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수요기획 - 3D 입체영상, 세상을 바꾸다

 
반응형
3차원을 뜻하는 3d(3Dimension).. 최근에 아바타의 흥행에 힘입어서 갑자기 열광을 하고 있는데, 3D의 원리부터, 현재 시장의 상황, 3D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 다양한 활용분야,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 등에 대해서 돌아본 방송...
놀라운것은 이런 입체영상에 대한 시작은 최근이 아니라, 50년대에도 우리나라 영화에서도 이러한 방식이 있었지만, 소재가 너무 빈약해서인지 사라졌다가 최근에 와서 다시 각광을 받고 있다고....
병원과 같은 곳에서 수술을 할때 이용을 하기도 하고, 기타 섬세한 작업을 위해서 입체 내시경을 이용해서 많은 작업들이 행해지고 있었고, 이제는 영화나 방송등에 많은 이용이 되려고 하는듯...
하지만 역시나 문제는 콘텐츠이고, 앞으로는 3d 입체영상을 넘어서 홀로그램을 통해서 수많은 변화가 일어날듯하다. 하지만 업체에서는 아직 쌍수를 들고 환영을 하지는 않는듯... 제작기간이 2-3배 늘어나서 그만큼 제작비 부담이 크고, 입체 효과가 크면 이야기(내용)가 떨어지고, 이야기가 탄탄하면 굳이 입체가 필요없다는 의견등... 콘텐츠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 많이 남아있다는...
가만히 생각해도 무슨 방송이나 영화가 모두 3D가 필요하지도 않을듯한데, 너무 갑작스러운 입체효과에 대한 이야기가 신시장 개척과 수요창출을 위한 업체들의 홍보적인 효과도 한몫을 한듯하고, 아바타로 인해서 너무 돈이 된다는 이야기에 거품이 잔뜩 들어있는 버블효과가 있는것은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 방송...


2D게임을 입체 3D효과로 즐겨보기 - Nvidia 스테레오스코픽 3D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 3D 게임 PC용 (James Camerons Avatar The Game)
적청안경 - 3D 입체 영화 집에서 보는 방법
적청안경 - 집에서 3D 영화 보기
영화 아바타(Avatar) 집에서 3D로 보기
디지털 3D 영화와 IMAX DMR 3D 영화 FAQ

■ 방송일시: 2010년 5월 26일 밤 11시 30분 KBS 1TV

■ 프로듀서: 김성환
■ 연 출: 권민아 / 홍진표
■ 구 성: 이영옥
■ 제 작 사: (주) 씨제이콤

세계를 유혹한 3D 입체영상

2009년 말, 유명배우는 거의 없고 그나마 대부분 장면에서 외계인으로 분장한 채 나오는 영화 <아바타>가 개봉됐다. 영화 <타이타닉>을 만든 제임스 카메룬 감독의 작품이라는 것 외에 기대할 것이 없던 이 영화는 막상 뚜껑이 열리자 상황은 급전됐다. 전 세계 1만 5천개 극장에서 개봉돼 2조원의 수입을 올렸다. 비결은 ‘3D 입체영상’. 오래전 발명됐으나 잊혀진 입체영화 기술을 현란한 연출과 탄탄한 이야기로 부활시킨 것이다. 언론은 앞다퉈 아바타의 신화를 기록하고 헐리웃은 여세를 몰아 입체영화를 쏟아내기 시작했다. 작년부터 3D TV 시제품을 내놓았던 가전사들은 본격적인 마케팅 전에 돌입했다.

방송사들도 앞다퉈 입체방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섰다. 국내 위성방송사 스카이 라이프는 24시간 3D 전용채널을 설립했고 KBS도 자체 보유 프로그램을 3D로 전환하는 한편, 스포츠 중계를 중심으로 지상파 3D 방송준비에 나섰다. 소니, NHK는 국제대회인 월드컵, 올림픽 등을 입체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극장과 안방을 순식간에 달군 3D 입체영상. 사람들은 왜 3D 입체영상에 열광하는가.

3D 입체영상이란 무엇인가

3D 입체영상은 두 눈의 시각차를 모방한 촬영기술로 원근감을 살린 것이다. 입체영상은 우리 현실을 보다 그럴듯하게 표현해준다. 실제 세계가 입체로 구성돼있는 걸 감안하면 평평한 화면위에 펼쳐지는 2D 영상이 오히려 비현실적인 셈이다. 보다 사실적인 영상, 오락적인 영상을 추구하는 인간 심리는 3D 입체영상을 계속 추구할 것이다.

입체시대의 강자

세계적인 가전사인 삼성, LG는 2010년 세계최대 가전박람회 CES를 통해 3D 전쟁을 선포했다. 중소기업들 역시 카메라, 렌즈, 2D->3D 변환기술 등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다양한 3D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의 촬영방식을 바꾼 입체영상은 고부가가치, 신산업을 만들어낸다.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의료, 군사, 각종 훈련 프로그램에서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3D 입체영상의 최대 시장은 역시 영화, TV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이 분야에서 주도권을 잡는 비결은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양질의 콘텐츠에 있다. 아바타 한 편의 제작비가 1년 동안 만들어지는 한국영화 전체 제작비와 맞먹고 아바타가 벌어들인 수입이 2010년 현재 전세계 입체 TV 시장규모와 맞먹는다고 하면 믿겠는가.

다가오는 입체시대-. 콘텐츠 확보의 의미와 우리의 경쟁력을 살펴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