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맞벌이를 하며, 의료기기를 팔던 주인공이 일이 안되면서, 부인이 곁을 떠나고, 집세를 못내서 쫓겨나서 아들과 함께 구제소와 대합실, 화장실을 전전하다가.. 인턴자리를 구해서 취업을 하게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인 영화 행복을 찾아서 (The Pursuit Of Happyness)
정말 벅찬감동과 삶에 위안과 희망을 주었던 윌스미스주연의 영화였는데, 그 이야기의 실제 주인공인 저자가 쓴 늦었다고 생각할때 해야 할 42가지라는 책입니다.
|
불혹의 나이를 목전에 두고, 개인적으로 요즘 고민하고,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는것이 바로 미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지인, 친구, 형들을 만나서 이런 이야기를 꺼내면 대부분 이런 부분에 대해서 걱정을 한다고 하지만, 실제적으로 어떠한 대안이나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고, 그저 걱정이고 고민이라는 말만을 하더군요.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언제까지 할것같냐.. 그만두거나 짤리게 된다면 어떻게 할꺼냐라는 말에 저 또한 마찬가지이지만, 준비되어 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듯한데, 정말 40대, 50대의 나이에 실직을 하게되면, 재취업도 어렵거니와 새로운 일에 대한 도전 또한 두려울수밖에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서점에 나가면 수많은 자기개발도서나 성공학 책들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미래를 준비하고, 열정과 꿈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라고 하지만, 막상 실제로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하루하루 반복되는 일상의 삶속에 갖쳐서 미래는 커녕 눈앞의 현실 또한 버거운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자기개발 저자나 강사들의 카더라식의 이야기는 잠시나마 삶의 활력을 줄지는 모르겠지만, 실제적으로 우리의 삶에 쉽게 들어오기는 쉽지 않더군요.
누구나 다이어트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면, 책한권만큼의 상식은 줄줄이 꽤차고 있지만, 실제로 본인의 삶에 적용하기가 어려운것과 마찬가지일텐데, 이 책은 그러한 측면에서 기존의 자기계발이나 성공학 도서와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 책인듯 합니다.
SBS 출세만세 - 개천의 용을 꿈꾸는 당신에게
부자 신사와 달걀 하나
이종룡의 3억 5천만 원의 전쟁
노숙자였지만, 희망을 포기하지 않고, 커다란 성공을 거둔 이 책의 저자 크리스가드너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일반인이 겪어보기 힘든 바닥에서 시작해서 커다란 성공으로 가기까지 힘들기도 하지만, 희망을 놓지않고, 자신의 과거를 바탕으로 해서, 오늘의 기회를 깨닫고, 현실에 충실하면서 온힘을 다 쏟는다면 더 나은 삶으로 누구든지 나아갈수 있다는 꿈과 희망의 메세지를 느낄수 있고, 노숙자였던 사람도 했는데, 나라고 못할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어디에 있든 내 정신과 믿음과 자세를 다스릴 수 있는 것은 ‘나 자신’밖에 없다.
자신을 탓하거나 피해의식을 키우는 대신 자리를 털고 일어나라.
시험은 삶의 통과의례다. 이겨내고 나아가든가 사로잡혀 좌절하든가 둘 중 하나다.
자신을 탓하거나 피해의식을 키우는 대신 자리를 털고 일어나라.
시험은 삶의 통과의례다. 이겨내고 나아가든가 사로잡혀 좌절하든가 둘 중 하나다.
어찌보면 상투적인 말일수도 있지만, 실제 경험에서 우러나온 그의 이야기는 삶에 큰 희망과 동기를 부여해주면서, 저의 마음을 가다듬게되며, 더 나은 앞날을 위해서 지금부터 내가 무엇을 해야할지 진지한 고민을 하게 해주더군요.
보통 직장에 취직하고, 결혼을 하고, 자녀를 가지게되면 사람들은 자신의 꿈을 펼치기보다는,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 살아가는듯 합니다.
하지만 삶은 점점더 어려워지고, 88만원세대, 오륙도, 사오정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가고 있는데, 더 늦기전에... 늦었다고 생각이 들었을때 우리가 지금부터 해야 할일은 무엇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진지한 고민을 하고, 그를 통해서 새로운 계획을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요?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넘어서...
위의 만화 광수생각의 너 크면 뭐할거니라는 질문이 큰 울림으로 다시금 다가오게 만들어준 책인듯 합니다.
당신은 크면 무엇을 하실겁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