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기획특집 5부작 - 대한민국은 사교육과 전쟁 중

 

1부에서는 다양한 의견들을 들어봤는데.. 주로 하소연...

2부에서는 대학, 교총, 정부, 부모 등등의 단체에서의 의견을 피력하고 토론하는 식... 역시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니 좀 더 알게 되는듯... 하지만 내 생각은 여전히 3불정책 지지쪽...
교총사람이 정치가들에게 일침을 놓는 말이 참 멋졌다.. 정치가들은 이렇게만 하면 된다라고 하면서 교육법을 바꾸기를 수십번.. 그러면서 사람들은 정부를못믿고 사교육쪽으로 돌아서는듯... 거기에다가 사교육기관들의 부추기기까지... 역시 본고사는 정답이 전혀 아닌듯...

3부에서는 공부 잘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굳이 사교육이 필요없다라는것이 다수 의견인데.. 사교육은 주로 일방적인 교육으로 중요한것은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학습하는 능력이라는 말... 공부나 성공이나 인생이나...
나이를 먹어서 혼자서 EBS방송을 보면서 한의대에 수석 입학한 아버지의 이야기가 참 인상적이였다. 하고 싶은 일, 꿈이 있다면 공부는 즐거운 것이라는것... 그리고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는 아버지의 방관과 어머니들의 부화뇌동이라고...

1부 대한민국 학부모로 살기
2부 쟁점! 입시 트라이앵글
3부 공부가 쉬운 사람들
4부 영어의 왕도, 있다!
5부 대한민국 사교육, 해법은 있는가

M C : 송지헌, 구영희
출 연 : EBS 출연강사
강윤순(대전성모여고 교사/수능특강 언어영역)
안성은(면목고 교사/기본과 특별한 영문법즐겨찾기)
박완규(서울과학고 교사/수능특강 물리)
송인섭(숙명여대 심리학과교수/ 자기주도학습전문가)

사교육 없이 진학에 성공한 사례를 살펴보면서 사교육 없이도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 EBS 명강사들의 공부비법을 전수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EBSi의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활용 방향을 제시한다.
1. 공부가 쉬운 사람들의 학습 비결
2. 사교육 없이 진학에 성공한 사례 : 학부모, 사례자 출연
3. EBSi 명강사가 직접 출연, 공부비법 전수
4. EBSi 효과적 활용법(2007 편성계획 및 영역별, 수준별 활용법)
5. 학습법에 대한 EBSi 출연강사들의 시청자 전화 상담
 
 
 
 

’맹모삼천지교’가 아니라 ’맹모삼천만원지교’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사교육을 위해 부모들이 쏟아붓는 돈이 엄청난 요즘이다. 과연 돈 안 들이고 자녀를 교육시킬 방법은 없는 것일까.

EBS는 4월2일부터 6일까지 매일 오후 10시50분 생방송 5부작 특집 ’대한민국은 사교육과 전쟁 중’을 통해 ’맹모삼천만원지교’의 현실을 들여다본다.

1부 ’대한민국 학부모로 살기’에서는 사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학부모로 살면서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와 현실을 진단, 문제점을 파악하는 시간을 갖는다.

2부 ’쟁점! 입시 트라이앵글’에서는 사교육을 부추기는 입시제도를 분석하고 입시제도의 개선방향을 모색해 본다.

3부 ’공부가 쉬운 사람들’은 사교육 없이 대학 진학에 성공한 사례를 살피고, 4부 ’영어의 왕도, 있다!’는 영어 사교육비용 부담과 영어 실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영어 고수들이 말하는 ’나의 영어 정복기’를 들어본다.

마지막 5부 ’대한민국 사교육, 해법은 있는가’에서는 학부모, 교사 등 교육 관련 주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사교육 대책을 기반으로 대한민국 교육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그 해법을 모색해 본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