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700년 역사에서 찾은 7가지 혁신 키워드 도서 서평 리뷰

 
반응형

스티븐 존슨의 좋은 생각은 어디에서 오는가 TED 강연 동영상

위 강연을 보고 읽게된 책인데, 책을 보시기전에 위 링크에 있는 동영상을 보시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상당히 괜찮으니 꼭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우리는 흔히 멋진 아이디어나 기발한 발상, 위대한 발견을 뉴튼의 사과나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를 떠오르며, 천재들이나 순간적인 발상을 통해서 그런 멋진 창의력을 발휘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는 하는데, 이 책을 그런 내용을 부정하고, 오랜 역사와 다양한 아이디어의 발견되고, 만들어진 과정을 통해서 좋은 아이디어는 오래된 누적과 시간.. 그리고 타인과의 접점등 대략 7가지의 패턴에서 유발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인접가능성 -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가능성을 발견하라

유동적 네트워크 - 자유로운 공간에서 넘치는 정보를 공유하라

느린 예감 - 천천히 진화하여 새로운 연결을 만든다

뜻밖의 발견 - 예감 속에 있는 연관성을 찾아내라

실수 - 잡음과 오염을 탐구하라

굴절적응 - 문 뒤에 숨은 가능성을 상상하라

플랫폼 - 생산적으로 충돌하고 다시 결합하라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스티븐 존슨(Steven Johnson) / 서영조역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12.11.15
상세보기

책을 보다보면 우리가 편견에 사로잡혀서 아이디어나 좋은 생각에 대해서 잘못된 상식을 가지고 있다는것을 느끼게 되고, 혼자서 고민하고, 생각하고, 사색하며, 몰입을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대화나 접점속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찾을수 있다는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고보면 세미나나 교육 등을 받으러가서 저의 분야와는 약간은 다른부분이지만, 그런곳에서 많은 아이디어가 샘솟는것을 생각해보면 많은 공감을 하게 되는듯 합니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 몰입의 즐거움

EBS 기획시리즈 - 국민성공시대, 성공학 특강 - 황농문 - 몰입

SBS스페셜 - 몰입, 최고의 나를 만난다

물론 그렇다고 혼자서 생각하는 부분이 중요하지 않다는것은 절대 아닐것입니다. 이런 몰입이나 생각하는 힘과 자세, 목적의식이 있는 상황에서 접점이나 실수가 뜻밖의 발견이 가능한것이지, 아무런 생각이 없는 상황에서 좋은 아이디어는 나오지 않을것입니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창의력과 창조력은 어떤 방법으로 생겨날까?

EBS 다큐프라임 - 상상에 빠지다, 상상도 배울 수 있다

EBS 다큐프라임 - 천재들의 생각구조, 피카소는 일곱살 - 상상력, 창조력, 창의력의 비밀!

Triz (트리즈) -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

SBS 스페셜다큐 - 창의성, 남의 얘기라는 당신에게

이 책을 통해서 일하는 방식이나 새로운 정보를 접하는 방식을 바꾸어서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무엇보다도 좀 더 넓은 시각에서 좀 더 멀리 바라보면 생각하고, 공부를 할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괜찮은 책이 아닐까 싶은데, 저자의 TED동영상과 함께 같이 보시면 생각을 하고, 좋은 기획,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는데 있어서 단기보다는 장기적으로 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티븐 존슨의 좋은 생각은 어디에서 오는가 TED 강연 동영상(한글 자막, Steven Johnson: Where good ideas come fr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