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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처음에는 야쿠자와 정신과의사가 나오고, 그 다음편에 곡예사가 나오길래.. 여러 단편인가 했는데...
야쿠자, 곡예사, 의사, 야구선수, 여류작가가 각자의 고민을 정신과 의사인 이부라에 의해서 고쳐 나가는 과정의 이야기인데... 이부라라는 의사는 아버지가 물려주실 병원의 정신과 의사인데.. 정말 낙천적인 사람이다. 집안의 환경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이부라가 5명을 치료하는 과정을 보면 비타민 주사를 강제로 놓아주고, 그냥 서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대부분 말도 안되는 황당한 방식으로 환자들이 짜증을 내고 피하려고 하다가 조금씩 그에게 동화되어서 자신의 문제점의 근본점을 찾아내고 고쳐나간다... 그 과정이 어찌나 재미있는지...:)
그리고 무엇보다고 곡예사의 남을 의심해서 생기는 병... 야구선수의 말로는 표현할수는 없지만 뭔가가 있는 그 무엇을 결국에는 마음을 버리고, 자신이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이미지를 그리면 된다는것을 꼬마 아이와 야구를 하면서 느끼는것...
마지막으로 정말 나와 상황이 비슷하다고 생각이 들었던 여류작가의 이야기... 꼭 얼마전에 본 만화 식객의 식혜편이 생각났다.. 그러고 보니 허영만씨가 표절한거 같기도 싶고...-_-;;
암튼 그녀는 치료가 완전히 된것은 아니지만 식혜편처럼 독자가 있다는것을 깨닫고 다시 시작하게 된다는 이야기에서 너무도 감동적이였다.
정말 주위에 이부라같은 의사가 있으면 한번 만나보고 싶다... 뭐라고 할지는 뻔하다...
열심히 해... 아니면 그만두던지.. 누가 시켰냐... 라고 말할지도...
내가 여류작가처럼 깨닫고 다시 시작할지.. 이부라처럼 낙천적으로 살것인지.. 둘다의 장점을 받아들일것인지...
아무튼 낙천적으로 살던지.. 열심히 살것인지... 고민 좀 해보야 겠다...:)
<도서 정보>제 목 : 공중그네(원제 空中ブランコ)
저 자 : 오쿠다 히데오 저/이영미 역
출판사 : 은행나무
출판일 : 2005년 1월
책정보 : ISBN : 895660102X | 페이지 : 309 | 420g
구매일 : 2007/11/8
구매처 : 오디오북/morning365
일 독 : 2006/4/8
재 독 :
정 리 :
<이것만은 꼭>
정답은 내 스스로 알고 있다.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잊지 말고, 그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자!
열심히!
<미디어 리뷰>
저자 : 오쿠다 히데오 奧田英朗 |
1959년 일본 기후岐阜 현에서 태어났다. 기획자, 잡지 편집자, 카피라이터, 구성작가 등으로 일하다가 소설가로 데뷔했다. 2002년 『인 더 풀』로 나오키상 후보에 올랐으며, 같은 해 『방해』로 제4회 오야부 하루히코상을, 2004년 『공중그네』로 제131회 나오키상을 수상했다. 그 외 작품으로 『우람바나의 숲』『최악』『동경이야기』 등이 있다. |
뾰족한 물건만 보면 오금을 못 펴는 야쿠자 중간보스, 어느 날부턴가 공중그네에서 번번이 추락하는 베테랑 곡예사, 장인이자 병원 원장의 가발을 벗겨버리고 싶은 충동에 시달리는 젊은 의사. 그리고 그들을 맞이하는 하마 같은 덩치를 지닌 엽기 정신과 의사 '이라부'와 사계절 내내 핫팬츠 차림으로 나다니는 엽기 간호사 '마유미', 이들의 못 말리는 황금 콤비. 이 책은 일본 현지에서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평가받는 작가 오쿠다 히데오의 131회 나오키상 수상 장편소설 『공중그네』. 엽기적인 행동과 유쾌한 사건들로 이어지는 이 책은 결국 '이라부' 박사만의 독특한 치료법이 환자들에게 돌파구를 찾아 주는 과정을 통해 독자들에게 '행복 바이러스'를 퍼뜨린다.
