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산사 - 원통보전, 7층석탑, 사리탑, 銅鍾(동종)

 
반응형

몇년전 화재로 완전 소실이 되었던 이곳... 작년에만해도 공사중이더니 이번여행에는 완전 복원이 끝난듯...



























복원이 잘되기는 했지만, 느낌은 새로 입주한 아파트 모델하우스와 같은 새 느낌이 들어서 아쉬웠다는...

낙산사 7층 석탑

종각에서 눈을 돌려 잘 자란 회양목을 지나 돌계단을 오르면 대성문(大聖門)이 있고, 제일 먼저 눈길을 끄는 것이 귀퉁이가 깨어진 채 서 있는 키 작은 7층 석탑이다. 이 석탑은 신라 문무왕 15년 (675)에 건립한 것이라고 하나 현재의 형태는 조선초기의 것으로 보인다. 이 탑은 갑석(甲石)위의 중석(中石)밭침에 연꽃무늬를 새겼고 기단부(基檀部)는 신라의 다를 탑보다 매우 짧아 보이고 옥석(玉石)받이도 매우 간략한 편이다. 2층부터 옥석괴암(屋石怪岩)을 4각으로 크게 나타내고 위로 올라갈수록 점점 작아지고 있으며, 각층의 낙수면의 특이한 형태이다.전체 높이 6.2m, 상륜 높이 1,41m. 화강석으로 만들었고, 상륜은 청동제 이다. 원통보전 앞뜰에 세워져 있는데, 단층 기단위에 7층의 석탑으로 일부 손상이 있으나 상륜까지 남아있다. 기단은 정사각형의 2단지대를 마련하여 그 위에 하대석이 있는데 상면에 24잎의 겹송이 연꽃을 장식하였고, 중대석은 역시 정사각형으로 우주의 모양은 새기지 않았다. 갑석은 1매의 반석이며 밑에 얇은 부연이 있다. 이와같이 기단부는 구조가 간략하나 높이가 높아진 것이 특색이다. 탑신부는 옥신과 옥옥개석이 각층마다 1매의 돌이 끼어 있어 특이한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 낙산사 사리탑 ] -- 하층 높이 45m, 너비 40m. 중대높이 41.5cm, 너비 27.5cm. 상층높이 43.5cm, 너비 54cm. 1692년(숙종 18) 에 조성을 끝냈다. 팔각원당형을 기본으로 삼았으며 각 부재는 홈을 파서 결구하였다. 그 윗면은 16판의 복련을 조각하였고, 중대는 각 측면에 선조문을 둘렀으며 상대는 앙연판으로 받쳤다. 그 위의 측면에는 안상을 마련하고 그 안에는 범자를 음각하였으며 탑신은 옥형이다. 옥개는 팔각으로 만들었고 상륜부는 앙연과 보륜,보옥 등을 1석으로 조각하였다.



낙산사의 원통보전

이 절은 창건된 지 1천여 년을 내려오는 동안 수차에 걸쳐 중건하였으며 6.25동란으로 전소된 것을 1925년 7월에 다시 개축 공사를 시작하여 다음해 4월에 완공을 보게 된 것이다. 때문에 옛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으나 낙산사의 법당인 이 건물은 고려시대 건축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의상대사를 만나는 듯한 느낌을 주기에 족하다 하겠다.


낙산사 銅鍾(동종)

사천왕문을 벚나무들이 들어서면 늘어선 곳에 낙산사 일주문(一柱門)이 있다. 일주문을 들어서면 우측에 봉향각(奉香閣)이 있고 그 곁에 범종각 (梵鍾閣)이 있다.종각 속에 잘 보관되어 있는 종은 조선 8대 예종 원년(1469년)에 제작된 것으로, 높이가 158cm, 구경 98cm 종신에 양주(陽鑄)된 4구의 보살상의 높이가 36.8cm나 되지만 그 선이 아름답고 선명하여 살아 움직이는 것 같다.종신에는 중앙에 세가닥의 굵은 선으로 띠를 돌려서 상하로 구분하고 상부에는 4구의보살상이 양각되었는데 그 보살들 사이에 범자를 4자를,또 보살상 어깨 근처에 16자가 각각 새겨져 있다. 이 보살상은 따로 따로 하대위에 선 입상으로, 법의는 매우 두꺼워 존재마저 무시되어 있다. 옷자락은 연화대 밑까지 넓게 퍼져 드리웠다. 호사한 보관을 쓴 머리에는 무늬없는 둥근 두광이 있고 얼굴의 윤곽은 정돈되어 있으나 약간의 파손이 있다. 하반부에는 9.5cm의 가로띠를 돌리고 그 안에 고사리 모양의 가는 선으로 연속해서 선명하게 새겨져 있다. 어깨부붐에는 홑잎, 연꽃36송이가 빙 돌려 있고 그 꽃 끝에 삼각형으로 3꽃이 장식되었다. 정상에는 좌우 2마리의 용이 서로 반대쪽으로 연결하였고, 발과 몸의 일부가 종신에 고착되어 끈을 다는 부위를 이루고 있어 매우 사실적이고 웅대한 기품이 넘친다. 이 종은 조각장식이 뚜렸하고 형태도 아름다우며, 보존상태도 양호한 조선시대의 걸작이다. 중앙의 가로띠 밑의 수파문 사이에 장문의 명이 양주되어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낙산사 의상대
낙산사 홍련암
낙산사 보타전
낙산사 - 원통보전, 7층석탑, 사리탑, 銅鍾(동종)
낙산사 무료국수 공양실, 무료 커피
낙산사 다래헌
낙산사 - 꿈이 이루어 지는 길
낙산사 해수관음상
낙산사 사천왕상, 사천왕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