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iN /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공개,비공개,보호,발행의 차이점과 RSS 공개정책 설정방법

단비스 2014. 5. 23. 18:38
반응형

우연히 어떤글을 보니 tistory blog의 글쓰기 기본설정의 공개,비공개,보호,발행 등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가 있는듯해서 포스팅을 해봅니다.

티스토리로 포스팅을 할때 글쓰기 화면 우측상단에는 공개, 비공개, 보호, 발행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공개-내가 쓴 글을 다른 사람이 볼수 있음

비공개-글을 나만 볼수 있음

보호-글을 나와 암호를 아는 사람만 볼수 있음

발행-내가 쓴 글을 다른 사람이 볼수 있음

공개와 발행은 우선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공개는 블로그에 직접 들어와야 볼수 있다고 하는 글도 있던데, 공개로 해도 구글,네이버,다음 등의 검색엔진에서 글을 가져가고, 메타사이트에서도 글을 가져갈수 있습니다. 

물론 공개를 해도 검색엔진이 못가져가게 할수도 있는데, 아래에 설명을 하겠습니다.

조만간 사라진다고 하는 다음뷰(daum view)에 글을 발행하려면 발행을 해야 하지만, 꼭 발행을 해야 다음뷰에 글을 송고할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발행이 아니라 공개된 글을 트랙백을 통해서 직접 보낼수도 있고, 다음뷰 사이트에 들어가서 공개된 글을 발행을 할수도 있습니다.

이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글쓰기 화면인데, 임시글,공개글, 비밀번호로 보호, 비공개만 있고, 티스토리처럼 공개/발행의 개념은 없습니다.

Wordpress는 블로그 툴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컨텐츠관리 시스템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글쓰기 화면도 보시면 전체공개,이웃공개,서로이웃공개,비공개라는 개념만 있고, 공개/발행이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이웃공개,서로 이웃공개라는 개념이 티스토리의 공개와 비슷할수도 있습니다.

그럼 왜 티스토리에서 공개/발행을 만들어 놓았을까요?

예를 들어서 좀 개인적인 일기같은 내용을 포스팅을 하고, 내 블로그에 직접 들어와서 글을 보는 사람은 읽을수 있지만, 검색엔진에서 가져가지 못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글쓰기에서 공개로 글을 쓰고, RSS 공개정책을 발행글로 하시면 됩니다.

위처럼 RSS 공개정책을 공개글로 해놓으시면 티스토리의 글을 쓰는 공개글이나 발행글은 똑같습니다.

하지만 RSS 공개정책을 발행글로 해놓으시면 공개글은 내 블로그에 와야만 볼수 있고, 검색엔진에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RSS에 공개가 되지 않아서 검색엔진에서 잘 가져가지는 못하지만, 때로는 검색엔진에서 무작위로 긁어가면서, 다른 글에서 링크를 걸었다거나, 메인에 노출이 되는 등으로 노출이 될수도 있기는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 작성한 글이 자신의 블로그 RSS에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자신의 다른 글에서 링크를 시키거나, 다른 사람이 링크를 공유하는 경우 검색엔진이 해당 글을 발견하고 가져갈수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http://자신의블로그주소/rss

위 링크게 가시면 보이는 글들이 검색엔진이나 외부에 노출되는 글이니 설정후에 글을 쓰시고나서, 위 주소에 가서 제대로 보이나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발행글

공개글

보호

비공개

위와 같은 집합개념으로 보시면 되는데, RSS 공개정책 설정에 따라서 발행글=공개글이 될수도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홈페이지 등록하기

google, naver, daum, yahoo 등의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매번 첫번째 글부터 맨마지막에 포스팅한 글을 모두 검색을 할수는 없는 문제이고, XML을 이용한 RSS의 내용을 검색봇이 긁어가는 방식이며, sitemap 등을 통해서 수정되거나 변경된 글을 가져가며, 보통 네이버나 다음에 블로그를 등록할때도 블로그명/RSS 를 제출해서 등록을 합니다.

직접 찍어본 설명 동영상인데, 시간나시면 참고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네이버와 다음 검색엔진에 등록되었는지 확인하고 누락시 고객센터에 신고하는 방법

참고로 예전에 오래된 글이 네이버 검색에 누락이 되어서 검색에 반영을 해달라고 했는데(중복문서 글은 아님), 오래된 글이라서 오늘 날짜로 갱신을 해서 새로 발행을 해서 RSS에 노출이 되게 해달라고 요청을 하기도 하더군요.

결론적으로 공개정책에서 RSS 발행글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발행글과 공개글이 차이가 날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는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는것을 바라기때문에 RSS 공개정책을 공개글로 해두시면 되며, 개인적인 비밀스러운 공간이지만 직접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만 보여주고 싶은 경우 RSS 공개정책을 발행글로 해두시고, 포스팅은 공개로 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메인 화면에 블로그명 앞에 |문자열 출력 문제 오류 해결 방법

티스토리 밀어주기 기능 사용방법, 블로그 포스팅으로 지원금을 받는 서비스와 개선해야 할 부분

만약에 티스토리가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할수 없게 막으면 어떻게 해야할까?

티스토리 애드센스 모바일,PC용 배치와 반응형 광고 단위를 스킨에 넣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마크쿼리 반응형웹 스킨으로 교체-장단점과 유의사항

블로그 방문자 5천만명 돌파 자축과 통계자료 및 향후 운영 계획

블로그 글쓰기, 유튜브 동영상 사용자의 기대와 요구에 맞추어야 할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