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프라임-속도의 혁명, 미래를 말하다! - 고속철도 KTX 교통과 도시의 변화에 대한 다큐 방송

 
반응형

제목이 속도의 혁명 미래를 말하다여서.. 무슨 IT분야에 대한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KTX와 도시에 대한 이야기에 대한 방송이더군요.(215회 2012-11-01)

고속철도가 들어섬에 따라서 도시의 흥망성쇄와 어떻게 발전해가고, 부가가치 등 장점을 이야기하는데, 초반에는 이거 여당과 정권을 위한 방송인가 싶을정도로 좀 황당했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 잘 이야기를 하면서, 교통의 중요성을 다시금 실감하게 해주더군요.

초반에 울산의 이야기는 좀 황당합니다. KTX로 인해서 수많은 관광객이 몰리고, 서울같은 시티투어 버스가 생겼는데... 주로 관광지보다는 산업관광, 탐방을 하는것인데... 외국인도 오고, 서울에서도 내려가서 구경을 한다고 하는데, 내가 보기에는 업무상의 이유가 아닐까 싶은데, 이걸 보고 산업도시인 울산이 관광도시로 거듭이 났다고 하네요...-_-;;

부산과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는 서울에서 부산에 가려면 1박2일로 출장을 가서 하루밤을 묵고 갔지만, 이제는 당일 코스로 변하면서 호텔이나 여관등의 숙박업소의 매출이 줄어들고 있는데, 업체들이 문화관광 서비스를 개발해서 오히려 매출이 기네스로 늘고 있다고? 

대전과 같은 경우에는 한반도.. 아니 남한에서 중심에 있기 때문에 전국에서 회의를 하기 위해서 대전에 모이기도 한다는데, 개인적으로는 초반에 예를 든것은 방송의 주제와 잘 맞지도 않고, 좀 과장된 내용을 이야기...

백제의 수도였던 공주가 몰락하고, 대전이 충정도의 중심지가 된 이유와 변화를 수용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의 중요성

다만 백제의 수도였던 공주가 몰락하고, 그냥 논밭이던 작은 동네 대전이 일제시대에 생긴 기차역때문에 큰 발전을 했다는 사실은 교통의 중요성을 상당히 느낄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사람의 이동수단이나 산업을 위한 일환이였다면 문화, 정보의 공간으로 바꾸어가고 있는데, 복합역사라는 과거에서 환승시설을 보태서 복합환승시설로 바뀌어 가고 있는데, 서울역 환승센터 같이 허브의 역활(앵커)을 해내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그 자리에 호텔이나 백화점, 상가같은 복합 건물이 들어서면서 단순한 교통뿐만이 아니라, 그 안에서 모든것을 해결할수 있는 세상으로 바뀌어가고 있는데, 강남쪽에 고속버스터미널역이나 영등포 역 등을 생각하시면 쉬울듯 합니다.

이제는 기차역, 지하철역 등을 중심으로 역세권이 교통이 편리하다는 점뿐만이 아니라, 문화 생활 공간으로써 탈바꿈하고 있다는것을 염두에 두시고, 상가나 사무실을 구할때나 부동산 구입에도 잘 고려를 하셔야 겠고, 무엇보다 이런 트렌드를 잘 이해를 하는거시 좋을듯 합니다.

비단 서울과 같은 대도시뿐만 아니라, 지방도 상당한 영향을 받는데, 오히려 서울보다 지방에서 기차로 인한 영향이 상당히 지대한데, 한때는 무궁화호, 새마을호 덕분에 각광을 받다가 경부고속도로같은것때문에 약간 시들해 지기는 했지만, KTX의 등장으로 다시금 두각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서울과 부산을 1시간대의 시간에 편도 운해을 할수 있도록 만든다고 하는데, 참 세상이 좋아지기는 했습니다.

MBC 프라임 속도의 혁명 다시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방송을 보면서 좀 아쉬운 점은 장점위주로만 이야기를 하고, 단점이나 지역구 국회의원 정치인들이나 지역의 로비로 인해서 고속철도가 완행열차처럼 돌아다니는 잘못된것이나, 역세권을 중심으로 발전을 하지만... 이런것때문에 피해를 보는 지역상인이나 영세업자에 대한 이야기도 한번 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재래시장이나 지역 자영업자들은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으로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쌍코피가 터지고 있으면서, 또한 이런 지하철역이나 기차역이 단순한 정류장이 아닌, 거대한 상권과 문화공간으로 바뀌어가면서 모든것을 한꺼번에 해결할수 있다는 장점때문에 이런쪽으로 사람이 많이 빠져서 힘든부분도 없지 않은데... 이런 문제 또한 한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암튼 빈익빈부익부라는 현상은 부자나 기업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역세권이나 교통편에 또한 지대한 영향을 줄수밖에 없는데, 도시의 발전.. 특정지역의 발전뿐만이 아니라, 국가의 균형적인 발전도 고려되면 더 좋을듯 합니다.

신분당선 - 강남역, 양재 분당 정자, 판교를 연결하는 민간자본의 지하철 노선 탑승기와 노선, 운행시각, 가격 요금정보

경제세미나 - 이명박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전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