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의 쇼핑몰에서 파워와 공유기를 주문을 했는데, 급해서 택배가 아닌 직접방문을 하기로 했습니다.
서울 은평구 불광동에서 용산전자상가에 다녀오는데, 가는데 2번.. 오는데 2번을 타야하는데, 중간에 마트까지 들려서 총 5번을 승차,하차를 했습니다.(총 4번의 환승)
이런 경우 한번의 요금으로 계산이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마을버스나 지하철을 한번 더타게 된다면 그때는 추가요금이 붙는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버스요금이 다시 시작을 하게 됩니다.
환승 횟수제한
- 환승할인은 최대 4회 환승 (5회 탑승)
※ 지하철 하차 후 다시 지하철을 승차하는 경우에는 환승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동일 노선 버스간의 환승은 되지 않습니다.
저는 7022->7016->1711->7022->7211을 타고 왔는데, 약간의 오해가 있는것이 동일 노선 버스간의 환승은 되지 않는다는 말에 5번의 승차중에 겹치면 안된다고 생각들을 하시는데, 7022를 타고 갔다가 7022를 타고 오는 경우는 환승으로 인정이 되지 않지만, 위 처럼 중간에 다른 노선의 버스를 한번 거치면 환승을 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현재로써는 잘되고 있고, 지하철은 중간에 두번을 탈수 없는듯 하더군요)
편법을 사용하자면 심부름으로 종로에서 서대문을 다녀와야 하는데, 1234버스로 왕복을 하면 요금이 기본요금이 두번 부과가 됩니다.
하지만 갈때는 1234를 타고, 올때는 1234와 다음 정류장이 같은 버스를 아무것이나 타고(물론 광역버스같은거 말고요...^^), 내린후에 다시 1234를 타고 돌아오게되면 기본요금을 한번만 내면 됩니다.
이런 환승문제는 짧은 거리에서는 아주 유용한데, 장거리를 왔다갔다한다면 그닥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환승 최소금액
- 동일한 기본요금을 사용하는 교통편 기준으로 최소잔액 250원 (추가거리 10km까지 가능)
기본요금 상위의 교통편으로 환승시에는 잔액이 달라 질 수 있음.
(ex : 마을버스 -> 간선버스로 환승시 최소잔액 300원)
위처럼 추가 금액이 붙는데, 용산을 왔다갔다가 하니 요금이 2천원정도가 나오는듯 하더군요...
그럼 버스 요금을 줄인다고 빨리빨리 돌아다니지 말고, 용산에서 아이쇼핑도 좀 하다가 30분을 경과한후에 다시 기본요금을 내고 오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TMoney에 카드를 데면 결제가 되는데, 교통카드를 데는곳의 숫자는 GPS정보인가? 뭔가 했더니 시계더군요...^^ 12시 22분 1초라는 뜻입니다.
환승 유효시간
- 하차후 30분 이내 (21:00 ~ 익일 7:00 까지는 1시간)
환승 유효시간은 30분이내인데... 아무래도 말이 30분이지, 여유가 2-3분에서 5분정도는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한번은 일을 보다가 1-2분정도를 초과했더니 환승입니다라는 말이 안나오고, 그냥 삑 소리만 나오면서 기본요금이 나오더군요...-_-;;
저녁 8시반에 버스에서 내리면, 다음 환승이 가능한 시간은 언제까지일까?
저녁시간에는 환승이 어떻게 적용될까요? 위 글을 참고하세요~
뭐 살아가면서 한번에 다섯번씩이나 승차를 하면서 탈 일은 그다지 많지는 않지만, 참고하시고... 특히나 동네에서 왔다갔다 해야하는 경우 자동차 없이 버스와 지하철로 왔다갔다 하시는 경우 참고하시면 조금이나마 교통비를 아낄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 사이트에 가시면 이외에 다양한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서울시 지역별 마을버스 도착정보 안내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하는 방법 (app이 아닌 mobile web방식)
버스정류장의 QR코드로 실시간 버스정보를 확인하는 서울시 TOPIS
KBS 스펀지 도시사용설명서 - 콜택시 안심귀가서비스(02-722-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