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소액결제 사기, 당해보니 남의 일이 아닌데, 사기유형과 신고,항의,대처하는 방법

 
반응형

요즘 smartphone에 소액결제를 이용한 사기문제가 말이 많더군요. 뭐 위처럼 동영상이 도착을 했다거나, 무료 쿠폰, 신용카드가 결제가 됬다느니 다양하게 메일이 와서 클릭을 하면 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사용자의 권한을 가로채서 소액결제를 한다고 하더군요.

뭐 저런걸 왜 눌러... 저런것에 당하다니.. 안타깝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저도 깨끗하게 당해버렸습니다...-_-;;

나름 저런것에는 안당할꺼라고 생각을 했는데, 엉뚱한곳에서 당했고, 명세서 조회를 제대로 안했으면 매달 돈이 나갈뻔 했더군요.

스마트폰 결제 내역서를 보는데, 평소보다 납부할 금액이 높더군요. 근데 가만보니 소액결제가 16,500원이 있는데, 결제 대행사인 다날을 통해서 wooranos.co.kr이라는곳에서 결제가 됬더군요. 제가 무슨 인터넷에서 구입을 했었나 싶었는데...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결제를 한 내역이 없어서 KT 114에 전화를 했더니, 위 내용외에는 자신들도 알수 없어서 업체에 문의를 해보고 전화를 준다고 하더군요.

해당 사이트를 들어가보니 우라노스라는 사이트인데, 난생처음보는곳인데, 혹시나 싶어서 로그인을 해보니 로그인이 되더군요...-_-;;

이 사이트는 영화, vod, TV방송, 드라마, 성인영화 등의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사이트이더군요.

토랜트에서 토리아에 가입하려다 사기를 당함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정체가 드디어 나오더군요. 얼마전에 토렌트로 음악파일을 검색을 하다가 torrent 파일을 받으려고 하니 회원가입을 하려고 했더니 사이트에 가입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별 생각없이 핸드폰번호 인증을 받았는데, 핸드폰 번호 인증이 회원가입을 위한 인증이 아니라, 소액결제를 위한 문자였습니다.

다른 통신사는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겠지만, KT는 위처럼 소액결제나 금액이 결제된다는 말도 없이 그냥 인증번호만 날라오는데, 인증번호를 입력한다고 해서 결제가 되었다는 말도 안나옵니다. 

물론 위 글을 보시면 약관에 그런 내용이 써있기는 하다고 하는데, 이건 우나라노스라는 업체가 근본적인 문제이지만, 다날이나 KT역시 이들이 사기를 손쉽게 치게 하는데 동조를 하고 있는게 아닐까요?

어떤 사람이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16,500원이 결제된다는데, 인증번호를 입력할까요? 그것이 없으니 아무생각없이 입력을 한것인데, KT 상담원에게 이부분을 이야기하니 자신들도 알고 있다고, 하더군요...-_-;;

그리고 자신들이 업체를 통해서 취소를 하도록 넣는다고 하던데, 마냥 기다릴수도 없고, 해당 사이트에 글을 남겼습니다.

우라노스 홈페이지 - http://www.wooranos.co.kr/

근데 의외인것이 1:1 상담계시판에 글을 남겼더니 순순이 환불을 해준다고 하더군요.

이 업체는 불란을 일으키기 보다는, 귀찮아서 해지하고나서 다음부터 연락 안하는 사람, 모르고 지나가는 사람들에게만 사기를 치려고 작정을 한듯합니다....-_-;;

뉴스를 보다보니 어떤 남성은 1년간 매월 16,500원씩 일년간 결제가 되던것을 이제야 알았다고 하더군요...-_-;;

이런 경우 지난것에 대해서는 환불을 받기도 어렵다고 하더군요.

현재는 이런식으로 신규회원 가입이 안되고 있는데, 사이트를 폐쇄하지 않는 이유는 위처럼 매달 16,500원을 빠져나가는지도 모르고, 납부하는 분들이 있어서 그런듯 합니다.

아마 또 다른곳에 비슷한 사이트를 만들지 않았을까 싶네요.

그리고 간혹 쓸일이 있어서 그냥 두려고 했는데, 또 어떻게 무슨일로 당할지 몰라서 114에 전화를 걸어서 소액결제, 무선결제를 차단해달라고 해서 차단했고, 어머니, 아버지 폰도 114에 전화를 해서 SKT, LG U+ 모두 차단을 했습니다.

