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미디어 서버는 무엇이고, 왜 배터리를 빨리 달게 만들고, 전력 사용량 모니터링을 통한 해결 방법은?

 
반응형
HTC android 스마트폰을 구입한지 1년정도가 되었는데, 최근들어 베터리가 부쩍 빨리 달더군요.
뭐 1년정도 되어서 그런가 싶어서, 그동안 거의 사용을 하지 않던 베터리를 껴보았는데, 베터리가 다는 속도는 여전합니다.

이건 아니다 싶어서 TaskKiller로 프로그램을 죽이고, 시작관리프로그램도 손보고, 이것저것을 만져보아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다가 설정의 배터리 설정부분에 있는 전력 사용량 모니터링의 통계를 보니 미디어 서버(Media Server)가 거의 1/3의 전력을 소모하고 있더군요...-_-;;

요즘 음악을 많이 들은것도 아닌데, 왠 미디어서버?
이상하다 싶어서 찾아보니 미디어 서버는 안드로이드 OS에서 오디오, 비디오 파일을 관리하는 프로세서인데, PC에서 mp3나 avi 동영상을 볼때는 우리가 해당 파일을 열어서 실행을 해야 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는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의 파일을 sd카드에 집어 넣거나, 사진, 동영상을 찍으면 관련 프로그램에 해당 파일들이 자동으로 들어가 있는것을 볼수 있는데, 이런것을 관리하는것이 바로 미디어 서버라고 합니다.

버그라고 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잘못 인코딩된 mp4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을 SD카드에 넣어두고 마운트가 되면 미디어 서버가 계속해서 해당 파일을 읽으면서 상당한 전력을 소모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해결책은 최근에 추가된 mp4 동영상이나, mp3 파일 등 오디오, 비디오 파일을 찾아서 실행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검색을 하다보니 동영상을 전부 지우라는 글도 있는데, 이전에 문제가 없었고, 실행을 해도 문제없이 잘나온다면 그냥 두시고, 문제가 있는것들만 지우시면 됩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SD카드에 있는 미디어파일들을 PC에 복사한후에 삭제하고 점검을 해보시면 대략적인 문제파일을 찾을수 있을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얼마전에 자면서 본다고 받아놓은 동영상이 의심이 되더군요.
미리보기 화면은 별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직접 실행을 해서 재생을 해보니 하나의 파일은 문제가 없는데, 다른 하나의 파일이 화면이 이상하게 나오더군요~
PC에서도 손상된 동영상이나 다운로드 받다가 중간에 그만둔 파일같은 경우는 재생을 하면 플레이어가 잘 인식을 못하고, 컴퓨터가 버벅거리는 현상이 나타나고는 하는데, 비슷한 현상인듯 합니다.



해당 동영상을 삭제하고, 다시 충전을 하고, 전력 사용량 모니터링을 한참후에 확인을 해보니 디스플레이가 가장 소모량이 많고(아무래도 낮에 볼때는 액정을 밝게 해서 그런듯). 제가 자주 사용하는 앱들이 그다음을 차지하는것을 보니 이제는 정상으로 돌아온듯 합니다.
막상 해결하고 나니 별것아닌데, 근 일주일동안 베터리가 빨리 달아서 수시로 충전을 시켰던것을 생각하면, 그려러니하지말고 진작에 해결책을 찾아봤으면 좋았을껄하는 생각이 드네요.
스마트폰 배터리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안드로이드,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 안함 메세지 문제 처리 방법
Android Assistant, 안드로이드폰 시스템관리 종합선물 앱 프로그램
Fast Reboot Pro, 주기적으로 안드로이드폰 메모리를 확보하는 앱 프로그램
Startup Manager, 안드로이드용 시작프로그램, 서비스 관리 프로그램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배터리를 절약하는 방법과 도움을 받을수 있는 앱을 소개합니다.
최근에는 SNS, 소셜앱 등 네트워크와 관련해서 백그라운드에서 멀티 쓰레드를 돌려서 사용하기에는 편리하지만, 배터리를 낭비하는 앱들이 많은데, 관련된 글을 몇일내에 한번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