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확인하는 방법(공급자,공급받는자 별)

 
반응형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 법인 사업자 의무적 시행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일괄발행의 황당함
하이웍스 빌(hi WORKS Bill) - 무료 전자세금계산서, 인트라넷 서비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와 가산세제도 결국 1년 유예하기로

2011년부터 전자세금계산서가 법인에 한해의 의무적으로 시행이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참 편리한 제도이지만, 또 어떤면에서는 행정편의 위주로
아직은 좀 미비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듯 합니다.

2010년 한해가 유예가 되었는데, 이번에 처음 사용을 해보신 분들은 많이 헷갈릴수도 있는듯 합니다.

기존에는 세금계산서만 작성해서 보내면 그만이였지만,
이제는 상대방의 전자메일 주소를 알아야 하고, 또 개인사업자와 거래를 할 경우 전자메일 주소가 없는 경우에도 무조건 발행을 해야하고, 이중으로 또 알려주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는듯 합니다.

거기다가 공인인증서도 있어야 하고, 법인용 공인 인증서는 좀 비싼듯 하더군요.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안내

암튼 다른 ASP 업체를 통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수도 있고,
직접 e세로에 접속해서 건별로 발송을 하거나, 엑셀로 변환을 해서 일괄발행도 가능합니다.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e세로 홈페이지 - http://www.esero.go.kr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때 공급받는자나 공급자의 이메일주소를 넣으면 이메일 주소를 넣은 사람들은 모두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게 됩니다.

공급자는 확인용으로, 공급받는자는 세금계산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안내문과 함께 첨부파일이 있는데, 첨부파일을 익스플로어에서 열기를 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보안 경고가 뜨면 예(Yes)를 눌러서 ActiveX를 설치해 주어여 합니다.

그리고나면위와 같은 비밀번호 입력 창이 뜨는데,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단, 개인인 경우는 주민등록번호 뒷 7자리, 외국인인 경우는 9999999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면 위와 같은 세금계산서가 뜹니다.
저장을 하시거나 출력을 하시면 끝!



저장을 하면 xml 파일로 다운로드를 받게 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 법인 사업자 의무적 시행
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일괄발행의 황당함
하이웍스 빌(hi WORKS Bill) - 무료 전자세금계산서, 인트라넷 서비스
전자세금계산서 의무화와 가산세제도 결국 1년 유예하기로

현재 어느정도 문제없이 돌아가는듯 하지만, 세금계산서를 국세청에 전송을 하면 수정이 안되고,
발행일자의 문제도 조금 있는듯 한데,
암튼 앞으로 조금씩 개선이 된다면 좀 더 나은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나 서비스업체에 비해서 국세청 e세로의 기능이 많이 떨어지는듯 한데,
좀더 개선을 해서 법인사업자나 개인사업자들의 건당 얼마, 월별 얼마의 비용을 따로 지출하지 않고,
국세청 프로그램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할수 있는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