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아 이론 (Gaia theory) - 지구는 유기체?

 
반응형

한겨례 홍승우화백의 비빔툰을 보다가 가이이이론이 뭔가 궁금해서 찾아봄...
설명을 보고 만화를 다시보니 가기아에게 인간은 정말 암세포일지도...-_-;;


가이아 이론은 영국의 과학자 제임스 러브록이 1978년 <지구상의 생명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라는 책을 통해 주장한 가설을 말한다.

명칭의 유래
가이아(Gaia)란 고대 그리스인들이 대지의 여신을 부른 이름으로서, 지구를 은유적으로 나타낸 말이다. 이것에 착안해서 러브록은 지구와 지구에 살고 있는 생물, 대기권, 대양, 토양까지를 포함하는 신성하고 지성적인 즉, 살아 있는 지구를 가리키는 존재로 가이아를 사용했다.

주요 내용
가이아 이론은 지구를 단순히 기체에 둘러싸인 암석덩이로 생명체를 지탱해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생물과 무생물이 상호작용하면서 스스로 진화하고 변화해 나가는 하나의 생명체이자 유기체임을 강조한다.

이 이론의 현 위치
현재 이 이론은 지구상에서 저질러지고 있는 인간의 환경파괴 문제 및 지구 온난화 현상 등의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많은 과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출처 - 위키피디아


가이아 이론은 영국의 과학자 제임스 러브록이 1978년 「지구상의 생명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란 책을 통해 주장한 새로운 가설이다. 가이아(Gaia)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대지의 여신`으로, 지구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된 말이다. 러브록이 말하는 가이아란 지구와 지구에 살고 있는 생물, 대기권, 토양, 대양까지를 포함하는 하나의 범지구적 실체이다. 가이아 이론은 지구를 생물과 무생물이 상호 작용하는 생물체로 바라보면서 지구가 생물에 의해 조절되는 하나의 유기체임을 강조한다. 즉,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들이 서로 연계하여 땅, 바다 그리고 대기권과 같은 지구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생명을 가진 것들이 계속 생존하기에 적합하도록 만든다고 말하고 있다. 제임스 러브록은 지구의 생물들을 주위환경에 적응하여 진화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대기권에 영향을 주고 지구기온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며 화산활동을 일으키는 적극적인 존재로 기술하였다. 그 때문에 지금까지의 무수한 지각변동과 재앙에도 불구하고 지구상의 생물들은 그 생명을 유지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 가이아 이론은 하나의 가설에 지나지 않지만, 지구 온난화 현상 등 오늘날 지구 환경 문제와 관련되어 새롭게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제임스 러브록 [James Ephraim Lovelock, 1919.7.26~]

가이아이론을 창시한 영국의 화학자·의학자·생물물리학자·대기과학자. 가이아이론은 지구를 하나의 작은 생명체로 보는 이론으로, 1979년에 출간한 저서 《가이아:지구상의 생명을 보는 새로운 관점》에서 주창되었다.
별칭     가이아이론의 창시자
국적     영국
활동분야     화학·의학·생물물리학·대기과학
출생지     잉글랜드 하트퍼드셔주(州) 레치워스 가든시티
주요수상     암스테르담 환경상(1990), 노니노상(1996), 볼보 환경상(1996)
주요저서     《가이아:지구상의 생명을 보는 새로운 관점》(1979),《가이아의 시대》(198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