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의사 박경철, KBS 경제포커스 진행 하차 및 고별사

 
반응형
박경철씨가 라디오를 진행한지 3년정도만에 그만두셨네요.
최근에 희망콘서트나 안철수씨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참여 선언과 후보 사퇴 등으로 많이 힘드신듯한데, 당분간 충전을 하시고, 조만간 다시 곁에 돌아오실듯 합니다.

방송에서 읽어준 고별사는 정말 우리들이 이 시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해야 할지를 잘 보여주는듯한데, 어찌보면 의사로써, 투자자로써 호위호식하면서 편하게 살아갈수도 있지만, 옳다고 생각하고,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것에 대해서 자신을 던지는 박경철씨나 안철수씨 등 이 시대의 멘토이자, 큰 거인들에게 박수와 존경을 보냅니다.

아무쪼록 조마간 또 멋진 모습으로 돌아와주시길 기원하고 있겠습니다.

지난 몇십 년간 관리자본주의에서 시장, 금융자본주의로 전환되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서, 경제발전이 근로자와 대중의 삶의 질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전통적인 믿음은 사라졌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자본 권력 세력이 대의민주주의적 절차에 의해 대중의 위임을 받은 정치권력을 누르고 국가사회의 어젠더를 결정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현상은 골드먼삭스를 가버먼트삭스라 부르는 미국에서 먼저 시작되었는데, 미국은 겉으로는 완전한 민주주의체제인 듯 보이지만 실제로는 정부권력이, 자본이 제공하는 정치자금과 인력풀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나라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2008년의 금융위기인데, 2000년 이후 2010년까지 10년간 미국민의 개인소득은 증가하지 않았지만. 미국의 GDP는 19퍼센트나 증가했습니다. 그럼 그렇게 늘어난 19퍼센트는 과연 어디로 갔을까요?

이것이 위기의 핵심이입니다. 

신자유주의의 번성으로 지난 수십 년간 자본은 점점 비대해졌지만, 편중된 자본축적은 오히려 찬양되었습니다. 시장주의는 기본적으로 상대적 욕망을 찬양하고 부추김으로써 부를 축적하는 과정보다는 결과물인 부의 크기를 경배하는 천민자본주의가 자리를 잡게 된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옆집에서 사람이 굶어죽어가는데도 만석꾼의 창고에서는 쌀이 썩어나가는 세상을 만들어 냈고, 이러한 자기 파괴적인 시스템은 현대 시장자본주의의 가장 큰 숙제가 되었습니다. 굶어죽는 사람이 늘어간다면 만석꾼의 창고는 약탈을 피할 수 없을 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문제를 알면서도 외면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건 마차가 절벽을 향해 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당장은 떨어지지 않을 테니 말을 멈추거나 방향을 틀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사고방식입니다.우리는 역사의 배경이 될 수는 없습니다. 역사의 주인공으로써 우리 공동체를 지키고  사회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가치를 공유하며 공감과 연대의 정신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 점에서 방송이나 언론이 해야 할 역할은 건강한 비판자의 역할입니다.

자본과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비판자의 역할을 통해 견제와 균형이라는 합리를 위해 움직이는 것입니다. 3년간 공영방송인 kbs 채널을 통해 전송된 이 프로그램에서 저와 제작진은 이 점을 잊지 않으려고 나름 애써왔습니다. 사실 그 과정에서 어려움도 적지 않았고, 중간중간 고비도 없지는 않았음을 솔직히 고백합니다.

하지만 부족함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다만 제대로 그 책임을 다하지 못했을 지라도 초심을 잊지 않으려는 노력은 해왔다고 감히 생각합니다. 물론 거기에는 제작진과 kbs 라디오국의 심장이 펄떡이는 PD분들의 격려가 큰힘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제가 3년이나 라디오를 진행할 수 있기도 했습니다.

이제 저는 이쯤에서 떠나려 하고, 스스로 떠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떠날 자리를 아는게 중요하니까요

앞으로 청취자여러분과의 인연을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MBC 스페셜 다큐 - 안철수와 박경철 그리고 김제동 2 두번째 이야기, 함께 살아가는 상생하는 사회를 꿈꾸며...
MBC 스페셜, 2011 신년특집 안철수와 박경철 그리고 김제동
광주MBC - 안철수교수와 시골의사 박경철의 리더십 특집대담(동영상보기)
황금어장 무릎팍도사 - 시골의사 박경철 (사진보기)
일자리가 미래다 - 시골의사(박경철) 강연 (사진보기)
희망특강 - 시골의사 박경철의 0.9% 또는 99% (강연듣기)
강인선LIVE - 시골의사 박경철
시골의사 박경철, KBS '경제포커스' DJ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