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손자병법

 
반응형



대학교때에 재구형이 소개를 시켜줬는지, 같이 읽었는지.. 암튼 그때보고 10년만에 다시 읽어본 손자병법...
그당시에는 작은 페이퍼북이였는데, 집에는 4권중에 2권밖에 없고, 표지 이미지도 찾기가 힘들다...
10년전에야 사회생활경험이 전무한 상황이였지만, 어느정도 세상살이를 겪다가 다시금 읽어본 손자병법은 대단하다는 말밖에는...
어려울때 절치부심하거나 와신상담을 해서 복수를 하지만 모든것을 이루었다는 자만심에 쾌락에 빠져서 결국에는 파멸에 이르는 반복되는 역사와 속고 속이는 전쟁, 그리고 허무.. 무상함...
대략 기원전 얼마전 이야기이고, 소설이라고 하지만 지금의 실상과 전혀 다를바가 없는 소설이라기보다는 전략서이다.
전쟁이란 내가 적을 이길수 있다는것을 확인하는 절차라는 내용처럼 살아가거나 사업을 하는데 많는 지략을 배우게 된다.
보통때에 읽어도 좋은 내용과 배울점이 많겠지만, 사업을 하면서 그때 그때 책을 읽다보면 상황에 따라서 많은 도움을 얻게 될 이 시대의 경영 필독서중에 하나라고 할까?


<도서 정보>제   목 : 소설 손자병법
저   자 : 정비석
출판사 : 고려원
출판일 : 1994
구매처 : 오디오북/구매
구매일 : 1994년
일   독 : 1994/?/?
재   독 : 2005/11/14
정   리 :


<이것만은 꼭>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요...
항상 절치부심, 와신상담하는 마음으로 살아가야 할것이지만, 내가 뜻하는바를 이루었다고 쾌락에 빠지거나 방심을 하게되면 언젠가는 반드시 그 부와 명예를 잃어버릴것이다!


<미디어 리뷰>
저자 : 정비석
1911년 평북 의주 출생. 단편 <졸곡제>로 《동아일보》신춘문예에 입선, 단편 <성황당>으로 《조선일보》신춘문예에 당선하였다. 그는 수많은 작품을 썼으며 특히 토속적인 삶의 의식을 작품화한 <성황당>, 서구 자유주의 물결과 그로 인해 조성된 사치와 허영의 풍속도를 묘파한 <자유부인>, 중원을 무대로 난세의 영웅호걸들이 펼치는 장엄무쌍한 일진일퇴를 그린 <삼국지>, <손자병법> 등을 쓴 한국문학의 거장이다.

그 밖의 저서로는 『청춘별곡』『세기의 종』『월야의 창』『사랑의 십자가』『에덴은 아직도 멀다』『명기열전』『퇴계일화선』『초한지』『소설 민비전』『미인별곡』등이 있다.

출간 후 300만 부가 팔려 나간 인생지침서!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 정비석 대표 소설! 천하의 명장 손무와 그의 손자 손빈, 제세의 호걸 오자서와 경국지색 서시, 와신상담으로 복수의 칼을 가는 5패 16국의 제왕들. 희대의 영웅, 미녀들이 엮어가는 흥망성쇠와 이합집산의 드라마를 통해 인간사의 철리를 새삼 깨우쳐 주는 감동적인 소설!


<줄거리>
천하의 명장 오자서와 손무의 이야기
오자서가 그 이름을 떨친후에 손무와 친분을 맺는다. 하지만 오자서는 간신배의 모함으로 부모와 형을 잃고 떠돌다가 결국에는 오나라에서 자리를 잡고, 손무를 불러들여 월나라에 복수를 한다. 하지만 오나라의 왕 부차는 쾌락에 빠지고, 손무는 전쟁에 허무함을 느낀후에 떠나고, 오자서는 간신과 경국지색의 서시의 모략에 의해 자결을 한후, 오나라는 와신상담하던 월나라에 의해 패망한다.
하지만 그러한 월나라의 왕도 간신배의 모함에 충신들을 죽이고, 오나라와 같은 길을 걷는 역사의 반복
그리고 손무의 손자 손비는 친구의 모함으로 양다리를 짤리지만, 언젠가는 복수를 하겠다는 일념으로 참다가 결국에는 복수를 하게된다. 그리고 손무와 마찬가지로 전쟁의 허무함을 겪고 손무를 떠올린다.


<책속으로>
1권

작가의 말

흥망의 기본
천하의 표랑객
초진대전
진의 기계
고전장에게 배우다
안평중의 호기
기지르이 찬역
간신의 농간
쫓는 자, 쫓기는 자
끝없는 형극의 길
오 왕가의 내홍

작품연보

2권

시세의 영웅들
자기상합
병법담의
벌모적 계략
오초대회전
승자와 패자
흥망의 철리
전쟁무상
성자의 길

3권

향수와 고뇌
오월동주
회계산의 굴욕
경국지색 서시
오자서의 최후
물무재의 병담
오나라의 말로
국파산하재
손빈과 방연

4권

작가의 말
<손자병법> 해설

계편
작전편
모공편
군형편
병세편
허실편
군쟁편
구변편
행군편
지형편
구지편
화공편
용간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