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VJ특공대 - 대한민국 점술시장 대해부, 중국 천수관음 장애인 예술단, 고위험산모병동

 
반응형
연간 점술, 사주시장이 4조원에 이른다는데, 뭐 점술에 대해서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내용보다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어떻게 교육을 받는등에 대한 이야기...
MBC 설특집 다큐멘터리 - 사주, 점, 운명을 믿습니까?
VJ특공대 - 허상에 빠진 점술 공화국, 목숨 선 최고 일당
MBC 설특집 다큐멘터리 '운명을 믿습니까?'
무료 토정비결 사이트 & 2010년 토정비결 운세
성격테스트에 대한 인간의 착각

중국천수관음 예술단은 청각 장애인들의 정말 환상적인 춤 연기모습을 보여주는데, 막상 그들은 그러한 환호소리를 못듣는 안타까움이...
마지막의 고위험산모병동의 이야기는 참 가슴아픈 이야기와 생존에서 살아남기위한 의사의 노력과 유아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부모라면 정말 가슴 아픈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아래는 비슷한 내용의 다른 다큐방송
BBC 생명과학다큐 - 생존을 위한 싸움 - 탄생, 생애 첫 고비 & 유년기, 싸움의 초보 (사진보기)
EBS 다큐프라임 - 생명 1부, 기적의 아이들


1. 세태보고 대한민국 점술시장 大 해부
2010 점술 시장 대해부!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인간사 때문에 오늘도 울고 웃는 사람들! 삶에 대한 이들의 궁금증이 커질수록 점점 더 커지는 게 바로 점술 시장인데~ 2010 점술 시장의 뒷이야기를 취재해 본다.
이제는 패션의 메카가 아닌 新사주 밸리라고 불릴 만큼 다양한 점집이 즐비한 이대와 강남! 골든위크를 맞이해 몰려드는 일본인 관광객부터 스폰서 제의를 상담하는 유흥업소 종사자들까지~ 다양한 사연을 가진 사람들로 연일 문전성시를 이룬단다.
신세대 무속인도 있다?! 청담동에 위치한 고급 아파트에 사는 20대 여자 무속인이 그 주인공! 연예인 뺨치는 외모의 20대 신세대 무속인은 기사 딸린 차를 타고 미용실에서 꽃단장을 한 후 점을 봐준다는데~ 이러다 보니 손님들 몰려드는 건 당연지사!
그런가 하면 별난 마케팅으로 인기몰이를 하는 무속인도 있었으니~ 들어는 보셨나? 춤추는 무당?! 마이클 잭슨의 빌리진을 비롯해 최신 댄스곡을 춰야지만 점괘가 잘 나온다나~ 뭐라나~ 춤추는 무당을 만나는 사람들의 반응도 천차만별이라고~
그러다 보니 이제는 무속인만을 전문적으로 상대하는 상인과 업체가 생겼을 정도! 없는 거 빼고 다 있다는 무속 전문 용품만 파는 만물상에서는 21세기 트렌드에 발맞춰 최신 무속 용품 구비해 놓고~ 여기에 발맞춰 신령님, 신복, 굿 할 때 머리에 쓰는 관까지 전문적으로 만드는 공장도 생겼단다.
한편 경기불황의 한파에 점술시장을 찾는 사람도 있다는데~ 한 달에 한번 열리는 역학 공개 강의에는 퇴직 후 노후 대비로 철학관 개업을 목표로 공부를 하는 사람들부터 부업 삼으려는 주부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몰리고~ 듣는 이 의심케 하는 무당학원에서는 좀 더 체계적으로 굿장단에서 춤사위까지 배우기 위한 무당들이 몰린다고~ 그리고 점술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부적 시장도 변화하고 있다는데~ 기업형 온라인 부적 업체부터 부적 주문에 맞춰 공장에서 대량해서 부적까지~
2010년 천태만상 대한민국 점술시장을 VJ카메라에 담았다.

