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자주 찾는 질문(FAQ) 모음

 
반응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 법인 사업자 의무적 시행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로 e세로 홈페이지에 가입하기
전자세금계산서 설명회 동영상 - 하이웍스 빌(hi WORKS Bill)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와 가산세제도 결국 1년 유예하기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안내
하이웍스 빌(hi WORKS Bill) - 무료 전자세금계산서, 인트라넷 서비스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일괄발행의 황당함
인터넷지로 CardroTax-부가가치세 국세, 벌금 등 세금 카드납부 서비스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확인하기(공급자, 공급받는자 별)

●  e세로 홈페이지

 

발행된 세금계산서를 매입자에게 이메일로 재발송 가능한가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의 〔메일현황관리〕메뉴에서 이메일 재발송이 가능합니다.

 

e세로 홈페이지 이용범위 및 부가되는 서비스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및 조회, 매출/매입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 및 다운로드, 합계표 및 통계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거래처를 등록하여 관리가 가능하고 이메일 재발송기능,발행보류 기능을 제공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 거래처 이메일 주소를 기재하여 발행했는데 거래처에서 확인했는지 알 수 있나요?

〔마이페이지〕의 〔메일현황관리〕에서 발송결과 및 도착일시, 확인일시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를 작성한 다음, 발행하기 전에 저장해 놓을 수 있나요?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후 발행버튼 대신에 발행보류 버튼을 클릭하면 발행보류가 됩니다.

발행보류한 사실을 거래처의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으며 발행보류한 당일만 보관되며 이후 자동 삭제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거래처 정보는 자동으로 등록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에 거래처 등록에 대한 메시지가 팝업됩니다.

발행한 거래처에 대해 자동등록을 선택하면 발행과 동시에 거래처가 등록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원본파일을 세금계산서 양식으로 볼 수 있나요?

XML파일을 저장 후, 이세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 전자세금계산서 XML원본보기〕를 선택하여 해당 XML파일을 선택한 후 XML변환을 하면 세금계산서 양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홈택스 아이디로 간이, 면세사업자 회원가입을 하면 이세로 홈페이지에서 어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나요?

전자세금계산서 조회, 파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발행 및 세무대리 동의는 할 수 없음)

  

발행보류한 내역을 거래처에 이메일을 보낼 수 있나요?

1) 당일 발행보류한 건에 대하여 매입자에게 수취예정인 세금계산서가 있음을 안내하는 메일 발송기능과 매입자가 메일 확인 후 e세로 홈페이지에서 발행예정 세금계산서를 확인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2) 이용방법

-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발행, 조회서비스〕의 발행화면으로 이동

- 전자세금계산서 작성 후 〔발행보류〕버튼 클릭 후 〔확인〕

- 공급받는자에게 메일로 안내하기 위해 팝업창에서 〔확인〕선택

 

전자세금계산서 원본파일을 보관하려고 하면 어떻게 하나요?

- 이메일에서 원본( XML파일)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이세로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해당 세금계산서 조회 및 선택한 후 XML파일 내려받기를 선택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대리인 수임등록과 동의를 하는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1) 세무대리인이 홈택스에서 납세자 수임등록

2) 납세자가 e세로 마이페이지의 세무대리 수임동의 메뉴에서 수임동의

3) 세무대리인이 e세로 마이페이지의 세무대리인 메뉴에서 수임납세자 전환

 

세무대리인 수임동의를 하려고 하는 세무대리인이 e세로에서 확인이 안됩니다.

- 세무대리인이 홈택스에서 납세자 수임등록을 한 후에 납세자가 e세로에서 세무대리인 수임동의를 할 수 있습니다.

- 납세자의 대표자가 변경이 된 경우에는 해임 후 홈택스에서 재수임을 해야합니다.

* 모두 세무대리인이 해야 하는 것으로 납세자는 세무대리인이 처리 후 e세로에서 수임동의만 하시면 됩니다.

 

세무대리 수임동의를 하려고 하는데 현재 세무대리인이 아니고 예전의 세무대리인이 조회가 됩니다.

이전 세무대리인으로 수임등록이 된 후 해임이 안된 경우이므로 이전 세무대리인에게 요청하여 먼저 해임 후 현재 세무대리인에게 수임등록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 모두 세무대리인이 처리할 사항이므로 납세자가 처리할 내용은 없습니다.

 

하나의 사업자번호로 여러개의 ID를 부여받을 수 있나요?

하나의 사업자번호에 대해 ID는 하나만 부여되며, 하나의 ID에 복수개의 공인인증서(e세로 홈페이지에서 사용가능한 공인인증서)등록은 가능합니다.

