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문술, 왜 벌써 절망합니까? - 사업과 인생에 희망과 용기를 주는 도서 서평 리뷰

 
반응형



정말 좋은 책을 많났습니다. 김학규씨의 홈피에서 이 책 이야기를 듣고, 단숨에 읽어버렸습니다.
정말 감동의 도가니입니다. 세상에 이런 사람이 있구나.. 나도 이렇게 할 수 있을까..
책을 읽는 내내 별의 별 생각이 다 들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것은 가슴속 깊이에서 떠오르는 희망을 느꼈습니다.
특히 자살 이야기를 들었을때는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이게 정말 가족이라는거구나.. 멋진 가족이구나.. 정말 성공한 사람이구나라는 생각과 함께요...
이 책을 읽은후에는 주켄사람들이라는 일본사람이 쓴 책이 생각났습니다. 주켄사람들을 읽을때도 대단한 사람이라고 생각이 들었지만, 정문술씨는 딱 백만배 더 대단한 사람인것 같습니다. 두 사람의 경영 스타일은 거의 비슷하지만, 인간적인 면모나 노력하는 모습에서는 정문술씨가 더욱더 존경스럽습니다.
그래서 다시 바로 Yes24에서 이 책과 정문술의 아름다운 경영이라는 책 두권을 바로 주문해 버렸습니다.
항상 옆에 두고 힘들때, 어려울때 나에게 항상 힘과 희망, 용기를 줄 수 있는 책인것 같습니다.

2005-05-19 오후
다시 읽으면서 과연 내가 이런 회사를 만들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됩니다.
얼마만큼의 돈을 벌고, 얼마만한 성공을 했는지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과연 정문술씨처럼 정직하고, 바르게 회사를 경영하고,
정말 직원들을 믿어주고,
성공의 댓가로 얻은 부를 직원, 주주에게 그대로 환원하는 모습을 보면서...
과연 제가 정문술씨처럼 될수 있을지 솔직히 자신이 없읍니다.
하지만... 책을 몇번을 읽으면서 정문술씨처럼 하지 않는다면...
눈앞에 이익에는 만족할지 모르겠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후회하는 날이 올꺼라고 믿습니다...
하루 아침에 제가 바뀌지는 않겠지만...
조금씩 바르게 살아가도록 해야겠습니다. 아니 하겠습니다!

왜 벌써 절망합니까
국내도서
저자 : 정문술
출판 : 청아출판사 1998.09.07
상세보기

정문술의 아름다운 경영
국내도서
저자 : 정문술
출판 : 키와채 2004.05.15
상세보기

<이것만은 꼭>

정직하고, 바르게 살아라. 정도를 걸으면 그에 대한 보상은 반드시 따라온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시도하자
말만 앞세우지 말고, 솔선 수범하자
적어도 이런것은 하지말아야지 하고 개념을 세우자
쓸데없는 시간낭비를 하지말자. 효율적으로 되려고 하는것이 더 비효율적일수 있다.
즐겁게 일하자
환경과 분위기를 최대한 조성해주고, 믿고 맡기자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자
예측, 생각만 하지말고, 실행하라
바라는 바를 항상 머리속에 간절히 그리고 깊게 믿고, 열의를 다해 행동하면, 그것이 무엇이든 현실로 이루어진다.
우둔한 끈기와 정확한 방향으로 세팅되어 있는 긴장 그리고 그 긴장상태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힘!
남에게 기대지 말라
허영과 유행을 조심하라


왜 미래산업인가
83년 설립, 충남 천안에 자리 잡고 있으며 주력상품으로 테스트 핸들러, 리드 프레임 매거진 등을 생산, 직원수 309명(연구원 102명), 자본금 109억 6,800만 원, 연매출액 615억 2,300만 원(97년), 순익183억 6,100만 원을 기록하고 있는 미래산업. 새삼 미래산업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이유는 간단하다.국제투자가를 비롯한 경제전문가들이 먼저 그 진가를 알아보았기 때문이다. 

