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착한 선택을 해야 하는가? 도서 서평-선택하는 인간을 위한 옳고 그름의 법칙

 
반응형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그 선택은 아침에 일어나 세수를 하는것처럼 단순한 선택부터 시작해서 천재지변의 상황에서 목숨을 건 선택까지 다양한 종류의 선택이 존재합니다.

뉴튼의 중력, 만유인력등에 대한 정의가 생기기 이전까지의 세상은 과학의 세상 또한 우리의 선택처럼 주관적이고, 정확한 예측을 할수 없었지만, 뉴튼이후에는 공식으로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아직까지 우리의 선택에 대한 정확한 공식은 만들어 지지도 않았고, 또한 그렇게 될지도 의문스럽습니다.

벤덤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공리주의나 밀의 최선책 실행원리 등 다양한 선택의 방법에 대한 이론이 있기는 하지만, 어느하나 완벽한 정답은 없을텐데, 이 책에서는 다양한 도덕율을 가지고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은 살리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책입니다.

독재정권이 나에게 끄나풀이 되어달라고 부탁을 하는데, 내가 하지 않으면 정말 악날한 친구가 끄나풀이 되어서 내 주위의 사람을 괴롭히게 되는 상황에서 나는 어떠한 선택을 해야할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 파티에 가기로 약속을 했는데, 정말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그 파티에 함께 가자고 했을때 나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등등의 사례를 통해서 다양한 도덕률들은 어떠한 선택을 말하고, 우리는 어떠한 선택을 하는것이 좋은지를 곰곰히 생각해 볼수 있는데,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재미있는 사례를 통해서 아주 재미있게 읽을수 있다는것이 장점인듯 합니다.

EBS 마이클 샌델의 하버드 특강 정의, Justice with Michael Sandel : What's the Right Thing To Do
위 TV 강연처럼 어려워 보이는 주제를 아주 재미있게 풀어나가면서 제삼자의 입장에서 과연 나라면 어떠한 선택을 했을것이고, 어떠한 선택이 정말 옳은 선택이며, 다양한 방법론등에 대해서 곰곰히 장단점을 따져보며, 많은것을 배울수 있는 책인듯 합니다.

이런 종류의 책을 읽으면서 피식 미소를 지으며 웃기도 하다가, 곰곰히 생각에 잠기게 하는 등 책한권속에서 다양한 매력을 주는듯 한데, 정말 옳은 선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선택을 할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보시는 분에게는 정말 멋진 선택의 책이 될듯 합니다.

쉬나의 선택실험실 : 선택에 대한 통념을 뒤엎는 100가지 심리실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