소액결제 및 스마트폰 사기 결제 예방을 위한 방법

링크를 클릭해서 소액결제를 하는 스미싱 사기는 현재 안드로이드(android)폰을 위한 사기인데, 설정->보안->알 수 없는 소스(마켓에 등록되지 않는 앱 설치 허용) 기능을 꼭 꺼두시길 바라고, apk파일 설치 필요시에만 잠시 켜두시는 식으로 이용하시면 되며, 아이폰에서는 현재 이부분은 문제가 없습니다.

두번째로 위에서 말한대로 114에 전화를 하시면 소액결제 차단을 해달라고 하면 바로 차단이 되니, 왠만해서는 사용을 안하니 불편해도 막아두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세번째로 제가 당한 사기처럼 앞으로는 인터넷에 가입을 할때 핸드폰 번호나 주민등록번호 인증을 한다고 개인정보를 넣으실때 믿을수 없는 사이트라면 절대 입력하지 마시길 바라겠습니다.

문제는 주민등록번호는 폐지되고, 공인인증서나 아이핀으로 대체가 되고 있지만, 핸드폰번호 인증은 꽤 이런 사이트들이 많은데, 문자에 소액이 결제된다는 메세지를 통신사측에서 넣던지, KT측이 책임을 지던지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이런 사기를 당했을때 KT측에서 인증번호를 넣으면 돈이 나간다는 메세지가 없었다는것을 강력 항의하시면 환불이나 조치를 받기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핸드폰이나 전화요금 고지서 등을 꼼꼼히 살펴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최근에는 이메일이나 스마트폰으로 받아보는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런 경우 뭐 맞겠지 하면서 제대로 잘 안보게 되는데, 114로 전화를 걸어서 종이 명세서로 받으시면 매달 확인하기도 편하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뭐 현재로는 이 정도면 크게 문제는 없을듯한데, 점차 지능화되어 가고 있고, 발전되어가고 있어서 또 앞으로는 어떤 식으로 사기를 칠지 모르겠더군요.

얼마전 이 사기 당한것을 친구에게 이야기를 했더니 자신도 얼마전에 아는 여자 이름으로 사진이 도착했다는 말에 클릭을 했더니 야한 여자의 사진이 한장이 나오더니, 조회를 해보니 4500원인가가 결제가 되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어떻게 했냐고 물어보았더니, 얼마되지도 않아서 걍 두었다고 하더군요...-_-;;  

제가 사기를 당한 우라노스나 이를 방조하고 그냥 놓아두고 있는 다날, KT측이 왜 이따위 짓들을 할까요? 물론 돈을 벌려고 하는것일겁니다.

세상은 위험한 곳이다. 악을 행하는 사람들 때문이 아니라. 악에 대해 그저 바라보기만 하고,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이다 - 아인쉬타인

위의 말처럼 뭐 몇푼 되지도 않고, 귀찮으니 그냥 넘어가는 사람들의 돈을 빼앗아 먹으려고 이런 사기 행위가 더욱 악날하고, 교묘하게 퍼지고 있는것은 아닐까요?

솔직히 정부나 통신사, 결제대행사가 조금만 이런 사태를 막으려고 한다면 막을수도 있을겁니다. 소액결제를 기본옵션이 아니라, 가입시에 신청을 하는 사람만 사용을 할수 있게 하고, 일년이나 6개월동안 사용을 안하는 사람들은 일시정지를 시키는 등 조금의 노력만으로도 가능한것을 안하고 있을뿐이 아닐까 싶은데, 뭐 이런 정책은 윗분들에게 맞겨두고, 일반인들은 자신이 당한 사기에 대해서 귀찮다고 넘어가지 마시고, 강력하게 항의하고, 돈도 돈이지만, 불의에 대해서 제대로 이야기를 해야 이런 문제도 줄어들고, 정부나 업체도 더 신경을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위의 유의사항을 참고해서 사기를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사기를 당하시면 통신사에 항의하시고, 검찰청 사이버수사대 등에 신고를 하시는것이 필요할듯 합니다.

MBC 다큐 - 명의도용범죄, 당신을 노린다

SBS 사기예방프로젝트 트릭 - 사기의 재구성

반응형