단, 사업자단위과세 사업자는 동일한 사업자번호에 대하여 사업장별로 I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려고 하는데 공인인증서 검색이 안됩니다.

인터넷뱅킹용 인증서이거나 다른 용로도 발급받은 인증서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법인범용 공인인증서, 국세청에 등록되어 있는 ASP발급 공인인증서만 이용가능합니다.

 

간이사업자 또는 면세사업자의 경우 공인인증서는 없는데 회원가입이 가능한가요?

간이사업자 또는 4,800만원 이하의 면세사업자인 경우는 공인인증서 없이 홈택스 아이디로 인증을 하여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홈택스에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는 경우 먼저 회원가입 후 이용 가능)

 

사업자단위과세 사업자인 경우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공인인증서 하나로 종사업장도 다 같이 이용할 수 있나요?

본사/주사업장이 반드시 먼저 회원가입한 후 다시 회원가입을 시도하면 종사업장 리스트가 조회됩니다.

조회된 종사업장 중에 해당하는 종사업장을 선택하여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하나로 이용가능합니다.

 

e세로의 비밀번호를 분실했을 경우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1) 홈페이지에서 아이디/비밀번호 찾기를 통해 가입시 등록한 이메일로 재발급 받아 사용 가능합니다.

2)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또는 5회 이상 비밀번호 오류를 한 경우에는 관할세무서로 문의하여 재발급을 받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이메일로 받았는데 어떻게 확인하나요? 첨부파일을 눌러도 확인이 안됩니다.

1) 보안 이메일 프로그램 설치 → 이용안내의 〔프로그램 설치 도우미〕참조

2) 보안 이메일 프로그램 설치가 안되는 경우 http://demo.initech.com에 접속하여 inisafeweb 6.3설치

3) 아웃룩 익스프레스의 경우 보안이메일 열기 프로그램 설치가 된 상태에서 아웃룩 상단의〔도구〕→〔옵션〕→〔보안〕탭의 〔바이러스 가능성이 있는 첨부파일을 저장하거나 열 수 없음〕항목의 체크 해제

4) 회사 이메일인 경우 회사 서버에서 차단된 것일 수 있으므로 회사 이메일 관련 담당자에게 문의

 

거래처에서 e세로에서 발행하고 이메일로 보냈다고 하는데 메일이 안들어옵니다.

1) 이메일 주소를 맞게 기재하여 발행했는지 거래처에 재확인

2) 수신함의 용량이 부족하여 수신되지 못하는지 확인

3) 스팸편지함 등 다른 수신함으로 수신되었는지 확인(e세로의 이메일 주소가 차단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

4) 회사 이메일인 경우 회사에서 e세로의 이메일 자체를 차단되게 분류되어 있어 수신하지 못하는지 확인 →  회사 담당자에게 문의

5) 1개월 이내의 건은 거래처에 요청하여 재전송 요청 → 마이페이지의〔메일현황 관리〕에서 재전송 가능

 

e세로에서 세금계산서 발행하고 이메일 발송을 했는데 매입자에게 이메일이 안들어 온다고 합니다.

마이페이지의〔메일현황 관리〕에서 이메일의 처리결과를 확인하여 필요하신 경우 재전송 하시기 바랍니다.→ 1개월 이내의 건은〔메일현황 관리〕에서 재전송이 가능합니다.

- 발송결과란에 성공으로 표시되면 발송 완료건임

- 메일주소 오류인 경우 메일주소를 재확인하여 재전송

- 기타수신 오류인 경우 스팸편지함 등으로 수신되지 않았는지 확인

- 수신함 FULL인 경우 해당 이메일의 용량이 부족하므로 수신함을 비우고 재전송

 

건별발행시 공급받는자의 종사업장 리스트가 나오지 않아 발행을 할 수 없습니다.

팝업차단이 되어있는지 확인 하시고 팝업차단이 되어 있으면 팝업 허용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  발행방법

 

e세로 홈페이지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 국세청으로 전송은 어떻게 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과 동시에 국세청 및 거래처 이메일로 전송되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내역은 e세로 홈페이지에서 즉시 조회 가능 합니다.

 

매출자(법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였어도 매입자(법인사업자)가 수취를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국세청으로 전송된 자료는 전자세금계산서로 인정되며 홈페이지, ARS 등 국세청을 통해 직접 발행하는 경우 매입자의 수취여부에 상관없이 전자세금계산서는 발행됩니다.

 

e세로 홈페이지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건별발행, 일괄발행, 간편발행)

e세로 홈페이지에서는 건별 작성발행 및 엑셀서식파일을 이용한 일괄발행이 가능합니다.

