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 프로그래밍 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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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읽고 감동을 받았고, 나의 개발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던 XP...
완전히 새롭게 2판이 나왔다고 해서 망설임없이 구입을 했다. 더욱이 1판은 술마시다가 놓고 와서 잊어버리는 바람에...-_-;;;
책 내용은 당연히 추천한다. 정말 괜찮다. 그러나 1판에 비해서 실전적이기보다는 상당히 개념적인 방향으로 흐르는것 같고, 번역도 약간 잘 읽히지가 않는듯한 느낌이 든다. 그리고 페이지마다 공백을 엄청 늘리고, 백지도 여기저기에 끝에는 쓸데없는 추천도서로 150페이지 내외면 충분했을 책을 250페이지로 늘리고, 책값은 무려 만칠천냥... 좀 이마살이 찌푸러졌다. 띠발...
개인적으로 1판을 보고, 2판은 그냥 서점에서 한번 훌터보는것이 좋을듯하다. 1판이 절판이 안되었다면...
암튼 얼마전에 봤던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와 비슷한 맥락으로 개발에 대한 실천적인 내용보다는 어찌보면 자기개발도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 그런 책이다. 개발을 이렇게 하라라기 보다는, 개발 마인드, 근본적으로 잘못된 생각을 깨부수고, 새롭게 가볍고, 신속하며, 융통성있게 움직일수 있도록 해주는 내용이였다.


 
비프로그래머 남승희 리뷰

<도서 정보>제   목 : 애자일 시리즈-002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2판
저   자 : 켄트 벡,신시아 안드레스 공저/김창준,정지호 공역
출판사 : 인사이트
출판일 : 2006년 7월
책정보 : ISBN : 8991268102 | 페이지 : 252
구매처 : Yes24
구매일 : 2006/8/7
일   독 : 2006/9/22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책 읽은 계기>



<미디어 리뷰>
저자 : 켄트 벡(Kent Beck)
패턴(Pattern), 테스트 주도 개발(Test Driven Development),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같은 아이디어들을 주장하면서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 공학의 교조에 도전하고 있다. 현재 Three Rivers Institute와 Agitar Software에 관련을 맺고 있으며, 'Test Driven Development: by Example', 'Contributing to Eclipse' ‘Planning Extreme Programming’ 등 많은 책의 저자이기도 하다.

저자 : 신시아 안드레스(Cynthia Andres)
심리학 석사 학위를 지니고 있으며, 조직 행동론, 의사결정 분석, 여성학 분야를 심화 연구했다. 신시아는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의 착상 때부터 XP의 사회적 측면에 관해 켄트와 협력해 왔으며, 또한 Three Rivers Institute와도 관련을 맺고 있다.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의 목표는 탁월한 소프트웨어 개발이다. 더 낮은 비용, 더 적은 결함, 더 높은 생산성, 더 높은 투자 수익률, 더 행복한 사용자와 고객, 그리고 심지어는 더 행복한 개발자.

1999년에 Extreme Programming Explained 1판이 출판되었다. XP는 당시만 해도 이단아 취급을 받았다. 세상이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급진적으로, 그야말로 익스트림하게 보였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개발자들의 일하는 방식이 알게 모르게 상당히 XP화 되었다. 일례로, 이 책의 저자가 만든 단위 테스트 프레임워크는 이미 업계 표준이 되어서 유명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 치고 자동화된 테스트를 갖추지 않은 것이 드물어져 버렸다.

IBM, 휴렛패커드, 모토롤라, 구글, 야후, MS 등 유명 기업에서 기민한 방법론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2005년 포레스터 연구소(Forrester Research)에서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XP를 포함한 기민한 방법론(agil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es)은 북미 지역과 유럽의 기업들 중 14%가 공식적으로 사용 중이며, 19%의 기업은 기민한 방법론에 관심이 있거나 도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비공식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포함하면 수치는 더 높을 것이다.

학계에서도 XP와 기민한 방법론을 중요한 주제로 고려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공학 교과서에 XP나 기민한 방법론의 내용이 몇 년 전부터 실리기 시작했고, 콘퍼런스에선 익스트림이나 애자일(agile) 같은 단어가 들리는 것이 전혀 어색하지 않다.

이제 초판이 나오고 5년 만에 두 번째 판이 나왔다. 개정판이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완전히 새로 쓴 것이나 다름없다. 저자 켄트 벡은 말한다. 이 개정판은 이전 판을 완전히 대체하는 것이라고. 5년간 켄트 벡의, 그리고 XP 커뮤니티 공동의 경험과 지혜가 책으로 나온 것이다.

두 번째 판의 XP는 더 유연하고 더 강력해졌다.


<책속으로>
1장_ XP란 무엇인가?

1부 XP 탐험하기

2장_ 운전하는 법 배우기
3장_ 가치, 원칙, 실천방법
4장_ 가치
의사소통
단순성
피드백
용기
존중
다른 가치들
5장_ 원칙
인간성
경제성
상호 이익
자기유사성Self-Similarity
개선
다양성
반성Reflection
흐름
기회
잉여
실패
품질
아기 발걸음
받아들인 책임
결론
6장_ 실천방법
함께 앉기
7장_ 기본 실천방법
전체 팀
정보를 제공하는 작업 공간
활기찬 작업
짝 프로그래밍
스토리
일주일별 주기
분기별 주기
여유
10분 빌드
지속적 통합
테스트 우선 프로그래밍
점진적 설계
자 이제는...
8장_ 시작하기
실천방법들의 지도 그리기
결론
진짜 고객 참여
9장_ 보조 실천방법
점진적 배치
팀 지속성
팀 크기 줄이기
근본 원인 분석
코드 공유
코드와 테스트
단일 코드 기반
일일 배치
범위 협상 계약Negotiated Scope Contract
사용별 지불
결론
10장_ 전체 XP 팀
테스터
상호작용 설계자
아키텍트
프로젝트 관리자
제품 관리자
임원
테크니컬 라이터
사용자
프로그래머
인적자원부
역할
11장_ 제약 이론
12장_ 계획 짜기: 범위를 관리하기
13장_ 테스트: 일찍, 자주, 자동화
14장_ 설계하기: 시간의 가치
단순성

15장_ XP 확장
사람 숫자
투자
조직의 크기
시간
문제의 복잡도
해결방안의 복잡도
실패의 결과
결론
16장_ 인터뷰

2부 XP의 철학

17장_ 창조 이야기
18장_ 테일러주의와 소프트웨어
19장_ 도요타 생산 시스템
20장_ XP 적용하기
코치 고르기
언제 XP를 쓰지 말아야 하는가
21장_ 순수성
22장_ 해외 개발
23장_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프로그래밍 방식
24장_ 공동체와 XP
25장_ 결론

주석을 단 참고문헌
철학
마음가짐
창발적인 프로세스
시스템
사람들
프로젝트 관리
프로그래밍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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