이같은 평가를 받고 있는 미래산업의 속내를 알게 되면 다시 한 번 놀라게 된다. 97년에 순익률 30퍼센트를 기록하더니 98년 상반기에는 경상이익률 50퍼센트를 이룬 것이다. 경상이익률 50퍼센트란 쉽게 말해 IMF체제 아래사도 100원어치를 팔았다면 무려 50원의 이익을 냈다는 말이다. 또한 사내벤처제를 도입, 새로운 벤처회사의 싹을 뿌리고 길러내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미래산업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걸까? 그것은 정문술식 '거꾸로 경영법'이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정문술식 경영의 요체는 단순하다 '다르게 생각하고 끈질기게 해보는 것'이다. 이를 한마디로 말해 '거꾸로 경영'이라고 한다. 정문술 사장이 무수한 실패를 겪고 죽음의 문턱까지 가보면서 체득한 것이다

다시말해 직원을 백프로 믿고 맡기는 신뢰 경영, 필요한 인재는 스스로 키워서 쓴다는 텃밭 경영,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는 다르게 끈질지게 파고든다는 시추 경영, 서로를 숨김없이 보여주고 믿으며 일하자는 도덕 경영, 남다른 창의력으로 승부해야 한다는 창조 경영,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모험을 즐기는 벤처 경영 등이 그것이다

전북 강진에서 태어나 원광대학교 종교철학과를 졸업한 정문술 평범한 아이였던 정문술이 그재능을 발견한 곳은 군대였다. 신병훈련을 마칠 즈음 우연찮게 작성하게 된 설문지 덕에 그의 인생은 완전히 뒤바뀐다. 설문내용이 재미있어 자기도 모르게 열심히 한 결과였다, 이처럼 정문술은 못 말리는 호기심과 아울러 또하나의 장점을 띠고 있었다. 바로 남다른 승부욕이다. 그가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여 있는 중앙정보부에서 최단기 승진기록을 세운 데는 지칠 줄 모르는 승부욕이 큰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런 자질만으로는 정문술의 전부를 설명했다고 할 수 없다. 인간 정문술을 기업인 정문술로 거듭 나게 한 것은 따로 있기 때문이다. 바로 그의 신념과 노력이다. 그는 인간의 성정이 근본적으로 선하고 바르다고 생각한다. 그런데도 우리 사회는 불신과 악행이 만연돼 있다. 이런 현상에 대해 그는 인간의 바른 성정을 제대로 싹티우고 길러낼 수 있는 환경이 미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힘들고 어려운 세상에서 정문술 사장이 들려주는 희망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그는 '왜 벌써 절망하느냐'고 저력 있는 목소리로 인고의 세월을 지낸 차분한 음성으로 들려주고 있다. 무엇보다 사람을 믿고 사람을 중시해야 한다고 이러한 그의 믿음과 신념에 우리는 감탄할 수밖에 없다.

<책속으로>
"여보 죽읍시다. 아무래도 방법이 없어."
의외로 아내는 눈물을 흘리면서도 고개를 끄덕였다.
나중에 들어서 안 소리지만, 그 다음날 아내는 아이들을 모아놓고 똑같은 이야기를 했다는 것이다.
더 끔찍한 일은, 아이들 모두가 그 말에 동의를 했다는 것이다.

정문술의 아름다운 경영 : 벤처 대부의 거꾸로 인생론

CEO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추천] EBS CEO 특강 - 제20강 누가 진짜 인재인가? Ⅱ

내 인생의 책

좌절하지 않는 한 꿈은 이루어진다 (열정의 승부사, 이나모리 가즈오의 삶과 경영 이야기)

다시 시작하고 싶은 이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

포스코 임원의 폭행사건을 통해서 개개인이 배워야 할점은?-단점과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고 바꾸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