출판사 리뷰 |
출판사 리뷰 - 감추기
못 말리는 정신과 의사 이라부가 퍼뜨리는 요절복통 ‘행복 바이러스’! 한국 독자들에겐 생소한 이름이지만, 일본 현지에서는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평가받는 작가 오쿠다 히데오. 그에게 131회 나오키상을 안겨준 장편소설 『공중그네』가 은행나무에서 출간되었다. 어느 별난 정신과병원을 배경으로 요절복통할 사건들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 작품은 2004년 한 해 동안 일본 전역을 폭소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그리고 그 여세를 몰아 8월엔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종합 1위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한 해 동안 일본을 들썩이게 했던 『공중그네』 신드롬은 지금도 아마존 저팬 등의 사이트에서 그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폭소 보증수표’, ‘공공장소에서 읽기엔 엄청난 인내심이 필요한 책’, ‘주인공의 이름만 생각해도 웃음이 터져 나오는 걸작’……. 이와 같은 독자서평에서도 짐작할 수 있다시피, 『공중그네』의 재미는 뭐니 뭐니 해도 ‘눈물이 쏙 빠질 만큼 코믹하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이 ‘메가톤급 웃음 폭탄’의 뇌관에는, 상상을 불허하는 엽기 의사 ‘이라부’가 장난기 가득한 눈을 반짝거리며 킬킬거리고 있다. 못 말리는 유희본능 탓에 늘 기상천외한 사건을 몰고 다니는 이라부는 언뜻 생각하기엔 의사 가운보다 환자복이 어울릴 것 같은 캐릭터다. 환자를 결박해놓고 다짜고짜 주사부터 찌르고 보는 막가파식 치료법, ‘사극에 나오는 처녀’를 연상시키는 간드러지는 웃음소리, 갈빗집 하나를 문 닫게 만들 만큼 지나치게 왕성한 식욕……. 하지만 이 정도는 차라리 애교에 가까울 뿐이다. 이라부는 환자들과 일거수일투족을 함께한다는 미명 하에, 하마 같은 몸으로 공중그네 서커스에 도전하기도 하고, 칼부림이 예사로 일어나는 야쿠자들의 담판 현장에서 천진난만한 표정으로 갖은 훈수를 두기도 하며, 일탈충동에 시달리는 환자와 의기투합하여 육교에 기어 올라가 이정표를 슬쩍 고쳐놓기도 한다(이라부 일당의 장난기 앞에, ‘곤노우 신사 앞(金王神社前)’이 ‘불알(金玉) 신사 앞’으로, ‘오이 1가(大井一丁目)’가 ‘튀김덮밥(天?) 1가’로 변신한다). 이처럼 황당무계하고 제멋대로지만, 이라부식 심리치료의 효과는 놀랍다. 도무지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던 환자들의 강박증은 난리법석 끝에 기적처럼 치유되어버리고, 독자들은 유쾌한 웃음과 함께 가슴이 환해지는 감동을 맛보게 된다. 기상천외한 캐릭터들의 폭소 퍼레이드 『공중그네』에는 주인공 이라부 말고도 보통사람의 상식을 뛰어넘는 인물들이 숨 돌릴 틈도 없이 등장한다. 이라부와 황금콤비를 이루는 간호사 ‘마유미’는 사계절 내내 가슴팍과 넓적다리가 훤히 드러나는 초미니 간호사복(혹은 핫팬츠) 차림으로 나다니는 인물이다. 그녀는 환자가 있든 말든 늘 심드렁한 표정으로 줄기차게 담배를 피워대거나 소파에 벌렁 드러누워 록(Rock) 잡지를 뒤적일 뿐이다. 그렇게 하릴없이 하루를 보내다가, “어~이, 마유미짱”이라는 이라부의 호출을 받는 순간, 신속정확하게 커피 두 잔을 내오거나 ‘핫도그만큼 굵은 주사기’를 흉기처럼 움켜쥐고 ‘금강신(金剛神)’처럼 살벌한 표정을 지으며 환자에게 달려든다.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들의 면면도 기막히기는 마찬가지다. 이쑤시개만 봐도 오금을 못 펴는 야쿠자 보스, 장인이자 병원 원장의 가발을 벗겨버리고 싶은 충동에 시달리는 정신과 의사, 걸핏하면 공중그네에서 추락하는 베테랑 곡예사, 자신의 작품 줄거리를 기억하지 못해 전전긍긍하는 인기 작가……. 이처럼 아이러니하고 황당무계한 강박증에 시달리는 환자들이 한 명씩 찾아오면서 다섯 편의 독립적인 에피소드가 펼쳐지며, 낱낱의 에피소드들이 절묘하게 기승전결의 리듬을 타면서 『공중그네』라는 연작장편이 완성된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을 위한 ‘이라부’식 처방전 이처럼 『공중그네』는 다른 어떤 요소보다 코믹함이 가장 강조되어 있는 작품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웃긴다는 점 하나만으로는 『공중그네』가 지닌 매력을 다 표현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언뜻 보아 이 작품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별난 인간들이 무더기로 등장해서 한판 난리법석을 피우다 사라지는 단순한 코미디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작품을 찬찬히 읽다 보면 그 괴상망측한 인물들이 바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이요, 그 얼토당토않은 해프닝들이 현대사회의 단편임을 깨닫게 된다. 작가 오쿠다 히데오는, 암울한 현실에서 벗어나려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공허한 일탈충동에 시달리다가 급기야 우울증과 강박증에 빠지고 마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위트와 풍자로 포착해낸다. 그리고 앞뒤 재지 않는 낙천성으로 삶을 거침없이 밀고 나가는 ‘유희적 인간’ 이라부의 기행을 통해 쳇바퀴 속처럼 답답한 현실에서 탈출할 수 있는 비상구를 독자들에게 활짝 열어 보인다. 한마디로 이 작품은 크고 작은 강박증 한 가지쯤은 지니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쫄지 마, 인상 쓰지 마, 세상사는 거 별 거 아냐!”라고 외치는 이야기다. 슬랩스틱 코미디를 방불케 하는 탁월한 유머감각으로, 삶의 무게에 짓눌려 있는 이들에게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아낌없이 불어넣어 주는 쾌작이 바로 『공중그네』다. |
<책속으로>
고슴도치
공중그네
장인의 가발
3루수
여류작가
"특이한 초보자군" 아래로 내려오자 니바가 감상을 토로했다.
