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엔진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 수집후에 글이 사라졌다가 나타나는 이상한 현상

 
반응형

Naver에서 티스토리의 글을 수집해가는것은 주기적으로 rss를 통해서 가져 가는데, 간혹 누락된 글을 고객센터에 신고를 하면 rss 공개 갯수내에 있어야 신규글을 가져갈수 있다고 하더군요.

빠른 경우에는 30분이내, 늦어도 2-3시간정도면 네이버 검색 엔진에 반영이 되더군요.

근데 조금 이상한것이 한번 수집한 글이 계속 반영이 되는것이 아니라, 오늘 등록한 글들은 그 다음날 새벽시간에는 등록했던 글이 잠시 사라졌다가 아침 나절에는 다시 반영이 되더군요.

네이버 자체에서 가져온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가져온 글이고 유사문서 중복판독시스템을 돌리기때문에 그런가 했는데, 새벽시간에만 글이 사라졌을때는 방문자도 별로 없고, 아침에는 복원이 되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근데 몇일전부터는 이 정책인지, 시스템이 바뀐듯한데, 하루치가 사라지는것이 아니라, 2-3일치의 글이 사라지고, 다시 등록이 되는 시간도 오전 6-7시가 아니라, 거의 점심시간이 되어야 다시 반영이 되더군요...-_-;;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아이패드로 확인해본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된 제 글입니다.

어제 등록했던 글이 전부 사라지고 없더군요.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 Blog)에 작성한 글이 네이버(Naver)와 다음(Daum) 검색엔진에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고 누락시 고객센터에 신고하는 방법

자신의 글이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것은 위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전에 하나의 글을 발행했는데, 아직 등록은 되지 않았고, 다른 글들도 사라져있는 상황인데, 제 블로그의 글이 8060개가 등록이 되어 있는데, 지금 이시간에는 오늘 등록한 글을 빼고는 8070개의 글이 있으니 총 10개의 포스팅이 사라진 상황이고, 물론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됩니다.

그러는 사이에 오전에 쓴 글은 등록이 되었는데, 아직 이전 글들은 등록이 안되고 있습니다.

어제는 업체에서 제공받은 제품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나 했는데, 업체에서 이런 메일도 오더군요.

위의 말처럼 daum에는 글을 올리거나, 수정을 하면 바로 반영이 되지만, 네이버쪽은 이런 현상이 있습니다.

점심시간이 지나서 다시 확인을 해보니 이제야 빠졌던 글들이 다시 반영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비슷한 사례로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몇번 했었는데, 이 시간 현재 잘 반영이 되고 있습니다라고만 하더군요...-_-;;

다른건으로 네이버에 문의를 했다가, 상담원에게 이부분에 대해서 문의를 했더니.. 이 문제로 많은 문의가 온다고 하더군요.

1-2시간내에 등록이 되는것은 빠른 등록을 위한 조치이지만, 이후에 검색엔진 봇이 유사문서나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데, 개선을 하려고는 한다는데.. 뭐 개발자가 아니기때문에 정확한 대답이나 확답은 못하시는데, 뭐 하나의 프로세스 과정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뭐 아무래도 자신들이 운영하는 서버에서 data를 바로 가져오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조금 지체가 되는것은 이해가 되는데, 왜 등록된 글이 사라지는지는 알수가 없더군요.

그것도 한번정도 사라지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2-3일에 걸쳐서 오전내내 글이 검색이 안되는 부분은 좀 문제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네이버 검색 트래픽 감소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급감을 보며 우리의 대책은?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유입 감소가 오류로 인한것이라는 사과 공지와 앞으로의 대응책

뭐 물론 네이버가 tistory를 물먹이려고 하는것은 아니고, 무슨 내부의 시스템의 문제이겠지만, 차후에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이러한 현상으로 봤을때 티스토리에서 글을 쓰는것은 실시간 이슈나 빠른 검색에 반영되는것은 그리 큰 기대를 안하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빨리 글을 써서 실시간 검색어에 등록되는 식의 접근은 네이버 블로그쪽이 더 좋겠지요.

티스토리 블로그(Tistory Blog)에 작성한 글이 네이버(Naver)와 다음(Daum) 검색엔진에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고 누락시 고객센터에 신고하는 방법

또한 자신의 글이 포스팅을 한지 하루가 넘었는데도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이 안되었다고 네이버 고객센터에 무조건 신고를 하시기보다는, 오후나 저녁때쯤에 확인을 해보시고, 그래도 등록이 누락되었을 경우에는 네이버 고객센터에 신고하시면 하루이내에 등록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고, 그냥 지나치면 그 글은 따로 등록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꼭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중독문서판독시스템의 문제점과 유사문서로 분류된 글을 정상적으로 복원, 복구하는 방법 - 새로운 리브라(Libra) 검색 알고리즘 대비

Naver Analytics,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블로그 방문자 통계 로그 분석 툴과 간단한 설치와 사용방법(티스토리도 사용 가능)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유입 감소가 오류로 인한것이라는 사과 공지와 앞으로의 대응책

네이버 검색 트래픽 감소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급감을 보며 우리의 대책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