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미스터 몰입과의 대화 - 일, 놀이, 삶의 기쁨에 대하여

 
반응형

조카와 공원에 나가자고 해서,미스터 몰입과의 대화라는 책 한권을 들고 나갔습니다.

평소에 방을 치워라, 장난감을 정리해라라고 엄마, 아빠가 아무리 잔소리를 해도 듣는둥 마는둥 하는 조카에서 물총을 하나 쥐어주고, 우리 자전거 물총으로 청소해볼까? 라고 했더니 해야한다는 일의 의무감이 아닌, 놀이로써 청소를 대하면서 어린아이답지 않게 정말 몰입을 해가면서 자신의 자전거를 깨끗하게 청소를 즐겁게 하더군요.


처음에는 책을 보다가, 나중에는 조카의 청소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게 정말 진정한 몰입이고,
귀찮고, 성가신 청소라는 일도, 놀이라는 의미를 부여했을뿐 전혀 다른것이 없는데,
이렇게 집중을 하며 다른 모습으로 바라볼수 있다는것이 참 놀라웠습니다.

우리도 어린 시절에 하기 싫은 일은 땡깡을 부리면서 안한다고 했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렇게 동기부여가되고, 즐거움을 느끼면서 어떠한 일에 푹 빠지고는 했는데,
우리의 일상도 비슷한 방법으로 접근을 해본다면 어떨까요?

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상세보기
상세보기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 몰입의 즐거움
몰입 Think hard! - 일에 미치지 말고, 생각에 미쳐라!
SBS스페셜 - 몰입, 최고의 나를 만난다
북세미나 - 몰입
SBS 스페셜 다큐 - 몰입, 최고의 나를 만난다

몰입의 중요성은 누구나 다 알지만, 미하이 칙센트마히이의 책에 의해서 전문적으로 소개가 되었고, 국내에서는 황농문교수가 몰입이라는 책으로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고, 최근에는 몰입 두번째 이야기가 책으로 나오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KBS TV특강에서 한계를 향한 도전, 몰입이라는 강연도 했더군요.

이 책은 기존의 책들에서 들었던 내용과 크게 다른 느낌은 아니지만, 독특하게 대담형식으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으면서 몰입을 통해서 일, 놀이, 삶의 기쁨을 이야기하는 멋진 책입니다.

몰입은 어떻게 발생하고, 왜 필요하며, 어떻게 해야 우리가 몰입을 할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부터 그를 통해서 일, 놀이, 삶의 기쁨 등이 어떻게 융화되어 하나가 될수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몰입을 통해서 대단한 성과를 내놓을수도 있지만, 더욱 중요한것은 몰입을 통한 성과가 보다는 몰입속에서 그 순간순간의 중요함이라는 과정이나 흐름 중심속에서 우리의 삶이 더욱 행복하고, 윤택해 질수 있다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현각스님 초청강연회 -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회광반조(廻光返照) - 불교 법회중 용어

어찌보면 이 순간순간에 집중하고, 빠져들라는 불교의 교리가 떠오르기도 하는데,
이 책을 보면서 우리가 직장나서 집이나 세상에서 일을 하면서 그 일에 노예가 되고, 그 일은 극복해내야할 대상이라기 보다는, 일과 놀이의 경계를 허물어서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드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입니다.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하고 계십니까?

당신에게 이 자전거를 청소하라고 한다면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청소를 하시겠습니까?

최고의 효율성에 완벽한 청소를 못한다고, 이 아이를 나무라지는 않으시겠지요?
일과 놀이의 경계를 허물고, 자전거 청소에 빠진 이 아이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나는 지금 내가 하는 일과 나의 인생을 어떻게 즐기면서, 행복한 몰입을 할지를 이 책과 더불어서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
미스터 몰입과의 대화
국내도서>인문
저자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 임석원역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11.06.20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