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삶을 원하고 있는가?
나는 누구의 삶을 살고 있는가?
나는 상대방의 이익도 배려하고 있는가?
나는 현실을 바르게 인식하고 있는가?
나는 어떤 것을 이루고 싶은가?
나는 무엇을 통해 성장해가고 있는가?
나는 창의성을 발휘하고 있는가?
위의 질문을 누구에게 받으신다면 과연 몇가지의 질문에 제대로 답하고, 그것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다고 말하시겠습니까?
이 책은 위의 7가지 질문을 통해서 우리 자신을 돌아보고, 더 나은 행복할 삶을 위해서 고민하고, 나아가기 위한 해법을 생각해보며, 나답게 사는 방법을 찾아가는 책입니다.
|
살아가다보면 뭔가 잊은듯하고, 뭔가 놓치고 살아온듯하다는 느낌이 들고는하는데, 이 책을 보면서 제가 놓치고 있는것들이 하나둘씩 생각이 나더군요.
특히나 어떤 삶을 원하고, 어떤 일을 이루고 싶은지에 대해서 읽으면서, 지금하고 있던 일을 시작했던 첫마음 초심은 온데간곳없이 엉뚱한 삶속에서 헤메이고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로인해서 욕구불만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술, 담배로 해결을 하려고 했던것은 아닌가 싶은데, 이 책을 통해서 인생에 큰그림을 그려서 목표를 제대로 확립하고, 실행을 통해서 한걸음씩 앞으로 나가는것이 필요하다는것을 느끼게 됩니다.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이야기를 하는데, 자기계발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회사경영이나 영업 등 직장생활에서의 비전수립과 실천, 성공등의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각장마다 자기점검을 통해서 7가지 질문을 접근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식으로 질문을 하면 좋을지를 잘 요약을 해주며, 마지막으로 일곱가지 질문의 근원적인 상황 질문 요약을 통해서 어떻게 해결책을 찾아갈지를 생각할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도 괜찮지만,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을 바로 7가지 질문 그 자체가 아닐까 싶습니다.
나는 어떤 삶을 원하고 있고, 나는 누구의 삶을 살고 있으며, 나는 현실을 바르게 인식하고 있으며, 나는 어떤 것을 이루고 싶으며, 나는 무엇을 통해 성장해가고 있는가? 라는 질문을 가슴에 품고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면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 그리고 내일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신의 오늘 하루는 어땠습니까?
오늘 하루의 삶, 오늘 하루의 생활은 만족할만 했습니까?
무언가를 얻은 하루였는지요?
다른 날보다 훨씬 더 새로웠던 하루였는지요?
저무는 저녁놀을 바라보며 차에 실려 돌아오는 길에
지친 어깨보다 먼저 지치는 내 영혼을 바라보다가
"이것이었는가, 내가 꿈꾸던 삶은?" 하는 물음을 나 자신에게 던져봅니다.
그러면서 다시 고개를 가로 젓습니다.
오늘 하루 힘겨웠던 당신의 일을 통해 지쳐 쓰러지지 말고,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삶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도록, 방향을 다잡아 자신을 끌고 가십시오.
오늘 하루 바쁘고 벅찼던 당신의 삶을 의미 없었다고 여기지 마시고,
당신의 인생이 뿌듯한 피로함으로 벅차오르도록 살아낸 결과라고 생각하십시요
그래야만 내일 아침, 당신의 인생이 희망으로 다시 밝아올 것입니다.
-도종환 시인의 엽서 중에서 -
위 글과 함께 7가지 질문을 가슴에 품고 살아간다면, 언젠가는 우리가 진정바라고, 원하는 행복한 삶속에 살아고 있는 우리를 발견하게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