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답게 산다 -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도서

 
반응형



나는 나답게 산다
국내도서
저자 : 황병기
출판 : 산하 1998.12.05
상세보기

<도서 정보>제   목 : 나는 나답게 산다
저   자 : 황병기 등저
출판사 : 산하
출판일 : 1998년 12월
책정보 : ISBN : 8976501853 | 페이지 : 331
구매처 : 오디오북
구매일 :
일   독 : 2006/9/28

<미디어 리뷰>
황병기
1936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법과대학 졸업했다. 1951년 한국전쟁 중 국립국악원에서 가야금을 배우기 시작했고,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국립국악원, 워싱턴대학교 등의 강사로 재직했다. 1954년 전국 국악 콩쿨 최우수상, 1965년 국악상, 1992년 중앙문화대상 등을 수상했고, 1974년부터 이화여대 음악대학 교수를 역임했다. 2005년 현재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창작 가야금 작품으로 '가을' '석류집' '숲' '침행무' '남도환상곡' '달하 노피곰' '미궁' 등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에세이집 <깊은밤 그 가야금 소리> 등이 있다.

이화여대 국악과 교수 황병기, 탐험가 허영호, 만화가이현세, 공주교육대학교 심혜경, 서울대 경영학과대학원까지 졸업하고도 야구가 좋아 야구협회에서 일하는 사람 등 자기가 원하는 전공을 찾아 가는 사람들의 감동적인 삶이야기.

세기말적 전환기이지만 여전히 역할 모델이 필요하다. 특히 대중 소비 시대에 '나답게 산다'는 것을 보여준 선배들의 삶은 귀감이 될 것이다. 거대한 체제에 순응하기 보다 자기에게 맞는 체제, 직업, 삶의 스타일을 만들어간 사람들의 이야기가 실린 이책은 그런 면에서 널리 읽혀야 할 추천할 만한 책이다.

이 책은 자유에 대한 이야기이다. 또한 자신의 개성과 선택, 그리고 노력에 대한 이야기다. 이책에 실린 많은 사람들은 안정되고 평탄한 길보다는 험난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하고 정점에 선 사람이거나 현재 나의 꿈을 찾아 좋은 대학 안정된 과가 아닌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한 사람들이다. 남들의 시선과 사회적인 안정을 과감히 버리고 '나답게 사는'방법을 찾는 이들에게 하나의 지침서가 될 수 있다.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과 용기를 제공하고 있다. 당당하게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에서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책속으로>제1부 나는 나답게 산다 -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가야금 인생 /황병기
인기직종의 허상-진보적이고 다원화된 직업관을 가져라! /강승문
죽음과 도전 /허영호
가시덤불길이라 해도. . . /이현세
내 나이 '스물다섯'은 할 일이 너무 많다 /정호균
기능장이 되기까지 /김기열

제2부 집념과 믿음으로 내 길을 - 「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한 실천 수기」 공모 수상작

최우수상
내 안의 나 /김보흠

우수상
다시 돌아오게 된 포항공대 /정승원
후회 없는 나의 길 / 전우리
공고생에서 참 대학인으로 자리 매김 /최상유
잃어 버린 나를 찾아서 /김정국
박찬호, 선동렬 그리고 마이클 조던에게 내가 만든 신발을… /이은이

가작
특기자 특별전형 당당 합격 /옥태석
돌계단에 앉아 /심혜경
살아 숨쉬는 나를 느끼는 삶 /이화진
호박잎에서 하루, 장미잎에서 하루 /이정우
보람있는 나의 대학 생활에 관한 수기 /장관영
자신의 길을 찾아 모험하길… /이혜용
두 번의 선택 /김은주
120일간의 행복 /서인자
내가 선택한 나의 길 /김미경
내일은 태양 /김숙경

누군가의 시구가 생각났다.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다. 한 길은 편하고 한 길은 인적이 드문 오솔길인데 작가는 그 중 한 길을 택했고 영영 가지 못한 나머지 길을 내내 동경한다는 내용이었는데, 그러나 후회는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19살의 어린 나이로 어설픈 친구들의 위로 속에 소주 한 병을 마신 그날 밤, 내 머리 속에서 이 두 글귀만이 어지럽게 맴돌고 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