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멜로 이야기 도서 서평, 눈앞의 달콤한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은?

 
반응형

마시멜로 이야기는 마시멜로 실험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마시멜로를 하나 주면서 지금 이것을 먹어도 되지만, 15분을 기다렸다가 먹으면 마시멜로를 하나 더 주겠다는 말을 하고, 이를 지켜보는 실험인데, 이 실험후에 아이들이 성장한후를 돌아보니 15분을 기다렸던 아이들이 더 큰 성공을 거두었다는 이야기인데, 이를 토대로 해서 이를 스토리텔링에 가미해서 만든책이 바로 이 책 마시멜로 이야기입니다.

나는 어떤 변화를 이루어야 할까?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내 인생의 중요한 목표는 무엇일까?
나에겐 어떤 계획이 있을까?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할까?

큰 회사의 회장의 운전기사가 회장에게 마시멜로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위의 다섯가지의 마시멜로 변화계획을 통해서 자신과 새로운 삶을 위해서 대학으로 떠난 다는 내용으로, 어찌보면 참 단순한 내용이지만, 마시멜로 이야기와 몇몇가지의 성공학적인 시사점을 통해서 아주 쉽게 독자에게 전달해주는 책인듯합니다.

다만 좀 아쉬운점은 마시멜로 이야기의 피상적인 이야기만 다루고, 마시멜로 이야기의 자세한 부분은 다루지 않은것이 아쉽더군요.
책에서 말하는 마시멜로 이야기는 눈 앞의 이익에 급급해 하지 않고, 미래의 더 큰 이익을 위해서 지금 이 순간의 유혹을 참고, 투자하라는 이야기 위주인데, 개인적으로 마시멜로 이야기에서 주는 시사점은 그뿐이 아닌듯 합니다.

실제 마시멜로 실험을 할때보면 유혹에 이기는 아이와 유혹을 버티지 못하는 아이가 있는데, 유혹을 버티지 못하는 아이는 마시멜로를 계속 바라보다가 그 유혹을 이기지 못하지만, 유혹을 이기는 아이들은 가급적 마시멜로를 회피하고, 다른 행동을 취하면서 그 유혹을 이겨내더군요.

금연약 챔픽스로 금연 3일차의 마시멜로 이야기 - 담배에 대한 환경과 유혹을 없애자!
지금 현재 금연을 시도하고 있는데, 니코틴의 유혹에서 이겨내는것은 먼 미래의 건강한 내 몸을 생각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눈앞에서 담배와 관련된 물건들을 치우고, 그러한 환경에서 벗어나는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우리가 다이어트에 실패를 하는것도 미래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가지고 싶다는 마음은 누구나 있지만, 눈앞에 보이는 수많은 음식들의 유혹에서 벗어나야 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급선무이듯이, 마시멜로의 법칙은 미래를 위한 시각도 중요하지만, 눈앞에서 벌어지는 유혹에 대한 회피책에 대한 내용 또한 중요한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뭐 실망적인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가만히 이 책을 읽으면서 운전기사의 행동들을 보면 지금도 내가 하고 있는 모습들이 느껴지는데, 제삼자의 시각에서 자신을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기개발, 성공학 도서가 지루하거나, 접하기 힘드신 분들이라면 이런 스토리텔링관련 도서로 이런 분야의 책을 한번 도전해보시는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시멜로 이야기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호아킴 데 포사다(Joachim de Posada),엘런 싱어(Ellen Singer) / 정지영,김경환역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05.11.20
상세보기
마시멜로 두번째 이야기 (양장)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엘런 싱어(Ellen Singer),호아킴 데 포사다(Joachim de Posada) / 공경희역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07.12.17
상세보기
다만 같은 저자의 비슷한 종류의 마시멜로 이야기의 책이 여러권 출간되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맨 처음 나온 마시멜로 이야기의 판권이 한국경제신문사에서 21세기북스로 넘어와서 다시금 재출간이 된듯합니다.
고로 이미 마시멜로 이야기책을 읽어본적이 있는 분이라면 다시 구입하거나 보실필요는 없는듯합니다.

마시멜로 이야기 (양장)
국내도서>자기계발
저자 : 호아킴 데 포사다(Joachim de Posada),엘런 싱어(Ellen Singer) / 공경희역
출판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12.01.26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