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밀어주기 기능 사용방법, 블로그 포스팅으로 지원금을 받는 서비스와 개선해야 할 부분

 

밀어주기 시범기간 오픈 안내

tistory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들고 나왔는데 밀어주기 라는 기능으로 방문자들이 블로그 글을 읽고, 마음에 드는 경우 기부나 후원의 방식으로 다음 캐쉬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비슷한 방식이 오마이 뉴스인데, 시민기자의 기사에 사람들이 원고료 주기 방식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듯 합니다.

아프리카 BJ의 별풍선이나 외국의 팁 문화같기도 하네요...^^

밀어주기 클로즈 베타 신청하기

현재 close beta 서비스를 신청을 받고 있는데, 저는 티스토리측에서 기회를 주어서 먼저 사용을 해봤습니다~

서비스를 사용할수 있게되면 별도의 플러그인이 있는것이 아니라, 위처럼 새로운 메뉴가 생성이 됩니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daum 계정과 연결을 하시면 되는데, 그냥 로그인을 하시고, 사용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 대가제공을 전제로한 거래, 글이 없는 블로그에 지원된 금액, 게시물 정책 위반글에 지불된 금액, 타이의 정보를 유출하여 결제된 금액 등 어뷰징을 하시다 걸리면 지급이 안되니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화면은 기본 화면으로 커피 사주세요라는 화면이 있고, 화면추가로 새로운 화면을 만들수 있는데, 글에 삽입할때 여러개 의 만들어 놓은 탬플릿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가벼운 글에는 커피 사주세요와 같은 문구를 넣고, 좋은 정보로 문제 해결을 도와줄수 있는 글이라면 이 글로 문제가 해결이 됬다면 후원 부탁드립니다~ 식으로 만들어서 넣으면 좋을듯 하네요~

제목, 내용, 금액 선택, 금액의 내용은 수정이 가능하지만, 금액은 100원, 500원, 1000원, 3천원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입금이 들어오면 위처럼 어떠한 글에 얼마가 누적 지원금으로 들어왔는지 알수 있습니다.

상세를 누르면 몇일에 몇건이 얼마씩 결제가 되었는지는 알수 있지만, 누가 기부를 했는지는 알수 없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모든 글에 자동으로 삽입을 할수는 없고, 글을 쓰거나, 기존에 쓴 글에서 밀어주기 라는 항목에 이 글에 지원금 받기라는 항목을 클릭해서 저장해놓은 예제중에 하나를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위 과정에 대한 영상인데,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티스토리측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체 글에 삽입을 하는것도 고려를 하는듯 한데, 아마 베타 서비스 중에 상황을 보면서 결정이 될듯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에는 전체 글에 넣어주는게 좋기도 하지만, 별 내용도 없는 글에 기부금을 달라는 화면이 달리는것은 좀 보기가 안좋을수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삽입을 하면 글쓰기 화면에서는 위처럼 밀어주기 위젯이 삽입되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html 코드를 보시면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 코드를 skin.html 하단에 넣어봤는데, 안됩니다...-_-;;

현재로써는 각각의 포스팅 마다 넣으시는 수밖에 없을듯 하네요~

정상적으로 삽입을 하시면 위처럼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다만 UI/UX에는 좀 문제가 있는게 밀어주기라고 되어있지만, PC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밀어주는 드래그 방식이 아니라, 터치 하는 방식으로 해야 작동을 하네요...-_-;;

이 부분은 좀 수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암튼 하단의 버튼부분을 클릭하거나 터치를 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금액이 나오지 않는 부분도 기부를 하려는 사람이 얼마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이 부분도 금액이 표시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신의 글에는 후원을 할수 없는데, 다른 블로그의 글의 후원하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결제는 daum cash나 핸드폰 결제로 가능한데, 아무래도 다음캐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핸드폰 결제로 소액을 결제하는 경우가 많을듯 합니다.

 

핸드폰 결제는 위처럼 휴대폰 번호와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약관 및 동의를 모두 선택을 하고 다음을 눌러서 결제를 하셔야 하는데, 좀 과정이 번거롭지요...-_-;;
왠지 저라도 글 때문에 문제가 해결이 되어서 너무 고마운 마음에 결제를 하려다가 포기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근데 여기에서 또 문제점이 있는것이 다음 계정에 로그인이 안되어 있는 경우에는 daum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 하더군요...-_-;;

다음 캐쉬때문에 그런듯한데, 소액결제는 상관없지 않나요?

후원을 해주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daum 로그인 없이도 아주 간단하게 처리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바마를 디자인하는 사람들

미국 대통령 오바마가 대선 후원 자금을 받기 위해서 노력을 했는데, 예상외로 돈이 모이지 않았다고 하는데, 이를 극적으로 개선한것이 오바마 후원금 모집 사이트였습니다.

기존의 사이트는 후원을 하고 싶어도 이것저것 복잡하게 입력을 하지 않으면 후원금을 낼수가 없었는데, 개선된 홈페이지 화면에서는 아주 간단하고, 정말 필요한 내용만 입력을 하면 쉽게 후원금을 낼수 있어서 엄청난 금액의 후원금이 거두어 졌다고 하더군요.

스마트폰 소액결제 사기, 당해보니 남의 일이 아닌데, 사기유형과 신고,항의,대처하는 방법

이런것은 사기꾼들이 하는 방법을 보고 배우는것도 좋을듯 합니다...-_-;;

주민등록번호 입력도 없이 전화번호만 입력하고, 인증번호만 입력하면 그냥 자동 소액 결제가 되더군요...-_-;;

뭐 법적 문제나 규제 때문일수도 있지만, 과금 시스템은 좀 더 간소화 절차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 기능은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이고, 앞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고민하고 있는듯 한데, 이러한 부분을 감안해서 점점 더 나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암튼 이제 시작이고, 다음과 티스토리측에서 블로거를 위해서 꾸준히 개선하고, 발전해 나가는 모습이 멋지고, 또 기대가 됩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