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압축프로그램은 아마 알집(alzip)이 아닐까 싶은데, 사용하기는 편리하지만, 외산에 비해서 속도나 기능적인 면에서 좀 많이 떨어지는 편이 아닐까 싶습니다.
도스용 모드도 지원하지 않고, 스크립트 방식도 지원을 하지 않아서 같은 작업을 반복 하려면 불편합니다.
7-zip 7Z와 Windows 작업스케줄러로 자동압축 스크립트 배치파일 만들어서 정기적으로 자동 백업받는 방법
dos용 모드를 지원하면 배치파일을 이용해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해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수는 있지만, 윈도우에 익숙한 일반 사용자는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winrar을 사용하면 매번 반복하는 압축작업을 스크립스 식으로 만들어서 배치파일로도 실행이 가능하고, sfx exe파일을 만들면 설치프로그램방식으로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도 압축파일을 생성할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파일을 ftp에 올리거나, 다운로드 받는 배치파일 작성방법
이 작업후에 위 방법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ftp 서버에 올릴수도 있습니다~
유료와 무료가 있는데, 뭐 어둠의 경로뿐만이 아니라 검색만 해봐도 꽤 많은 등록키 과자가 많이 돌아다니더군요...-_-;;
만드는 방법은 파일추가를 누르시고, 우선 저장될 파일의 경로와 이름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SFX 압축파일 생성은 압축파일을 zip이 아니라, exe 파일로 만들어서 배포하는 방식으로 상대방이 컴맹이거나 압축도 잘 못푸는 사람일 경우 유용합니다...^^
고급 탭은 딱히 건드릴것은 없는데, 중요한 파일이라면 암호설정이 가능하고, 앞에서 sfx압축파일을 생성을 선택했으면 SFX옵션의 설정이 활성화됩니다.
고급 SFX옵션은 꼭 프로그램 설치파일같은 방식으로 어떤 경로에 풀고, 압축파일의 아이콘, 설치시의 로고, 풀때 설명등 다양한 부분을 지정할수 있습니다.
개발자로 windows 패키지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간단하게 패치파일등을 배포할때 유용합니다.
다시 앞으로 돌아가서 가장 중요한 파일 tab에 가면 어떤 파일을 압축할것인지를 입력할수 있습니다.
위처럼 와일드 카드 사용도 가능하고, 와일드 카드와 일반 파일등을 섞어서 넣을수 있는데, 더하기를 눌러서 추가를 하면 됩니다.
파일경로는 압축을 풀때 압축한 파일의 경로를 저장하는것으로 c:\aaa\bbb.txt 파일을 압축할경우, 하위 경로를 저장하면 압축을 풀때도 aaa 디렉토리에 풀어줍니다.
이메일로 압축파일 보내기도 가능하고, 분활압축도 가능합니다.
뭐 백업, 시간, 주석등은 크게 손볼것은 없지만, 세세한 설정을 원하실 경우 유용합니다.
이렇게 원하는 잡업을 설정하신후에 일반 tab으로 와서 프로파일을 클릭해서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저장한 프로파일을 실행하는 방법은 파일추가를 누르고, 아까 저장한 프로파일을 불어오시면 됩니다.
하지만 좀 불편하지요... winrar에서는 dos 모드식의 명령을 지원해서 batch file로 프로파일을 불러올수 있습니다.
메모장을 여시고,
C:\WinRAR\WinRAR.exe "-프로파일명"
이라고 입력을 하시고, 저장을 하시고 실행을 하시면 굳이 winrar에 들어갈것없이 실행이 됩니다
조금 아쉬운점은 위와 같은 도스방식에서는 그냥 압축으로 들아가지만, winrar은 한번 확인버튼을 눌러주셔야 합니다.(제가 옵션을 못찾는건 아니겠지요...^^)
그리고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고, 압축이 끝나면 자동적으로 창이 닫칩니다.
프로파일은 레지스트리에 저장이 되는듯한데, 옵션에서 설정 가져오기, 내보내기를 통해서 백업 및 복원도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도스모드를 지원하는 7z를 선호하기는 하지만, 간혹 중요한 업데이트 작업은 그래도 한번 확인해보고 가는게 좋다는 생각에 이 방법도 종종 사용을 하고는 합니다.
7-zip 7Z와 Windows 작업스케줄러로 자동압축 스크립트 배치파일 만들어서 정기적으로 자동 백업받는 방법
자신이 자주하는 압축을 프로파일로 저장해서 프로파일로 만들고, 위 링크에서 설명하는 윈도우의 작업스케줄러와 함께 사용하신다면 매일, 매주, 특정일자에 위의 압축창이 떠서 상황에 따라서 압축을 해도 되고, 안해도 될때는 이 방법도 아주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