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채 김치냉장고 메뉴얼과 각종 사용팁,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구입해서 쓴지는 참 오래됬는데, 제대로 설정을 해보거나 제대로 사용을 해본적이 없는 김치냉장고 딤채...
엄마가 온도를 좀 낮추고 싶다고 해서 찾아봄...
AS도 몇번 받은적이 있기는 하지만, 잘되는데, 제대로 잘써보자~

DD-C1825AD

ㆍ제품사양 - 용 량 : 182ℓ - 표시방식 : LED 디스플레이 - 크 기 : 905 × 888.5 × 707 mm -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ㆍ제품특징 - ROOM구성 : 상부(91L x 2) - 사용냉매 : R-134a - 발효과학코스 원터치버튼 - 자기진단 기능 - 고기능 저소음밸브(Solenoid)적용 - 외기온도 자동보상 - 정전보상기능 - 익힘잔여시간표시 - 겨울철 땅속온도로 장기간 발효시켜 김장김치의 참맛을 과학적으로 재현 - 고품격 LED CONTROL DISPLAY표시창과 문자메세지로 모드선택의 편리성 강화 - 기타 세부 모드 전환 버튼을 원터치 버튼으로 노출, 간편 신속 모드 전환 가능 - 소프트 완충도어 적용으로 도어개폐의 안정성 향상 - 김치통 : 딤채커버용기(12.7ℓ 8개, 6.5ℓ 4개)


딤채가 사랑받는 이유 !!

1년에 딱 3번만 담그면, 365일 편안하게!
1년에 3번만 담그면 365일 생생한 김장김치 맛이 살아있는 딤채,
이젠 딤채로 가사 시간은 줄이고, 여유로운 나만의 생활을 찾으세요김치 맛은 살리고, 냉장고는 넓히고!
김치 몇 포기만 냉장고에 담아 넣어도 다른 것 들어갈 틈이 없고, 늘 문을 여닫으니
김치 맛도 쉽게 변화죠? 이제 딤채로 김치 맛은 살리고, 냉장고는 넓히세요.

영양가 있는 유산균 김치를 4개월간 생생하게!
맛뿐만 아니라 김치의 영양가까지 생각하는 딤채. 유산균이 살아있어
영양가 있는 김치를 4개월동안 생생하고 맛있게 보관해 줍니다.모든 먹거리를 생생하게!
하루에도 몇 번씩 여닫는 냉장고! 수분증발과 냉기유출로 음식이 금방 말라버리죠?
직접 냉각방식과 자연 대류식 에어커튼으로 김치는 물론 야채, 과일, 생선, 육류를
갓 수확한 듯 생생하게 보관하는 딤채. 이제 모든 먹거리는 딤채에 맡기세요.


딤채로 맛있는 김치를 드시는 방법

중국산, 정제염, 화학염은 김치가 쉽게 물러지므로 소금맛의 기본인 국산 천일염을 쓰세요..
저온숙성으로 익히고, 보관모드에서 드셔야 합니다.
저온 숙성한 김치 속에는 살아 숨쉬는 영양소가 넘칩니다.
저온 숙성후 한달이 지난 후가 가장 맛있는 김치맛을 냅니다.
저온숙성으로 익힌 후 보관해야 맛과 향과 색깔이 변하지 않습니다.
저온숙성이란 우리나라 김장철 땅속 온도에서 김치를 익히는 방법입니다.
김치는 익힐 때 넘치지 않게 담아서 한 달 동안은 뚜껑을 열지 마십시오.
1주일이면 국물이 익고, 익을 때 탄산가스가 발생합니다.
탄산가스가 김치속에 스며들어야 시원하고 톡 쏘는 김장김치를 만듭니다.
탄산가스가 스며드는데 약 한 달이 소요됩니다.


딤채 사용시 꼭 알아두실 상식

제품은 가급적 온도가 0°C 이상인 장소에 설치하십시오.
설치시 높이가 일정하게 수평 조절나사로 조절하십시오
김치는 반드시 전용 용기에 보관하세요
야채, 생선, 과일도 용기에 보관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제품 위에 물청소는 하지 않습니다.
정전이 되어도 3-4 시간은 큰 영향이 없으므로 뚜껑을 여닫지 마십시오.
전원을 끄신 후에는 약 2분이 경과 후 재작동 되어야 콤푸레셔가 안전합니다.
제품을 운반시에는 45°C 이하로 이동하시고, 기울어지면 약 30분 후 가동하십시오.
탈취필터는 2~3회 재생 가능하므로 중성세제로 살짝 세척한 후 응달에서 말리세요.


Q 제품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요.

● "딱딱" 소음
2 룸 이상의 제품은 하나의 압축기로 2~3룸을 차갑게 냉각하기 위한 물질(냉매)을 분배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냉매를 분배하기 위한 밸브장치(솔레노이드 밸브)가 내장되어 있으며, 이 밸브가 열리거나 닫힐 때 "딱딱" 소음이 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이상은 아닙니다.

◈2006년형 이후에는 기존의 솔레노이드 밸브에서 저소음 디지털 전자밸브(스텝밸브형식)로 변경되었기 때문에,소음은 좀 더 줄어들었습니다.

● "웅~"소음
딤채는 내부온도를 정밀하게 조절하여 장기간 김치를 생생하게 보관하는 제품으로 냉장고에 비하여 냉동장치인 압축기가 자주 운전이 됩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냉장고에 비하여 소음이 크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제품의 가동 소리이므로 이상은 아닙니다.

● 물흐르는 듯한 소음
운전하면서 압력변화에 의해 발생되는 소리이므로 정상입니다.
식품을 많이 넣을 경우 좀더 크게 날 수도 있습니다.