 
2. 기적을 만드는 춤 - 중국 천수관음 장애인 예술단
하늘이 내린 기적의 춤! 천수관음!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이들이 만들어 낸 세계가 극찬한 감동의 무대!
21 명의 무용수가 마치 한 사람인 것처럼 손을 뻗어 만들어 낸 환상의 춤 천수관음! 천개의 손과 눈으로 인간의 아픔을 어루만진다는 불교의 자비를 의미하는 천수관음을 표현한 춤으로, 이 환상적인 춤을 만들어 낸 이들은 바로 중국 장애인 예술단! 2008년 베이징 장애인 올림픽 개막식을 화려하게 빛낸데 이어, 현재 사상 최대 규모로 일컬어지고 있는 중국 상해 엑스포에서 중국을 대표해 단독공연을 선보이며 중국 외교사절단이라 불릴 정도로 전 세계인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데!
중국 1억 3천만 명의 장애인의 꿈이자 자부심인 장애인 예술단원들!
청각장애로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천수관음 무용수들부터 사고로 양팔을 잃었지만, 두 발로 바느질은 물론이요~ 붓글씨에 어깨만을 이용해 지게를 짊어져 360도 회전시키는 지체장애 무용수에, 시각장애로 음을 통째로 외워 연주하는 피아니스트! 13살 최연소 무용수까지! 재능으로 장애를 극복한 100여명의 단원들이 인간 승리~ 감동의 무대를 만들고 있으니~
한계를 초월한 집념과 고된 훈련!
이들이 장애를 이겨내고 무대 위에서 완벽한 모습을 보일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한계를 초월한 집념과 고된 훈련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 춤을 추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음악을 듣지 못하기에 그들은 스피커와 바닥에 엎드려 음악의 진동을 느끼고 자신의 동작과 음악의 박자를 통째로 외우는 가하면~ 천수관음은 한사람의 동작이 어긋나면 춤이 완성될 수 없기에, 무엇보다 단원들 간의 호흡이 중요하다!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하기 위해 하루에도 100번 이상 팔의 위치를 잡는 동작을 연습하는 가하면, 단원들끼리 최대한 밀착해 입으로 바람을 불어 앞 사람에게 수신호를 전하는데! 21명이 동작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3초!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최고의 예술가가 되기 위해 밤새 연습의 연습을 매진한단다.
철저히 기숙사 생활을 원칙으로 하는 단원들의 생활공간부터 팽팽한 긴장감속에 치러지는 입단 오디션 현장 그리고 긴장감속에 공연을 준비하는 무대 뒷모습까지! 장애를 딛고 만들어 낸 그들의 기적 같은 무대를 VJ카메라가 밀착 취재했다.
 

3. “아기를 살려라” 고위험산모병동, 40일간의 기록
임신 여성 1만 명 당 100명꼴로 전체 조산율의 약 15% 차지하는 자궁경부무력증! 임신 16주에서 28주 사이, 태아를 단단히 바치고 있어야할 자궁 문이 갑자기 열려 아이를 속수무책으로 잃게 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현재까지 자궁경부무력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모르는 상태!! 청천벽력같이 찾아온 자궁경부무력증을 이겨내고 태아를 안전하게 출산하기위한 산모들의 고군분투 전쟁 같은 하루는 오늘도 이어진다. 태아가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임신 34주를 지켜내기 위해 산모들은 수술대 위에 올라 자궁 경부 봉합술을 받고 출산하는 그날까지 침대 위에서 생활을 버텨내는데. 자궁수축 억제제로 밤마다 찾아오는 두통과 구토는 고위험산모들에게는 일상이 되었고 누워서, 밥을 먹고 대소변을 해결하는 상황에서도 한주 더, 한 주만 더 버틸 수 있기를 예비엄마들은 열망한다. 또한, 34주를 버티지 못하고 조기출산 된 미숙아들의 세계도 있다. 28주 1.03Kg으로 함께 태어난 세쌍둥이 중 유일한 생존자가 된 ‘튼튼이’. 엄마는 홀로 생명과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 아이를 위해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한 MP3를 매일 들려주고. 24주 640g, 너무 일찍 세상에 태어나 눈과 폐가 제대로 성숙되지 않은 ‘사랑이’는 생존을 위해 치열하게 버텼지만, 먼저 하늘로 올라가고 마는데... 밤낮없이 치열한 긴장감이 감도는 고위험산모병동! 소중한 생명을 지켜내기 위한 산모와 아이들의 24시를 VJ특공대가 찾아간다!

1. 대한민국 점술시장 大해부
* 촬영에 협조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2. 세계를 놀라게 한 기적의 춤! 중국 천수관음
* 촬영에 협조해주신 <중국장애인예술단>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3. " 아기를 지켜라" 고위험 산모 병동 40일간의 기록
▶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 02) 829-5114
http://kangnam.hallym.or.kr/

* 촬영에 도움주신 의료진 및 산모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