1) 건별발행 : 공인인증서 로그인 → 건별발행 클릭 → 세금계산서 작성 →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 확인

2) 일괄발행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일괄발행 클릭 → 엑셀서식 업로드(또는 e세로 홈페이지 자체 서식에 직접 입력) →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 확인(발행은 10건 이하로 가능)

3) 간편발행

- 반복발행 : 하나의 세금계산서를 작성하여 등록되어 있는 여러업체에 일괄발행(한번에 최대 10건)

- 복사발행 목록조회 : 이미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 데이터를 불러와 변경 또는 그대로 한번 더 건별발행

- 발행보류 목록조회 : 발행보류를 해놓은 목록을 확인하여 일괄발행(한번에 최대 10건)

 

e세로 홈페이지에서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취소한 후 재발행 가능한가요?

전자세금계산서가 국세청에 전송된 경우 발행을 취소할 수 없으며, 법정사유에 해당시에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부가가치세법시행령 제59조)

 

법인사업자(매출자)가 개인사업자(매입자)와 거래시 이메일이 없는 경우나 컴퓨터 사용을 못 하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계층을 위해 ARS 발행 또는 VAN 발행(예정)가능 합니다.

- ARS발행의 경우 FAX서비스가 제공되며, VAN발행의 경우 발행전표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 외의 경우는 출력하시어 직접 전달하셔야 합니다.

 

e세로 홈페이지에서 세무 대리인이 대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것도 가능한가요?

세무대리인은 전자세금계산서의 대리발급은 불가하나 수임받은 의뢰인이 동의할 경우에 한해 의뢰인의 전자세금계산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e세로 홈페이지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 거래업체 정보가 국세청과 연결되어 조회 가능한가요?

1) 사업자번호의 등록여부 및 해당 사업자번호의 현재상태 등이 조회가 되며 상세정보는 조회되지 않습니다.

2)〔마이페이지〕의 〔MY거래처 정보관리〕기능을 통해 거래업체 정보를 직접등록하여 관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자단위과세를 적용받는 경우 사업자번호를 입력하면 팝업으로 종사업장 리스트가 확인되어 선택하면 정보(종사업장번호, 상호, 성명, 사업장주소)가 자동 입력됩니다.

 

"기재사항의 착오정정"의 수정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세금계산서 발행 후 세금계산서의 기재사항을 수정하는 경우 발행하는 수정사유입니다. 당초 전자세금계산서의 총금액에 대하여 부(-) 또는 정(+)의 금액으로 수정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기재사항을 수정하여 다시 정확한 내용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 총 2장을 발행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단위과세 사업자인데 합계표 내역과 통계내역 조회가 맞지 않습니다.

1) 사업자단위과세 사업자의 경우 주,종사업장 발행내역이 각각 있을 수 있으므로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2) 조회기준

* 목록 조회

- 주사업장 로그인 : 주사업장과 종사업장의 발행내역

- 종사업장 로그인 : 종사업장의 발행내역

* 합계표 조회

- 주사업장 로그인 : 주사업장과 종사업장의 발행내역

- 종사업장 로그인 : 주사업장과 종사업장의 발행내역

* 발행 유형별 매입,매출 현황조회

- 주사업장 로그인 : 주사업장 발행내역

- 종사업장 로그인 : 종사업장 발행내역

* 매입, 매출 통계 현황

- 주사업장 로그인 : 주사업장과 종사업장의 발행내역

- 종사업장 로그인 : 주사업장과 종사업장의 발행내역

 

ARS를 이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기능이 있나요?

- ARS 이용시 발행 및 조회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마이너스(-) 금액으로 발행은 가능하나 수정세금계산서는 발행할 수 없습니다.

- ARS 발행시 팩스전송 기능이 있지만, 출력기능은 없습니다.(조회시 팩스전송은 불가함)

- ARS 이용도중 ARS 비밀번호 변경도 가능합니다.

 

ARS 발행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관할세무서에서 ARS 보안카드를 신청하여 ARS보안카드와 ARS 비밀번호를 발급받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  ARS 보안카드의 난수와 ARS보안카드 번호로 인증을 하여 발행 및 조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RS 발행은 공인인증서가 없이 발행되는데, 이것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완료 되나요? 아니면, 추가적으로 인증서를 가지고 인증하는 별도의 절차 등이 필요 한가요?

ARS 발행은 사업자등록번호와 세무서에서 발급받은 ARS 보안카드 및 비밀번호를 통해 사업자에 대한 인증절차를 마친 상태이므로 별도의 절차없이 발행 완료됩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발행 시에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처리가 필요합니다.)

 

ARS 발행시 매입자에게 발행내역이 메일로 전송되나요?

메일로 전송되지는 않으나 ARS 발행시 팩스 번호를 입력하여 매입자에게 팩스로 전자세금계산서 사본을 발송하실 수 있습니다.

