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왁커피(kopi luwak)-사향고양이 배설물로 만드는 고급커피는 어떻게 만들까?

 
반응형

컬투쇼에서 한잔에 10만원을 한다는 루왁커피를 따라한다고, 자신의 고양이에게 커피믹스를 먹이고, 고양이의 똥을 받아서 커피를 끓여 먹는 사연을 소개...^^





루왁커피는 배설물이 아니라, 배설물중에 소화가 안된부분을 가지고 만든다고 하던데...
도대체 어떤 커피인가 궁금해서 한번 찾아보았다는...

(1) 국내에 코피루왁 생두를 파는 곳이 있던데요?
인도네시아의 메이저 ‘코피루왁’ 커피 생산 회사에서는 생두로는 판매 또는 수출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코피루왁 생두를 구입한 사람들이 일반 아라비카 커피를 블랜딩하여 ‘100% 루왁 커피’로 판매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국내의 일부에서 인도네시아산 코피루왁을 생두로 들여와 매장에서 직접 로스팅하여 판매한다고 하는 곳이 있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명확한 출처를 알 수 없거나 신뢰할 수 없는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코피루왁 코리아에서 판매하는 코피루왁만이 진짜 코피루왁?
'코피루왁'이란 단어는 인도네시아 말로 커피를 뜻하는 '코피'와 사향고양이를 부르는 '루왁'이라는 단어를 합성한것으로 고유명사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 사에서 파는 제품만이 코피루왁이라고 한다는것 자체가 어불성설인것입니다. 일례로 국내의 유명 배 산지인 나주에서 나오는 배는 굳이 '나주배'라는 브랜드를 쓰지 않더라도 나주배인것처럼 인도네시아의 자바, 수마트라, 술라웨시 지역에서 사향고양이의 배설물로 만들어진 커피는 모두 '코피루왁'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코피루왁 코리아에서 판매하는 '코피루왁'제품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농장 재배에서 부터 배전 그리고 유통과 커피전문점 운영까지 하는 고품질의 코피루왁을 생산하는 대 기업의 믿고 쓸 수 있는 제품인 것입니다. 한 가지 더 예를 들자면 국내에서 홍삼을 판매하는 곳이, 재래 시장의 작은 매장에서부터 대형 소매 매장까지 다양하지만 그 중 제일 신뢰할 수 있는 곳이 '정관장' 브랜드 제품인것처럼 PT. JAVAPRIMA ABADI 사의 코피루왁 또한 그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코피루왁? 알라미드? 사향고양이 커피?
최근 영화, 드라마, 뉴스등을 통해 코피루왁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지면서, 사향고양이의 또 다른 분포지인 필리핀에서 코피루왁의 희소성과 높은 가격을 이용하여 커피의 시장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필리핀 산 사향고양이 커피 알라미드입니다. 하지만 같은 사향고양이 커피이다 보니 많은 분들이 그럼 필리핀 산 사향고양이와 인도네시아 산 사향고양이 커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많이들 궁금해 하십니다. 그렇다면 사향고양이 커피의 원조가 인도네시아라는 것 외에, 필리핀산 사향고양이 커피와 인도네시아 사향고양이 커피와는 어떤 차이점이 존재할까요? 그것은 바로 사향고양이들이 먹는 커피 원두의 질 차이입니다. 필리핀은 커피의 4가지 모든 종류 -로부스타, 리베리카, 엑셀사, 아라비카를 모두 재배하는 극소수의 생산국 중 하나로 유명하지만 그 커피의 질적인 측면에서는 최고급 커피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세계의 명품커피(존 톤, 마이클세갈)"라는 책을 인용해보면 커피 등급을 1~3등급으로 나눌때 인도네시아 커피는 1등급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커피 품질을 자랑하지만 필리핀은 3등급 수준입니다. 이것은 아무리 사향고양이가 먹더라도 일단 고양이가 먹는 커피 자체의 품질에서 큰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필리핀이나 베트남에서 인도네시아 코피루왁 커피의 인지도등을 이용하려 많은 시도를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커피들이 세계시장에서 인정을 못 받는 이유입니다. 필리핀 커피는 인도네시아 자바섬으로부터 전파가 되었습니다. 17세기 중반부터 시작된 인도네시아의 커피 산업을, 18세기 초반에 시작한, 그것도 인도네시아로부터 받아들인, 필리핀이 그 격차를 줄이려면 시간이 좀 걸릴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 인도네시아 Arabica Specialty Coffees
  1. Gayo Mountain Coffee (Aceh, Sumatra)
  2. Mandheling coffee (North Sumatra)
  3. Lintong Coffee (North Sumatra)
  4. Java Coffee (East Java)
  5. Java Preanger Coffee (West Java)
  6. Toraja Coffee (South Sulawesi)
  7. Kalosi Coffee (South Sulawesi)
  8. Bali-Kintamani Coffee (Bali)
  9. Flores-Bajawa Coffee (East Nusa Tenggara)
  10. “Kopi Luwak” (Java Civet-Cat Coffee)
(4) 사향고양이가 먹기만 하면 최고의 커피?
Coffee & Tea 2009년 4월호에 실린 '루왁커피에 관한 불편한 진실 몇 가지'라는 글을 보면

『그동안 이른바 '가짜 루왁'이 난무하면서 그에 따른 피해 사례도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불합리성을 극복하고 루왁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되찾기 위해서 인도네시아 정부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국영커피연구센터와 국영커피농장의 연계를 통해 사향고양이 사육과 루왁커피 생산 및 실험에 들어간 것이다. 커피 체리를 사향고양이에게 먹이고 그 배설물을 채취하여 실험을 거듭한 결과 이들은 다음 몇 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발견하게 됐다.

첫째, 루왁의 배설물은 마르기전에 깨끗이 씻어내야 잡스런 맛과 향이 나지 않는다.
둘째, 야생에서 주워온 것들은 대부분 이미 커피 본래의 좋은 맛고 향을 잃어버린 경우가 많았다.
셋째, 이런 저질 커피들은 공장에서 인공으로 가공한 것 중 품질이 나쁜 것보다 못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동일 농장에서 수확된 같은 품종의 커피 체리를 대상으로 농부가 주워온 것, 기계로 가공한 것, 루왁이 먹고 배설한 것 등 3가지를 동일한 조건에서 컵 테스팅한 결과 쓴만, 신맛, 단맛은 물론 아로마와 밸런스, 뒷맛 등 모든 평가항목에서 루왁이 압승한 것이다.이런 점은 결국 인간이 아무리 동일한 조건을 만들어도 대량생산 체제 하에서는 커피 체리를 고르게 가공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 글을 보면, 진정한 코피루왁은 기본이 되는 좋은 커피 체리와, 사향고양이, 그리고 완전한 커피 빈 제품화 과정까지, 3박자가 고루 들어맞아야 탄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kopiluwak.kr/sub04_06.as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