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팝나무-5월에 피어나는 팽이버섯과 흰 쌀밥을 닮은 긴 하얀 꽃의 식물

 

5월초에 독특하게 생긴 하얀꽃이 피어난 공원이나 가로수 등으로 많이 사용되는 나무인데, 이름이 궁금해서 찾아보니 이팝나무라고 합니다.

이팝나무의 꽃

이팝나무의 이름의 유래

이런식으로 생겼는데, 개인적으로는 팽이버섯이 생각나지만, 조선시대 사람들이 봤을때는 팽이버섯은 알지도 못했을것이고, 이 꽃을 보면서 하얀 쌀밥을 떠올려서 이팝나무라는 유래가 있더군요.

그러고보니 보릿고개가 5월에서 6월정도의 기간이였는데, 얼마나 배가 고팠으면 이 나무의 꽃을 보면서 흰 쌀밥을 떠올렸나 생각을 하면, 한편으로는 아련한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물푸레나무과로 암나무, 뻣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는데, 높이자라면 20미터에 달한다고 합니다.

공원에 핀 이팝나무 꽃을 찍어봤는데,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위 유튜브 채널에 다양한 생활속의 동영상과 꽃과 나무들을 공유하고 있으니, 구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 유튜브 채널에 다양한 IT관련 제품소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의 동영상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관상용으로 주로 심으며, 나무는 땔감으로도 활용된다고 하는데, 물푸레나무는 야구망방이, 중고등학교 시절 선생님들이 애용하던 몽둥이로 자주 사용되던 나무지요...-_-;;

가로수로 심어진 이팝나무

불광동에서 구기터널 가는 방향의 진흥로에서 찍은 사진인데, 요즘에는 가로수로도 심는듯 합니다.

북한산과 둘레길, 진흥로의 단풍 사진과 영상-서울에서 가을 단풍산행으로 좋은 곳

걷고 싶은 거리 - 불광동 진흥로 단풍길

은행나무 일색이던것이 이런 다양한 종으로 심는것도 좋을듯 하네요~

이팝나무 위키백과 사전 보러가기

하얀 쌀밥을 닭아서 이팝이라고 하는데, 여름의 앞둔 절기 입하(入夏)의 다른 발음이라는 유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불두화, 수국화의 식물의 비교와 나뭇잎의 차이점

어버이날 선물로 구입한 카네이션 화분 나무 바구니 제품-카네이션 꽃말과 유래는?

아카시아 꽃이 5월초에 활짝 피어 이른 개화의 북한산의 아까시 나무

조팝나무, 4월에 피는 작고 흰 잎이 5개인 무더기로 꽃이 피어나는 식물

은평구 불광천 벚꽃, 이르게 일찍 피어난 봄꽃 축제의 아름다운 모습과 인근 맛집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