(ARS로 발행하신 내역은 e세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ARS 발행시 팩스 번호가 필수 사항인가요?

발행 과정에서 팩스번호를 입력하면 발행된 내역이 팩스로 전송되지만 팩스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가능합니다.

 

ARS 및 VAN발행도 수정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가요?

ARS 발행 및 VAN발행(예정)은 수정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합니다.

 

ARS 발행시 매입자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내역을 확인 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발행 과정에서 팩스번호를 입력하면 발행된 내역을 팩스로 전송 가능하며, 전자세금계산서 승인번호로 ARS 조회하는 방법과  e세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e세로 홈페이지에서 발행한 전자세금계산서를 ARS로 조회할 수 있나요?

ARS용 보안카드 등록 후 해당 전자세금계산서 승인번호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거래처들이 각각 다른 ASP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내역을 어떻게 확인하나요?

여러 ASP 또는 ERP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 했다 하더라도 해당 사업자등록번호로 정상 발행되어 국세청 전송이 이루어진 모든 전자세금계산서는 e세로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ERP나 ASP 업체를 이용해 역발행 했을 경우 전송의무는 누구에게 있나요?

모든 전자세금계산서의 전송의무는 공급자에게 있습니다.

ERP나 ASP업체를 이용한다고 해도 미전송, 지연전송에 대한 가산세는 공급자에게 있습니다.

 

●  법/제도

 

매출자와 매입자가 하나의 거래건에 대해 중복 전송시 처리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중복된 승인번호 자료는 오류로 처리하고 전송업체로 반송됩니다.

(먼저 전송되어 입력된 자료를 전자세금계산서로 인정)

 

역발행시 세액공제 혜택(건당 100원)은 누가 받습니까?

역발행 세금계산서의 경우 발행과정에 매입자가 관여하나 세금계산서에 대한 최종 전자서명자는 매출자이므로 정발행 세금계산서에 해당하게 되며(부가가치세법상 역발행 세금계산서는 없음) 매출자가 세액공제 혜택을 받습니다.

 

최초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후 수정사항이 발생 될 때마다 수정세금계산서를 발행했을 경우 발행된 전자세금계산서 수 대로 세액공제를 받나요?

적법한 전자세금계산서라면 수정세금계산서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세액공제 혜택이 적용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서 얼마동안 보관 되나요?

국세청 전송 완료된 자료에 대해서는 보관 의무가 면제되며, 국세청에서 5년간 보관됩니다.

 

비영리법인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나요?

모든 법인사업자는 매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 및 전송할 의무가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세액공제를 받으려고 하면 어떻게 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건당 100원씩 연간 100만원 한도로 세액공제 가능합니다.

- 부가가치세 신고시 전자세금계산서 교부세액공제 신고서를 작성하여 첨부하시면 됩니다.

- 수정세금계산서 발행 건도 세액공제 가능하지만 적법한 건에 대해서만 가능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교부세액공제 신고서 제출은 1기 예정신고, 확정신고 기간에 대하여 각각 신고할 때 세액공제를 신청해야 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교부세액공제는 신고일 기준으로 e세로에서 조회되는 발행건에 대해 부가가치세 신고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만일 신고일 이후 전송된 경우 신고에 대해 경정청구를 하시면 됩니다.

 

●  공인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 사용 가능한 공인인증서 종류를 알려주세요

1) 법인용 범용 공인인증서

2)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3) 국세청에 등록된 ASP용 공인인증서

 

ASP 업체를 이용할 경우 하나의 공인인증서로 여러 ASP 업체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와 "법인용 범용 공인인증서"는 모든 ASP 업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일반사용자 로그인 → 마이페이지 → 공인인증서 관리 → 공인인증서 등록을 선택하여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공인인증서가 등록됩니다.

이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 회원가입시 가입 중 이용한 공인인증서는 자동으로 등록이 됩니다.

* 회원가입시 이용한 공인인증서가 아닌 다른 공인인증서를 추가 등록하는 경우는 위의 절차대로 별도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출처 - http://www.nts.go.kr/call/vat/2010_03/htm/13f111.htm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 법인 사업자 의무적 시행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로 e세로 홈페이지에 가입하기
전자세금계산서 설명회 동영상 - 하이웍스 빌(hi WORKS Bill)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와 가산세제도 결국 1년 유예하기로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안내
하이웍스 빌(hi WORKS Bill) - 무료 전자세금계산서, 인트라넷 서비스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일괄발행의 황당함
인터넷지로 CardroTax-부가가치세 국세, 벌금 등 세금 카드납부 서비스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확인하기(공급자, 공급받는자 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