"긴장이나 공포감 같은 건 아예 잊고 사는 느낌이야."
그 말을 듣고서야 조금은 이라부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아기가 뱀을 무워워하지 않는 이유는 용기가 있어서가 아니라 그게 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라부도 틀림없이 똑같을 것이다. 아무 생각이 없는 거다.
"그리고 공믈 보고 친다고는 하지만, 임팩트 순간까지 보는 건 아니잖아. 하긴, 끝까지 보면 공을 치기엔 너무 늦지."
말문이 막혔다. 틀림없는 말이다.
"다시 말해서 시속 150킬로미터로 날아오는 공을 적당한 지점에서 코스를 파악하고, 그 다음엔 감으로 휘두르는 게 배팅이잖아."
감? 그런가? 그건 그렇다 치고, 이라부는 대관절 바보인가, 이론가인가.
"그러니까 방망이 중심에 공을 맞추는 것도 확률로 따지자면 몇만 분의 일에 불과한 거지."
신이치의 마음속에 잿빛 공기가 번져나갔다. 손에 든 방망이가 갑자기 기이한 물건처럼 느껴졌다.
인간의 보물은 말이다. 한순간에 사람을 다시 일으켜주는 게 말이다.
그런 말을 다루는 일을 하는 자신이 자랑스럽다. 신에게 감사하자
무너져버릴 것 같은 순간은 앞으로도 여러 번 겪을 것이다. 그럴때마다 주위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용기를 얻으면 된다. 모두들 그렇게 힘을 내고 살아간다.
(중략)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이런저런 심각한 일들에 비하여 작가의 고민 따위는 모래알 하나에 불과할 것이다. 사라진대도 상관 없다. 바람에 날려가도 괜찮다. 그때그때 한 순간만이라도 반짝일 수만 있다면.
"파괴 충동은 다시 말하면 자신을 망가뜨리고 싶어하는 심리니까,
보상행위를 찾아내면 의외로 쉽게 진정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내키는대로 자연스럽게 행동하라는 충고는 마음에 와닿았다.
학생시절에는 성격이 밝고, 시람들 시선을 끄는 걸아주 좋아했다.
지금은 이상하리만큼 싱중하다. 너무 빨리 브레이크를 밟아버렸다.
의사로서의 자각이라면 그럴듯 하지만, 다른 말로 하면 겁쟁이가 된 것이다
"서커스단이 주식회사가 된 지금은 맹수 조련사도 피에로도 모두 회사원이다. 직업란에는 다들 그렇게 쓴다."
"그런 행동을 1년 동안 계속해봐. 그럼 주위에서도 포기해. 성격이란건 기득권이야. 저 놈을 어쩔 수 없다고 손들게 만들면 이기는 거지."
"원인 규명학의 제거. 신경학의 기본이지. 원인이 일이라면 일을 그만둔다. 근처에 사는 사람과의 문제라면 이사를 간다. 대인관계라면 상대를 눈앞에서 사라지게 만든다. 독약을 먹이고 싶다면 약 이름 정도는 가르쳐 줄 수 있지. 에헤헤."
무너져버릴 것 같은 순간은 앞으로도 여러 번 겪을 것이다. 그럴 때마다 주위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용기를 얻으면 된다. 모두들 그렇게 힘을 내고 살아간다
"성격이란 기득권이야, 저놈은 어쩔 수 없다고 손들게 만들면 이기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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