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 월 $1000 돌파와 모바일 트래픽에 대비한 광고 방법

 

블로그를 시작한지 4년정도 된듯한데, 드디어 월 100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뭐 다른 서브블로그가 있는것은 아니고, 이 블로그만을 통해서 얻은 수익입니다.

생각해보니 이달에 다음뷰 베스트 몇건이 있기는 했지만, 조회수는 얼마안되고, 네이버나 다음 메인의 노출도 없는데, 구글 애드센스에서 제안해준 방법과 몇년동안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바꾸다보니 여기까지 온듯합니다.

뭐 자랑질을 하기 위해서 포스팅을 하는것은 아니고, 스마트폰으로부터 모바일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는 시점에서 모바일관련해서 어느정도 수익이 있는지.. 트래픽이 어느정도 일어나는지에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해봅니다.

티스토리의 기능중에 유입경로 로그를 보면 모바일 네이버나 모바일 다음쪽에서 넘어오는 트래픽이 상당한데, 최근에 경향을 보면 대략 평상시에 1:1 정도로 대등한 정도입니다.

위의 애드센스 페이지뷰를 보시면 콘텐츠용보다 모바일용이 더 높은데, 콘텐츠용에도 모바일 광고가 포함되어 있고, 광고를 삽입하지 않은 광고들이 많기때문에 모바일관련 페이지뷰가 더 많은듯 합니다.

하지만 daum tistory측에서는 PC용 스킨을 수정을 할수 있어서 광고 삽입이 가능하지만, 모바일 스킨은 수정이 불가능해서 광고 삽입을 할수 없는데, 앞으로 언제 공개가 될지도 모르고, 안될수도 있는듯 합니다.


티스토리(Tistory)에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모바일 광고 삽입하는 방법과 문제점, 장단점

구글측에서 티스토리 상단에 광고를 삽입하는것에 대해서 소개를 한적이 있었는데,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거나 글의 양이 적은 블로거라면 해보만 하지만, 글이 많은 블로그라면 엄두를 내기 힘든 방법인데, 개인적으로는 코드를 직접 삽입하는 방법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고, 과거의 글중에서 조회수가 높거나 애드센스 수익이 높은 글들을 Google  Analytics에서 찾아서 모바일 광고를 삽입을 해보니 수익이 꽤 오르더군요.

위의 표에서 모바일 광고는 $50.36정도이지만, 아래의 콘텐츠중에서 ad_mobile_nemo라는 광고도 모바일에서 보여지는 광고인데, 둘을 합치면 대략 $300.. 수익의 1/3정도는 모바일에서 나오고 있는듯하고, 지금도 지속적으로 시간이 날때 과거의 글속에 광고를 삽입하고 있는데, 앞으로는 광고수익도 1/2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블로그의 광고들인데, 솔직히 좀 수익 욕심에 덕지덕지 붙여 놓은 편입니다...-_-;;

http://danbis.net/m/12750

이 페이지에 모바일 광고는 어떤식으로 삽입되었는지 보고 싶으시다면, 위 링크로 들어와 보시면 됩니다.(애드센스 광고를 여러개 달아도 3개까지밖에 노출이 안되는데, 최근에는 계약위반으로 계정 일시중지가 될수 있다고 하니, 하나의 게시물에 일반 광고를 3개을 초과해서 넣으시면 안됩니다.)

저는 뭐 전업블로거는 아니고, 프리렌서로 개발쪽 일을 하면서, 시간이 날때마다 제가 본것, 느낀것,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등을 포스팅을 하며, 하루에 보통 2-3시간정도 투자를 하는데, 최근에 수익이 $1000를 넘어가면서 블로그로 먹고 살수도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더군요.

이 글의 번호가 12750으로 그만큼 많은 포스팅을 했는데, 몇년만에 포스팅을 한것은 아니고, 10년넘게 개인홈페이지에 써오던 글을 옮겨온것인데, 새롭게 블로그를 개통해서 다시 시작을 한다고하면 지금보다는 더 단기간에 수익을 올릴수는 있겠지만, 개인이 취미로 $1000를 넘는다는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 수익을 올릴수 있다고 장담을 못하겠더군요.

블로그의 수익을 다른 직업에 비유하자면 작곡가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데, 글을 써서 검색엔진 상위에 올라가고, 유입이 많이되면 (히트곡이 되면), 수익은 많이 발생하지만, 차차 다른 글들에 밀리면서 유입수가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일이 바빠서 한두달 방치를 하면 트래픽이 반토막이 나기도 하는데, 또 원래데로 끌어올리려면 그만큼 새로운 글을 써서 트래픽을 올려야 하는데, 조회수나 수익 등에 신경을 쓰다보면 주객인 전도가 되는듯 하더군요.


구글 애드센스로 블로그 광고 수익 올리는 당연하고 뻔한 방법

뭐 그렇다고 블로그로 먹고 살수있는 방법이 없을것 같지 않은데, 보험, 카드, 대출, 화장품, 건강식품, 다이어트 등 수익률이 높은 키워드로 포스팅을 꾸준히 하는 방법도 괜찮은 방법이기는 한데, 뭐 관심사와 전혀 다른 분야에 대해서 하고 싶은 생각은 없고, 만약 그렇게 하게된다면 블로거라기보다는 사업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암튼 수익에 관심이 많으신분이라면 글을 쓸때, html 소스보기에 들어가서 광고를 붙여보는 방법을 한번 사용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물론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는 안되고, 티스토리나 설치형 블로그만 가능하겠지요)

Google  Analytics 들어가서, 블로그에 코드를 삽입하면 기간별로 조회수가 높은 글, 광고 클릭율이 높은 글, 광고 수익이 높은 글들을 알수 있는데, 트래픽이 많은 글 몇개를 수정해보시고, 지켜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쓸까말까하다가 그냥 써보자라는 마음에 두서없이 썼는데, 혹시나 궁금한 사항이 있을시, 댓글로 달아주시면 아는 한도와 알려드릴수 있는것이라면 알려드리겠습니다.(초보라 처음부터 가르쳐 달라고 하시는건, 검색을 이용하시는게...)

예전에 애드센스와 관련해서 썼던 글들인데, 오래간만에 열어보니 감회가 새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