● 가동소음이 이전 보다 커졌을경우
1. 초기설치 후 처음 가동 시
2. 이사 후 재 가동 시
3. 내용물을 많이 넣은 이후
4. 도어를 자주 여닫고 난 후

위와 같은 경우에 가동소음이 이전보다 크게 들려질 수 있는데, 딤채 네면의 수평이 밎는지 확인 후,균형이 맞도록 수평조절 나사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수평조절을 하는 수평조절나사는 제품 정면 맨 아래부위에 좌우측으로 한 개씩 있습니다.
수평조절나사를 시계방향(오른쪽)으로 돌리면 수평조절나사가 올라가고, 반시계방향(왼쪽) 돌리면 수평조절나사가 내려갑니다.
서서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수평조정을 하시면서 제품이 무거운 관계로 손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Q 김치가 물렀어요.

김치가 물러지는 원인은 발효숙성 과정에서 미생물 작용에 의해 배추의 뼈대 역할을 하는 펙틴질을 분해해서 배추가 흐물흐물하게 되어 발생됩니다.
이러한 현상의 이유로는

1. 겨울철의 경우 밭에서 혹은 유통 시 배추가 살짝 얼었다가 녹았을 경우
2. 병해 입은 배추 사용한 경우(배추 겉잎에 검정 점 발생)
3. 배추조직에 수분이 많을 경우 (장마, 여름배추, 절임시간부족, 양파 과다사용 등)
4. 화학조미료를 많이 사용하였을 경우(배추조직을 물러지게함)
5. 생선/젓갈 과다 사용 시 미생물 활동으로 인해 팩틴질(아삭거리는 부분) 분해
6. 고춧가루/마늘 과다 사용 시 항산화제인 캡사이신 성분과다로 무름 현상 촉진


Q 김치가 쉬어요.

김치 발효는 대체로 재료에 존재하는 미생물에 의해 일어나며 김치에 생존하는 미생물은 영하 10℃이하일 경우는 생존을 멈추고 영하 1℃에서는 활동을 합니다.
딤채는 -1℃ 내외의 범위 안에서 김치를 보관하므로 보관중인 김치도 미생물의 활동에 의해 서서히 발효되는 (익어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김치의 익는 속도차이는 여러가지 발효 조건 특히, 소금량과 온도에 큰 영향을 받으며, 그 외 조미료의 과다 첨가 및 숙성촉진 재료 (마늘, 고추, 젓갈)는 숙성의 진행 속도에 영향을 주어 김치를 빨리 익게 합니다.
김치는 발효과정에서 많은 유산균을 생성하는데 이 유산균은 장내에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며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개선과 면역력까지 증강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딤채에 보관된 김치는 영하 1℃에서 맛있는 유산균을 4개월 이상 유지 시킵니다.
또한 김치는 각 가정마다 담그시는 방법이나 재료의 차이,보관방법 등으로 인해 익는 속도가 동일할 수 는 없고, 매년마다 익는 속도나 변질 증상 등은 달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김치 익힘촉진 영향 원인
1.배추가 덜 절여졌거나,간이 싱거운 경우
2.절임시 높은온도에서 오랫동안 절인경우
3.화학조미료의 과다사용
4.양념과 생젓갈의 과다사용
5.찹쌀풀과 설탕,배,사과등의 과다사용
6.용기뚜껑이 덜 닫힌상태로 보관하는 경우


Q 김치상부에 효모(흰 곰팡이)가 생겼어요.

1.김치국물이 적어서 배추상단이 공기중에 노출된 경우
2.용기뚜껑이 덜 닫힌 상태로 보관중인 경우
3.김치국물이 넘쳐서 용기뚜껑이 열려 공기중에 노출된 경우
4.물 묻은 손으로 김치를 꺼낸경우

※ 효모(흰 곰팡이)는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곰팡이 종류이며, 발생시에는 흰 곰팡이 부분을 걷어내시고 랩으로 덮은 후 완전밀폐하여 재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딤채 내부에 성에와 물이 생기는데 제품에 이상이 있나요?

냉장고는 간접냉각방식(냉기를 유출시키는)인데 비해 딤채는 직접냉각방식이기 때문에 고내표면온도가 영하온도로 최저 -5℃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표면온도가 이렇게 영하 온도이므로 공기 중 수분이 차가운 표면에 닿아 응결되어 (예:겨울철 차가운 외부유리창에 성에가 발생하듯) 성에로 발생되거나 또는 물방울로 맺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공기중의 수분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으로서 공기중의 수분은 도어를 장시간 열거나 할 때 외부 공기의 다량 유입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성에나 물방울 맺힘은 김치를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서 고내 온도 낮춤으로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고, 불편하시더라도 수시로 성에제거나 물을 닦아내시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제품에는 이상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Q 점검점등과 함께 에러번호가 나타났어요.

기사 방문해서 점검해야하므로 무조건 서비스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전원을 뺐다가 꽂아 보라고 하는데 일시적으로는 정상적으로 될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점검에 점등이 되므로 전문 엔지니어의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에러번호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E1 : 고내센서 이상
E2 : 가스리크
E3 : 외기센서 이상
E4 : 통신이상


딤채 냉장고 메뉴얼 다운로드 사이트
http://www.winiamando.com/winiasvc/01_support/dimchae_pd_guides.asp?sub_num=1

딤채 FAQ
http://www.winiamando.com/winiasvc/01_support/dimchae_faq.asp?sub_num=1&flag=%BB%F3%BA%CE%B0%B3%C6%F3%C7%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