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불황인데 명퇴, 퇴직, 은퇴후에 남의 말만 믿고, 무작정 새로운곳에 도전,투자,창업을 하는것은 현명한 방법일까?

 
반응형

간혹가다가 택시를 타고는 하는데... 요즘은 정말 택시 잡기가 편해진듯합니다.

10년전쯤만 해도, 강남에서 술한잔하고 강북 은평구로 오려면 주말저녁에는 절대로 가는 택시가 없어서, 강남에서 택시를 타고, 종로에 와서 안국까지 걸어와서 택시를 갈아타는 환승을 하기도 했다는...-_-;;

지금이야 불법 단속으로 없어졌지만, 합승이나 어디까지 가는지 묻고 방향지가 맞아야 태워주는 잘못된 관행도 없어졌는데, 그러고보면 예전에는 택시운전을 하기 좋았지만.. 지금은 예전같지는 않을듯 합니다.

법인 회사 영업용택시는 사납금을 채우고, 일주일마다 밤낮이 바뀌기때문에 몸도 많이 힘들다고 하는데, 개인택시라고해서 그닥 편한것도 하니고, 가나다로 3일마다 하루를 쉬기때문에 돈벌이도 회사 영업택시에 비해서 훨씬 나은것도 아니라고 하더군요.

그럼 요즘처럼 경기가 안좋은 상황에서는 택시 번호판 가격은 바닥에 떨어져야 할텐데, 과연 그럴까요?

LPG가스 가격은 오르고, 손님은 없고, 경기는 점점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택시 매매가격은 떨어져야 하는것이 일반적인 상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또 그렇지가 않다고 하더군요.

우리가 택시가 돈벌이가 되냐 안되냐라는 한쪽의 측면으로 생각을 하는데, 어떤 사람들이 언제 택시 면허를 구입하려고 하는지가 더 중요한 관점인듯 합니다.

예를 들어서 경기가 좋을때는 직장에 잘 다니고 있지만, 택시운전을 하려는 사람의 수요가 적은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경기가 좋지 않을때는 명예퇴직, 해고, 권고사직 등이 늘어나면서 오히려 택시를 제2의 직업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생기면서 수요가 늘어난다고 하더군요.

물론 예전과 달리.. 지금은 제도가 바뀌어서 일반인이 택시를 구입할수없고, 법인택시는 3년동안 무사고로 몰아야 택시를 구입할수 있는 자격이 생기기때문에 3년이라는 기간의 공백이 고려해야할 변수이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경기의 큰 흐름으로 봤을때는 단순하게 경기가 좋아서 택시의 벌이가 좋아져야 택시 매매, 판매 가격이 오르고, 경기가 나빠서 택시의 벌이가 나빠져야 택시 가격이 떨어진다기 보다는... 택시 번호판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택시 가격이 변동이 많이 된다고 하더군요.

어떻게보면 약간은 주식시장의 개미들을 보는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_-;;;

주식시장이 바닥일때는 죄다 팔고... 시장이 천정부지를 칠때 주식을 사고...-_-;;

뭐 그렇다고 무식하거나, 몰상식하다는 이야기라기 보다는, 조금은 멀리 내다보고 긴호흡으로 시장을 바라보면서 제삼자적인 시각을 유지해야지... 경기가 안좋은데도 불구하고, 택시가격이나 주시가격이 오르니, 더 오르기전에 구입해야 한다는 생각은 위험한 판단이 아닐까 싶습니다.

비단 택시나 주식뿐만일까요? 

경기가 안좋은 상황에서 퇴직, 명퇴, 은퇴를 하고나서 창업이나 음식장사, 사업을 한다고 뛰어들때도 이러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접근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창업자를 돕는다는 프렌차이즈, 컨설팅업체, 업자, 브로커 등등 수많은 사람들은 고객의 성공을 돕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사람들도 많기는 하지만, 그들 또한 자신들의 사업의 일환이고, 새로운 인생과 삶을 시작하는 사람을 먹잇감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많으니, 남들의 감언이설에 현혹되어서 불합리한 상황에서 낙관적인 태도로 퇴직금으로 투자를 하라는 말에는 속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기꾼들은 무조건 본인 말만 들으면 잘될 거라고 긍정으로 가득 찬 말만 늘어놓습니다. 그말과 나의 욕심이 결합되면 결국 내가 속는 것입니다. 혜민스님 트위터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중에서...)

물론 그러한 상황에서도 성공한 사람도 많은것이고, 불황중에 바닥일때 시작을 해서 성공한 사람도 있을것인데, 투자를 주저하다가 남들이 대박을 내는것을 보면서 가슴을 칠수도 있을겁니다. 결국 결정은 자신이 해야 하는 문제인데, 조금더 객관적으로 멀리서 바라보면서 현명한 판단을 내리는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창업을 위한 스타트업 바이블(Startup Bible) 도서, 아이패드(ipad) 무료 앱 배포 소식

커피, 음료 등의 자판기 창업 FAQ, 자영업자들을 위한 성공 노하우

두려움이 없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간절한 꿈이 있다면 두려움과 맞서 싸워라!

tvN 부자의 탄생 - 대한민국 창업 오디션, 가게를 드립니다!

SBA 강북청년창업센터, 서울시의 사무실, 마케팅, 영업, 홍보 지원의 창업지원시스템

KBS 다큐멘터리 3일 - 한 평의 CEO, 인터넷 쇼핑몰 창업 공동사무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