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독스의 힘 도서 서평, OR가 아닌 AND로 하나가 아닌 모두를 갖는 전략

 

패러독스 (paradox)

일반적으로는 모순을 야기하지 아니하나 특정한 경우에 논리적 모순을 일으키는 논증 [유의어] 반대설, 역설, 배리

연비도 뛰어나면서 힘이 강력한 자동차... 경비를 줄이면서 사세를 확장하는 회사... 가정에 충실하면서도 직장에서 성공하는 직장인...

이런것들이 가능할까요?

우리는 흔히 이분법적인 사고로 이거 아니면 저거라는 생각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판단하는 OR 방식을 사용하고는 하는데, 이 책에서는 그러한 사고 방식이 아니라 AND 방식으로 서로 모순이 되는듯한 것들을 통합해서 하나가 아닌 모두를 갖는 전략을 갖추도록 해주는 책입니다.

비단 비즈니스측면뿐만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활용을 해보면 좋을듯 한데, 여행을 갈때 쉬러가는 여행이나 즐기는 여행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는것이 아니라 즐기면서도 쉴수있는 여행이라면 멋지지 않을까요?

1부 프로세스, 패러독스의 능력 풀어주기를 통해서 우리가 이래야만 한다는 편견의 사고를 깨주고, 2부 프로세스 적용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프로세스를 만들어서 활용하며 적용하는지를 이용하고, 3부 프로세스 적용 결과를 통해서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서 패러독스의 중요성과 적용하는 프로세스의 처리에 대한 이야기 순으로 진행을 합니다.

솔직히 이 책을 읽고나서 패러독스의 사고를 쉽게 적용하는것은 쉽지가 않을듯 합니다.

굴지의 대기업이나 전문가들도 쉽게 하지 못하는 일을 책한권을 읽고 해낸다는것이 쉽지 않겠지요?

다만 이 책을 통해서 OR 방식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서 AND 방식으로 모든것을 취할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는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고, 실제적인 방법은 일상의 작은 일부터 작은 성공을 거두어 가신다면 점차 커다란 일도 조금식 파라독스 사고를 이용해서 활용해 보면 좋을듯 합니다.

아주 간단한 탐사, 진단, 고찰, 활성화, 균일화로 이루어져있지만, 우선은 완벽하게 마스터를 하려는 생각보다는 편하게 쭉 읽어나가보시면서 이런것도 가능하겠구나라는 식의 접근으로 다양한 사례를 배워보시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실제적으로 약간의 복잡한 일을 생각해보며 이렇게 복잡하게 될수도 있는데, 이 책에서는 탐사와 진단, 고찰 등을 통해서 문제를 구체화하고, 일목요연하게 파악하는것만으로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거기에서 문제를 선택해서 해결해 나감으로써 더 나은 해결책을 얻게 해줍니다.

어떻게 보면 마케팅의 4P 도표를 보는것 같기도 한데, 기존의 시각에서는 한쪽부분밖에 보지 못하는 시각을 좀 더 넓은 시각을 가지게 하고, 거기에서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게 해준다고 할까요?

설령 패러독스 방식으로 모든것을 성공하지 못한다고 해도 기존에는 OR 시각으로 외눈박이 시각을 가졌다면, 이제는 AND 시각으로 전체를 제대로 바라보게 해준다고 할까요?

탐사, 진단, 고찰, 활성화, 균일화 이 단순한 과정을 통해서 점차 확장을 시켜나가는 방식인데, 3,4단계는 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일상 생활에서의 간단한 사례부터 조금씩 활용을 해보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구체적이거나 실생활에서 막닥칠수있는 다양한 사례들이 많지 않다는것이 좀 아쉬운데, 사고의 전환, 버드뷰의 시각으로 넓게 바라보면서 좀 더 현명한 선택을 할수 있도록 돕고, 한편으로는 그럼으로 인해서 긍정적인 사고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회사에서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상당히 바쁜데, 상사가 와서 새로운 일을 하라고 시킨다면 기존의 OR 방식의 사고로는 지금 하는 일이 바빠서 절대 못합니다라고 할수 밖에 없을것이고, 아마 상사와의 갈등도 좀 생길겁니다.

하지만 좀 더 넓은 시각에서 본다면 결국에는 나나 누군가가 해야 하는 일이라는 AND 마인드의 생각을 가진다면 예! 하겠습니다라고 하고, 하지만 지금 프로젝트가 바쁘니 조금 딜레이가 되는 것도 양해를 해달라고 한다면 상사가 어떻게 생각을 할까요?

꽤 괜찮은 전략적 사고 방식이기는 한데, 물론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할것이며, 복잡한 일에 패러독스의 힘을 발휘한다고 설레발을 치다가 하나도 제대로 못하는 일도 생길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근데 이 책에서 설명하는 방식을 꼭 적용하지는 않더라도, 생각만으로도 좀 더 통합적이고, 더 나은 대안을 내놓는데는 효과를 발휘할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이런 마인드가 필요한 분이라면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패러독스의 힘
국내도서
저자 : 데보라 슈로더-사울니러(Deborah Schroeder-Saulnier) / 임혜진역
출판 : 처음북스 2014.08.25
상세보기

레오나르도 다빈치처럼 생각하기

최고를 향한 성공 DNA, 프로마니아

CEO 특강 - 위기는 곧 기회다, SK 정만원 (사진보기)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Good to Great)

한 덩이 고기도 루이비통처럼 팔아라 도서 서평-팔리는 아이템,파워 브랜드,열광하는 고객을 만드는 하이엔드 전략

컨트라리언 전략 도서 서평, 컨설턴트 입장에서 역발상으로 신규사업 기회 찾는 방법

생각을 뒤집어라 도서 서평 - 나와 세상을 뒤집는 역발상의 기술

경제세미나 - 두바이CEO창조경영 : 서정민 교수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