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C(근거리 무선통신)는 무엇이고, RFID, 블루투스와의 차이점와 장단점, 활용방법은?

 

KBS 차정인 기자와 함께하는 IT 이야기 T 타임 - 컴퓨터, 스마트폰등 정보통신분야의 다양한 이야기와 트랜드를 들려주는 방송

차정인기자의 IT이야기, 점보다 더 정확한 10년 뒤 미래예측법! 미래학이란 무엇인가? & 기타를 배우는 앱 GTar 소개

최근에 꼭 챙겨보는 위 방송에서 소개된 NFC에 대한 소개로 아주 쉽게 이해가 잘가도록 설명을 잘 해주었는데, 왜 요즘 NFC가 각광을 받고있고, 전망이 있다고 하는지, 이해가 잘 가게해준 추천 방송으로 최필식 IT 칼럼니스트가 설명을...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10cm 이내 거리의 장치 또는 태그의 정보를 주고 받는 통신기술인데, 버스 교통카드를 인식하는것과 비슷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버스 교통카스 시스템에 대해서 보러가기

버스는 NFC는 아니고, 비접속식 스마트카드라는데,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는데, 차후에는 교통카드도 이쪽 방향으로 나가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무선 기술은 RFID, BlutTooth을 보완하는 역활을 한다고 하는데, 그러고보면 주파수로 id를 식별하는 rfid기술이 나와서 재고관리에 혁명적인 역활을 할꺼라고 했는데, barcode의 저렴한 가격의 벽을 이기지 못하고, 좀 쇠퇴해가는 느낌인듯 합니다.

블루투스(Bluetooth) 헤드셋과 스마트폰의 원격 재생 가능 거리는 최대 얼마나 될까?

블루투스는 헤드셋이나 키보드, 마우스 등의 제품에서 많이 사용이 되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의 표준인데, 블루투스는 연결후에 지속적인 통신을 한다면, NFC는 아주 짧은 거리에서 잠깐동안만 통신을 하는 방식이 큰 차이점인듯 합니다. 

이런 NFC태그를 구입을 해서 필요 정보를 사용자가 설정을 해서 스마트폰이 가까운 거리에오게되면 특정 기능을 수행할수 있도록 하는것인데, 물론 스마트 기기간의 사진이나 파일 전송도 가능하고, 앱을 실행시키거나, 특정 웹페이지를 오픈하는등 어떻게보면 QR코드와 비슷하다고 할수 있지만, QR코드는 스마트폰내에서 카메라 앱을 통해서 해당 코드를 인식하는것이고, NFC는 smartphone 자체에 내장되어서 별도의 앱 실행없이 바로 실행을 하는 방식입니다.

어떻게보면 완전한 신기술이라기 보다는, 사용자가 여러단계에 걸쳐서 해야 했던 일의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인것이 NFC의 큰 장점이라고 할수 있는데, 모바일 결제를 비롯해서 다양한 부분에서 편리해질수 있는듯 합니다.

버스정류장의 QR코드로 실시간 버스정보를 확인하는 서울시 TOPIS

예를 들어 버스 정류장의 QR코드를 찍어서 버스가 언제 오는지 확인을 했다면, 앞으로는 버스정류장에 NFC가 내장된 스마트폰을 대기만 하면 자동으로 버스 정보가 뜨는 식으로 작동을 할수 있다고 하는데, 솔직히 QR코드를 찍는것이 꽤 번거롭기는 했는데, 이외에도 영화 포스터, 티켓 결제, 업체의 정보/이벤트 등 앱을 개발하거나, 홍보를 하시는 분들은 활용할곳이 상당히 많을듯 합니다.

다만 현재 안드로이드계열에서는 NFC가 내장된 폰이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애플 아이폰(apple iphone ios)에서 지원하지 않는것이 가장 큰 벽일수도 있는듯 한데, 아이폰5s부터는 지원을 할까요? 설마 passbook을 계속 밀어 붙이지는 않겠지요?

더 재미있는것은 하드웨어 제어까지도 가능한데, 기존의 블루투스 헤드셑은 전원을 켜고, 초기에는 페어링 과정을 거치고, 이후에는 반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한 기기에만 연결하는 경우는 자동으로 붙지만, 여러기기를 사용할때는 매번 설정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근데 이어폰에도 NFC가 내장되어서 NFC 스마트폰을 이어폰에 대면, 전원이 켜지고 자동으로 연결이 된다고 하네요~

작년에 구글에서 소개했던 넥서스Q라는 미디어장치 또한 NFC를 내장하고 있던 제품으로 위의 이어폰과 비슷하게 작동을 한다고 합니다.

NFC 위키백과사전 바로가기

보안이슈는 근거리에 암호화로 다른것에 비해서 안전한 편인데, 다만 외국에 비해서 아직 국내는 활성화가 많이 되지 못하고 있는데, 아이폰에서도 지원을 하게되면 시장의 상황이 많이 변하지 않을까 싶은데, 한국의 시장은 ios보다는 android가 시장점유율이 상당히 높아서 좋은 기회의 시장이 아닐까 싶기도 한데, app 개발자나 기획자, 마케팅, 홍보 등의 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이부분에 있어서도 미리미리 준비하고, 좋은 앱이나 서비스를 개발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31회] 신용카드 필요없는 NFC 모바일 결제 뜬다? 다시보기 홈페이지

KBS 차정인 기자와 함께하는 IT 이야기 T 타임 - 컴퓨터, 스마트폰등 정보통신분야의 다양한 이야기와 트랜드를 들려주는 방송

차정인기자의 IT이야기, 점보다 더 정확한 10년 뒤 미래예측법! 미래학이란 무엇인가? & 기타를 배우는 앱 GTar 소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