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한국 현대사 증언 TV 자서전 - 시국 사건 1호 변호사 한승헌,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진정한 노블레스오블리주 이야기

 
반응형

권력에 기대어 자신의 입신양명만을 꿈꿀수도 있는 변호사라는 직업이지만, 진정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살아가신 시국사건 1호 한승헌 변호사

검사출신으로 변호사가 된후에 박정희, 전두환, 김대중, 노무현 정권등을 거치면서 있었던 일들을 이야기해주는데, 역사적으로 밝혀진 내용과 크게 다를바가 없지만, 그 이야기들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짧은 시간에 축약해서 들어보니 꽤 충격적이고, 지난 군사정권들의 폭정이 어이가 없을뿐이다.
정말 말도안되는 수많은 고초를 겪으면서도 꺽이지 않은 기개가 참 대단하신듯 한데, 정말 진정한 법조인이자, 이 시대의 양심이 아닐까 싶다.

김대중, 노무현 정권과 대통령에 대해서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는듯한데, 이러한 부분도 언젠가는 진실로 밝혀지는 날이 오리라 믿는다.

PD수첩 - 민변 20년, 사람이 하늘이다

세상은 이러한 분들 때문에 자정되고, 더 나은쪽으로 조금씩 변화가 되어가는것은 아닐까 싶다.
뭐 혹자는 이런분들을 빨갱이, 좌빨이라며 기득권층과 권력층을 옹호하기도 하지만, 정작 그 자신을 위해서 살아가고, 위해주는 사람이 누구일지를 곰곰히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무소불위 군사독재 시절 시국사범들을 변호하며 인권 수호에 헌신한 시국 사건 1호 변호사’ 한 승 헌.
변호사 자격 박탈, 실형 선고 등 갖은 고난을 겪으면서도 정의의 편에 서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던 법조계의 살아있는 양심!
파란만장한 46년, 그가 변론한 시대의 아픔을 통해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사를 되돌아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