주가무로 잘못 풀다보면 당장은 스트레스가 해소가 된것같지만, 임시방책일뿐인듯 합니다.
이 책과 같은 스트레스 전문도서나 정신과 의사와의 진단을 통해서 스트레스의 뿌리를 뽑고, 차후의 같은 사태가 발생했을때 현명하게 대처할수 있도록 하는 훈련이 필요한데, 그러한 방면에서 이 책은 상당히 괜찮은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점에 나가서 스트레스관련 책을 보면 용서하고, 명상하고, 욕심과 마음을 비우는 등의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책들도 많은편인데, 뭐 그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일수도 있지만, 가급적 스트레스의 근원을 제대로 알고,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고 해결을 할지 아는것이 가장 중요할텐데, 그러한 면에서 추천하고 싶은 스트레스 관리 도서겸 메뉴얼이 아닌가 싶습니다.
Yes24 스트레스 사용설명서 더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 뒤늦게 후회하지 않으려면...
스트레스를 절벽에서 아이폰 대기화면 배경화면의 뜻과 의미는?
MBC 프라임 - 당신의 속은 안녕하십니까? (배변, 변비, 대장암, 과민성대장증후군)
심야치유식당, 당신 문제는 너무 열심히 산다는 것이다! (정신과 의사 하지현의 심리에세이)
나의 회복탄력성 지수는? - KRQ-53 테스트 점검표 (김주환교수 회복탄력성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