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성공, 자기계발하면 어떠한 생각이 떠오르십니까?
목표를 뚜렸하게 세우고, 그 단계단계를 착실히 밟아가면서, 끊임없는 변화와 부단한 노력등을 떠올리지 않을까요?
그러한 획일적이고, 상투적인 메세지에 반박을 하면서 자기만의 방법과 노력을 통해서 10년만에 2천배의 성장을 이룬 오케이아웃도어닷컴의 장성덕 사장이 쓴 자신의 성공스토리입니다.
요즘 꽤 이곳저곳에서 홍보를 해서, 베스트셀러가 됬나 싶어서 보지 않다가, 얼마전 MBC 희망특강 파랑새 - 장성덕 편을 보고 구입을 해서 보았는데, 자신의 주관이 뚜렸하고, 독설적이면서도, 성공에 대한 한편의 멋진 모범답안중에 하나를 보게된 책입니다.
그는 자신의 성공비결을 역발상, 시스템, 실행력으로 꼽는데, 생각의 힘과 생존의 일환으로 키운 역발상과 사람없이도 돌아가게 만든 시스템적인 회사구조, 무엇이든지 빨리 결정을 내리고 추진하며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는 실행력을 설명하며, 성공을 이야기 합니다.
수많은 자기개발도서, 성공학도서, 성공학 강사들은 미래에 대한 멋진 꿈을 그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멋진 리더십을 가지고, 하나씩 그 꿈을 향해 나아가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저자는 철저히 현실에 기반을 두고, 부정적인 미래를 염두에 두고 대비하며, 멋진 리더십보다는 직원의 발전을 위한 독한 리더십을 이야기합니다.
뭐 전반적으로 기존의 성공학이나 자기계발도서의 내용에 반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저 멋지게 쓰여진 공염불이 아니라, 험난한 세상속에서 살아남고, 성장해가지위한 그의 처절하면서도 깊은 생각속에 나온 다양한 이야기들이 기존의 다른 책에서는 볼수 없는 그만의 성공법이자, 지금과 같이 변화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창업마인드가 많이 떨어진 상황에서 참 귀감이 될만한 책인듯 합니다.
회사 안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잘못된 사건들을 직원의 문제로 보는것이 아니라, 그런 잘못된 일이 벌어질수 있는 시스템을 방조한 사장의 탓과 책임으로 보고, 사소한것부터, 커다란것까지 잘못될수 없는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보면서 비단 사장뿐만이 아니라, 상사, 부모 등 많은 경우에 있어서 귀감이 될듯 합니다.
참 멋져보이는 성공스토리이고, 저자 스스로 미화하거나 포장하지 않고, 그대로를 말했다고 하던데, 이 회사의 직원들은 스킬이나 경력적인 면에서는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좀 피곤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더군요...^^
성공이라는것이 뭐 그냥 누구의 책한권, 강연을 듣는다고 이루어질수 있는것은 아닐것입니다. 그리고 책에 쓰여진것처럼 이렇게 하면 된다는 장미빛의 미래도 보장할수 없는것입니다.
하지만 저자 장성덕씨처럼 자신만의 철학과 신념, 실행력을 가지고 한걸음씩 주저하지않고 나아가면서, 시행착오를 두려워 하지 않으며, 뛰고, 걸으면서 생각하며 실행한다면, 그 성공의 확률이 1%라고 하더라도, 99%의 성공으로 만들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창업, 사업을 꿈꾸는 분은 물론이거니와 자기계발이나 직장생활 등에 정답은 아니겠지만, 하나의 모범답안으로 참 많은 도움이 될 멋진 책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