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책과 저서로 바라본 대선후보 사퇴와 차후 행보에 대한 생각

 
반응형

무소속의 대선유력후보였던 안철수씨가 민주당 문재인 후보와의 단일화 협상에 실패하고난후에 자신의 모든것을 건다고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 백의종군한다는 심정으로 후보 사퇴를 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반기기도 하고, 충격으로 받아들이기도 하고, 비아냥 거리기도 하는데... 어째든 야권은 단일화가 되었네요.

반기는분들이야 문재인이나 민주당의 지지자인분들이 많고, 충격으로 받아들이는 분들은 안철수씨의 지지자이고, 비아냥 거리며 난 실망해서 한나라당.. 아니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찍겠다는 분들은 원래 여당 지지자인듯...

암튼 개인적으로도 단일화 협상을 하면서 계속 협상안을 거부하는 모습을 보면서 개인적으로도 존경하고, 믿었던.. 안철수씨에 대해서 좀 실망감이나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했는데, 멋진 결정.. 아니 아름다운 결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다가 문뜩 그의 책에서 읽었던 내용이 생각나더군요.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안철수
출판 : 김영사 2005.04.14
상세보기

CEO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안철수
출판 : 김영사 2004.12.15
상세보기

위의 두권중에 한권인데.. 어느책인지는 잘 생각이 안나는데... 바둑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안철수씨는 새로운 일을 접하게 되면, 바로 도전하고, 일부터 하기보다는... 관련된 책을 읽는다고 하시더군요.

예를 들어 컴퓨터를 배워서 워드를 써야겠다면 당시의 오피스같은 아래아한글 사용설명서나 활용서를 읽기보다는, ms-dos, windows 3.1 같은 책을 읽으면서 기초부터 쌓았고, 바둑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때도 보통 사람같으면 직접 두면서 배우는것을 시작으로 하지만, 안철수씨는 바둑은 두지 않고, 책만 한참을 보고나서 이후에 바둑을 두었다고 하더군요.

물론 어느정도 책을 본후에 바둑에 입문을 했지만.. 초보자에게 지고, 초반실력은 정말 본인이 봐도 아니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둑을 계속 두면서 실력은 급속하게 늘고, 책에서 배웠던 정석들을 적용하고, 활용하면서 금세 1급인가로 상승했다고 하더군요....

이번 사태를 보며서도 비슷한 상황이 아닐까 싶더군요.

정치초보자로써 수많은 공부도 했을것이고, 고단수에게 조언을 받았겠지만...막상 이론만 배우고, 실전에 뛰어들어보니 정치가 만만치 않았을것이고, 이론은 어느정도 갖추었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았겠지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후보를 사퇴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식으로 하다가 안되서 중도에 포기했다면 바둑은 물론이고, 안철수연구소의 V3, 교수직 등 아무것도 할수 없지 않았을까요?

여태껏 그가 해왔던 일들이나.. 대통령이나 누가 지지하던말던, 자신이 하고 싶으면 할수도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경험이나 능력이 없는 경우에는 바둑은 자신이 도전을 해서 실수나 실패를 해도 자신만 손해지만... 경영이나 교직, 대통령이라는 일은 자신만 피해가 가는 일이 아니라 회사, 학생, 국민들이 피해가 가는 일인데, 이번 일을 계기로해서 정치에도 이론은 많이 배우셨을지는 모르겠지만, 실전이라는 경험을 쌓으면 좋지 않을까 싶더군요.

(그러고보니 어느 강연에서 대학교수를 하실때도 처음에는 상당히 미숙해서, 이후에는 피드백을 하고, 연구를 하면서 강연에도 많은 성과를 거두셨다는 이야기가 생각나에요)

아무쪼록 이번 일을 계기로 지난날을 복기하면서 배우는 입장이라고 생각하시고, 첫 시행착오를 대통령이 아니라.. 대선후보라는 상황에서 겪었고, 앞으로는 정치경험을 쌓아서 바둑초보시절에 겪었던 경험을, 실전에서 더이상 격지마시고, 어느정도 능숙해지시고, 완숙한 입장에서 발휘하시길 기대합니다.

안철수 대선출마 공식선언 기자회견 라이브 생방송 보는 홈페이지 사이트와 스마트폰 앱

대선출마 선언시에 정치를 계속 하시겠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개인적으로는 일선의 맨앞에서 잠시 진두지휘를 하시고, 그만두기 보다는... 낮은곳부터 새로운 정치를 하시고, 바꾸어나가시면서 유종의 미로 대선에 도전하시는게 어떨까하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EBS CEO 특강, 대학생! 생생한 꿈을 펼쳐라! - 안철수 교수 강연

CEO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일류로 가는 길 - 안철수교수, 왜 '기업가 정신'인가?

KBS 아침마당 목요특강 - 안철수교수, 무엇이 성공을 이끄는가?

광주MBC - 안철수교수와 시골의사 박경철의 리더십 특집대담(동영상보기)

MBC 스페셜 다큐 - 안철수와 박경철 그리고 김제동 2 두번째 이야기, 함께 살아가는 상생하는 사회를 꿈꾸며...

안철수의 생각 대선 출마결정을 앞두고 신간 도서 출간, 우리가 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는?

SBS 힐링캠프 안철수편 방송 동영상 미리보기 - 내용보다는 시청률이 기대되는 예비 대권주자의 토크쇼

안철수측 금태섭변호사, 새누리당 선대위 정준길로 부터 뇌물·여자관계 폭로 협박과 대선불출마 종용 사건 정리

안철수 19일 대선 입장 표명 발표와 시골의사 박경철의 행보는?

안철수 교수의 대통령 선거 대선 출마 선언과 정치인으로써의 새로운 삶에 대한 기대

암튼 오늘의 발표가 야권의 승리를 위한 초석이 되기 바라고, 챨스형님의 정치행보에 있어서 이론이 아닌, 실전의 시작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2012년 12월 19일이 한달도 안남았는데, 아무쪼록 좋은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