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Reader가 7월 1일자로 종료가 된다는데, 이후에 대안의 앱이나 프로그램이 몇몇가지가 나오고 있는데, 그중에 가장 뜨고있는것이 바로 피들리라는 프로그램으로, 안드로이드, 아이폰, 크롬브라우저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직 인터페이스가 많이 불편한 느낌인데, 마땅히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현재는 가장 괜찮은 앱이 아닐까 싶더군요.
현재는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서 google rss reader을 읽어오지만, 추후에는 자체적으로 rdd feeder를 읽어온다고 하니, 우선은 계정에 로그인을 해두시는것이 만약에 사태를 위해서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RSS 서비스는 무엇이고, 왜,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구글 크롬 부라우저에서는 앱 방식으로 설치가 가능한데, 웹사이트를 통한 접근방식과 비슷하고, 무료앱입니다.
설치를 하시고, 실행을 하시면 위처럼 나오는데, 구ㅡ리더와 많이 비슷하기는 합니다.
그래도 벌써 몇년동안 구글리더의 ui/ux에 익숙해져서 아직은 많이 좀 어색한 느낌이라고 할까요?
웹에서는 그나마 하나의 사이트별로 읽기가 가능한데, 아직까지 구글리더처럼 제목만 보고 읽음으로 표시 등은 좀 미약해서 불편한 감이 좀 있습니다.
android, iphone, ipad용 app 도 무료로 제공이 되고있는데, 인터페이스는 PC용보다 더 답답하더군요.
왼쪽은 기존 구글리더이고, 오른쪽인 피들리인데, 항목별로 보는 기능이 제대로 갖추어 지지 않은것이 가장 큰 문제인듯 합니다.
Pocket (Read IT later), 인터넷이나 앱의 글을 저장해두었다가 나중에 읽는 무료 앱 사용방법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플립보드처럼 멋지게 보이는 기능은 꽤 괜찮기는 한데, 우선은 기본기능에 충실하고, 집중했으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해당 페이지에서 메일이나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트위터 등의 sns로 글보내기 등의 기능은 잘 지원을 하고 있고, 읽지않음으로 표시 등도 잘 지원을 하지만, 일부 아이콘은 무슨 의미인지 직관적으로 표시를 못하기도 하는듯...
아이패드에서는 넓은 화면을 활용해서 좀 다르지 않을까 싶었는데,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에서 쓰던 기능을 그저 크게만 늘린듯 합니다.
왼쪽에 구독사이트별로 표시를 해주고, 좀 버튼도 배치를 해서 모두 읽음 등을 편리하게 해주면 좋을듯한데, 아직은 개선중이라고 하는데, 우선은 이거라도 만족을 하면서 사용을 해야 할듯 합니다.
뭐 단점위주로 이야기를 했는데, 요즘 간혹 사용을 하다보니 그나마 좀 익숙해지기는 한데, 더 우려가 되는것은 구글이 수익이 없고, 자신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아서 없애기로 한것을 과연 작은 업체에서 지속적으로 운영을 할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간단히 찍어본 동영상인데,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현재는 광고가 전혀 없지만, 조만간 모바일 광고도 부착되지 않을까 싶고, 기존의 서드파티 구글리더 프로그램 처럼 유료로 전환을 할 가능성도 있을듯 합니다.
뭐 사용자의 입장에서 마음에 드는 앱이 없다면, 그냥 즐겨찾기를 이용해서 들어가서 불편함을 감수를 해도 되지만, 그동안 google rss reader 앱을 유료로 판매를 해서 수익을 올리던 사이트들은 서비스 종료가 한달정도 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별다른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더군요.
gReader Pro, RSS구독 구글리더(Google Reader)의 안드로이드용 프로그램
FeeddlerRSS, 아이패드용 무료 RSS 구독 리더기
News Gallery(뉴스갤러리), 보기 쉽고, 세련된 아이패드용 RSS 구독 리더기
MobileRss - 독특한 UI/UX의 아이폰, 아이패드용 구글 RSS Reader 추천앱
MobileRss Pro HD, 아이폰, 아이패드용 구글리더(Google Reader) 강력 추천 앱이 무료 앱으로 풀렸습니다
한RSS도 있고, 여러종류의 대안들이 있기는 한데, 기존에 스마트폰과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사용을 하시던 분이라면 피들리가 가장 비슷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구글 서비스가 종료된후에 갑자기 대안을 찾기보다는, 미리미리 조금씩 사용해보시면서 익숙해지시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