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컴퓨터 Windows에 vmware workstation9와 Mac OS X 10.8 마운틴라이언 설치하는 방법 설명

 
반응형

애플의 컴퓨터가 아닌 일반 PC에 맥os를 설치하는 방법은 해킨토시라고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하듯이 osx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고, 가상PC인 버츄얼머신으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 전자는 좀 고수, 전문가분들이 주로하시는것이고,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후자를 통해서 설치를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Microsoft Windows7 x64 노트북에 VMware를 이용해서 Mac OS X Lion 설치, 사용기

기존에 맥 ios를 설치했는데, 문제없이 작동하기는 하지만, 업데이트를 하면 다운이 되어버리고, xcode 최신버전도 설치가 불가능했는데, vmware때문인지, 패치때문인지 이제는 잘 설치가 된다고 하네요...

http://blog.kmh.wo.tc/77

위 블로그의 글을 따라서 설치를 했는데, 몇몇 시행착오도 있고해서 다시 정리겸 포스팅을 합니다.

위 사이트에 가시면 torrent 파일이 있는데, 다운받아서 토렌트 프로그램으로 우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0. 설치파일 다운로드

1. vmware workstation 9 설치

2. unlock-all-v100.zip 패치

3. vmware에서 가상디스크 생성

4. os x mountain lion 설치

5. vmware tools 설치

위 과정을 거치면 되는데,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우선 VMware Workstation v9.0.0 Build 812388 Final 를 설치하시고, 키젠으로 시리얼번호를 입력하시거나, 정품을 구입...-_-;;

기존의 vmware는 삭제를 하고, 설치가 되니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설치완료후에 두번째로 unlock-all-v110.zip 파일을 압축을 풀고 windows 디렉토리의 Unlocker.exe를 실행하면 됩니다.

명령프롬프트에서 실행을 해보니 wmwarebase.dll 파일이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중이기 때문에 액세스 할수 없다고 나오더군요. 

이 문제는 우선 패치를 실행하시기 전에 vmware를 종료하시고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wm* 으로 시작하는 프로세스를 모두 죽인후에 unlocker.exe를 실행하면 오류 메세지 없이 제대로 patch가 됩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고, vmware에 들어가면 위의 사진처럼 새로운 가상머신을 만들려고 할때 mac os가 나타나지 않으니 꼭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vmware를 실행하시고, create a new virtual machine를 선택~

cd/dvd롬을 installer disc image file(iso)를 선택한후에 아까 다운받은 파일중에 Mac OS X 10.8 Mountain Lion ISO Untouched라는 디렉토리 안에 있는 InstallESD.iso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os선택에서는 apple mac os x를 선택하시고, 하단의 버전에서 10.8 64-bit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다른것들은 크게 손댈것없이 기본값으로 하셔도 될듯한데, 하나씩 만져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그럼 이제 제 노트북에 mac os x 를 위한 가상공간이 만들어졌고, 이제는 os를 설치하면 되는데,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를 클릭하면 컴퓨터가 부팅이 되듯이 화면이 작동을 하고, 아까 지정한 iso파일을 통해서 os 설치가 시작됩니다.

주 언어로 한국어 사용을 선택하시고...

os x 유틸리티라는 화면이 뜨는데, 윈도우로 치자면 파티션관리 프로그램인듯한데, 우선 디스크 유틸리티에 들어가서 파티션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왼쪽 메뉴의 최상단에 vmware 하드디스크를 선택하시고, 가운데 탭중에서 파티션을 선택하고,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하고, 이름을 적당히 넣어주시고, 적용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나면 다시 os x 유틸리티로 돌아가는데, os x 다시설치를 눌러서 계속 진행을 하면 됩니다

약관에 동의하시고, 아까 만든 파티션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이 되는데, 약 30분정도가 걸리는듯 합니다.

이후에는 os X 설치가 진행이 되는데, 제 노트북에서는 화면이 하얗게만 나오기도 하는데, vmware화면을 최대, 최소로 변경해보시면 다시 정상적으로 나오니다.

이후에 국가설정, 키보드 설정 등으 나오고, 인터넷 설정부분이 나오는데, 오류가 나는 경우 그냥 무시하시고 나중에 설정을 해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프로파일 설정에서 Network adapter에서 bridged로 설정을 변경하니 문제없이 인터넷도 잘되더군요. (저는 이렇게하니 되는데, 뭐 다른 방법도 있겠지요?)

이러고나면 설치가 모두 끝이났는데, 마지막으로 vmware tools를 설치해주면 되는데, vmware 메뉴에서 보시면 vm -> vmware tools install이라는 항목을 클릭해서 설치를 하시면 해상도가 1024*768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Windows에 설치한 mac OS X에 VMware Tools 설치 오류시 해결 방법(darwin.iso)

오류 발생시에는 위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Binary translation is incompatible with long mode on this platform. Disabling long mode. Without long mode support, the virtual machine will not be able to run 64-bit code. For more details see 

이런 오류가 뜨기도 한다는데, 이런 경우 PC가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거나, cmos bios 설정에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해결을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내컴퓨터에서 Windows Virtual PC(가상 컴퓨터)를 설치할수 있나 알아보고, 설치해보기

이제 제 windows 노트북을 맥북처럼 사용할수 있는데, 제 asus 젠북이 맥북에어를 많이 따라한 제품이라서 꼭 맥북에어처럼 보이기도 하네요...^^

Microsoft Windows7 x64 노트북에 VMware를 이용해서 Mac OS X Lion 설치, 사용기

버추얼박스(Oracle VM VirtualBox)에 가상 Windows7, windows 8 comsumer Preview 설치 및 사용방법

ASUS 울트라북 zenbook UX31E-RY008V 인터넷에서 구입 사용기와 장단점 리뷰 (추천 노트북)

맥북 프로&에어, 울트라북, 넷북, 게이밍 노트북의 차이점 비교와 선택 가이드, 장단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