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금리공부 시작하라, 경제상식과 투자전략을 배우는 금리 채권 입문도서
위 책도 집필한 환율전문가로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저자가 현재의 경제정책이나 경제학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그럼 어떤식으로 경제를 바라보고 우리가 그에 대처해야 할지에 대한 책으로 개인투자자나 전문가가 실전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책입니다.
대한민국, 길을 묻다 - 2009 한국경제, 해법을 찾는다 - 박승 前한국은행 총재
김원장 기자의 도시락 경제학 : 매일매일 꺼내 읽는 쉽고 맛있는 경제 이야기
경제세미나 - 글로벌 경제의 패러다임과 한국의 대응, 조순 서울대 명예교수
KBS 신년경제기획 세계경제전쟁 100년 - 커맨딩 하이츠(Commanding Heights), 새로운 게임의 법칙
커런시 워(Currency Wars), 아직 끝나지 않은 통화 전쟁을 통해본 미국 달러와 세계 경제의 전망!
정부의 기획제정부나 경제부처들이 수없이 많은 경기부양이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들을 내놓고는 있지만, 실제로 나아지는 기미는 안보이고, 오히려 악화가 되어 보이기도 하는데, 저자는 이런 현상을 경제관료같은 윗분이나 경제계전반에서 거시경제학쪽의 케인스의 오래된 과거의 수요이론을 너무 신봉하고 있는데, 자칫 잘못하다가는 자본주의의 붕괴로도 갈수 있다고 하더군요.
|
한때는 전문가였을지 모르지만, 망치를 들면 못만 보인다고... 하나의 이론만 신봉하다가 나올수 있는 폐혜를 잘 지적하신듯 한데, 특히나 수요법칙의 맹점에 대한 부분은 저 또한 잘못된 편견이 진리라고 믿고 있던건 아니였나 싶더군요.
결국은 우리 스스로 배워야지, 정부나 제계가 말하는 데로 그말만 믿고 투자를 하다가는 쪽빡을 찰수 있는데, 이 책에서는 신 수요이론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경제와 세상을 바라보고, 환율변동방정식과 가격과 수요의 변화 정보 등을 통해서 스스로 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나가기 위한 다양한 조언을 해줍니다.
비단 개인투자자나 전문가뿐만이 아니라, 정부, 학계에도 조언을 하는데, 경제관련분야에서는 이런 말에도 귀를 기울여서 급변하는 세상속에서 다양한 이론을 받아들이면서 오래된 이론은 수정해 나가야 할듯 하고, 우리 개개인들도 그저 경제현상에 대한 해석을 전문가의 말을 그대로 믿고, 따를것이 아니라, 스스로 배우고, 노력해야 하겠더군요.
책의 내용은 아주 쉬운편은 아닙니다. 경제관련부분에 완전 초보자분이라면 다른 기초적인책부터 보시는것이 좋을듯 하고, 신문 경제면이나 경제신문 등을 자주 보는 정도의 지식이시면 문제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여러 주제속에서 개인 투자자의 대응전략이나 경제 전문가의 대응전략 등을 두어서 이론만으로 끝나는것이 아니라, 실제로 투자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도 이야기를 하는것은 참 괜찮은 방식이 아닐까 싶더군요.
물론 이 책 또한 100% 신뢰하고 진리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개개인들도 비판적인 시각에서 바라보면서 공부를 하시면 이론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실전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듯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경제도서는 기본과 기초를 탄탄하게 쌓는 책이라면 이 채은 그 기초를 부수고, 새로운 기본을 다시 쌓도록 만드는듯한데, 경제정책이나 경제학 책들의 실전에서 도움이 별로 안된다고 생각하시거나, 좀 더 현장에 가까운 경제 이야기가 필요하신분들이 보시면 좋은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KBS 경제세미나 - 좌승희원장, 대한민국 성공경제학, 흥하는 이웃이 있어야 나도 흥한다
KBS 경제세미나-2011 경제전망, 권순우(삼성경제연구소 거시경제실장)
KBS 경제세미나 - 급변하는 환율시장 어떻게 대응할것인가, 최홍식(하나금융연구소장)변양호(보고인베스트먼트대표)강호상(서강대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